"방법 없어요?" 'SOS' 포항 덮죽집을 구하라‥백종원이 뒤집을 반전의 열쇠는?

[핫이슈]by OSEN
OSEN

'골목식당'에서 백종원이 표절논란에 휩싸인 포항 덮죽집의 상표와 메뉴를 다시 되찾을 수 있을지 전세를 뒤엎을 실마리에 대한 궁금증을 안겼다.


16일 방송된 SBS 수요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포항 덮죽집에 안타까운 상황이 그려졌다.


이날 백종원은 포항 덮죽집을 찾기 위해 포항으로 긴급 출동했다. 10월 중순 중 촬영한 모습이 담겼다. 백종원은 "그 분은 진짜 착실하셔서 문제 없겠거니 했는데 이런 문제가 생길 줄 몰랐다"라며 착잡한 마음을 전하면서 "저렇게 개인이 노력하는데, 우리라도 보호해 드려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딜 기댈 데 없다, 식당하면 진짜 외롭다, 자영엽자들 알고 당하는 경우 정말 많다, 이번 기회에 보호해드리는 것도 있지만 뿌리 뽑아야해, 좋은 선례를 남겨야한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사장은 백종원을 보자마자 눈물을 흘렸고, 본격적으로 백종원은 촬영 끝난 후 3개월 상황을 물었다. 얼마 전 서울 손님으로부터 강남점 오픈했냐는 말을 듣게 됐다고.

OSEN

사장은 "이제 꽃길만 걸으라고 축하했는데 그 의미가 뭔지 몰랐는데 계속해서 강남점 오픈 축하를 인사받았다, 나중에 이상함을 느끼고 인터넷을 쳐보니 가사가 나와있더라"면서 사장님 모르게 가맹점 계약이 체결했다는 홍보기사가 나간 상황을 전했다.


사장은 "아무리 비슷해도 내가 했다고 생각하진 않을 거라 생각했으나 SNS로 개인적인 문의가 많았다,초심을 잃었다는 오해도 많았다"면서 "뒤로 프랜차이즈 사업 벌였다는 오해, 맛을 위한 신념마저 오해받은 상황이 억울했다, 억울하니 화도 났다, 해결방법을 차기 위해 제작진에게 연락하게 됐다"고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게다가 제작진 도움으로 법률자문을 받아 내용증명을 발송했으나 수신확인했음에도 사칭한 회사측에선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 우편으로 재발송까지 했으나 회신이나 시정 반응이 없었다고 했다.


사장은 "더이상 버틸 수 없어 SNS로 심경을 전는데, 이후 다음날 이슈화가 됐다"면서 "빗발치는 문의 속 제작진도 공식 발표난 그 날 가게 앞에 갑자기 불쑥 찾아와 사죄드린다며 무릎을 꿇었다더라"며 모든 상황들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무서웠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OSEN

백종원은 "누구나 응용할 순 있지만 그 이름 그대로 사장님인 척 해서는 안 돼, 아이디어 카피보다 상호와 메뉴명으로 사칭한 것이 문제다"고 일침했다. 사장은 덮죽이란 이름 조차 또 다른 사람이 이미 상표명을 출원했다면서 사칭했던 회사와는 또 다른 회사가 있다고 했다. 뒤늦게 메뉴명과 상호를 신청했지만 이대로 덮죽이란 단어조차 아예 못 쓸 가능성이 커진 상황.


백종원은 "우리가 있다, 싸움은 내가 대신해줄테니 걱정하지 말라, 사장님 초심도 함께 지켜서 해결해드리겠다"면서 상표권 문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개인의 숭고한 노력과 결실을 누구도 넘볼 수 없도록 백종원이 대전으로 향했다.


예고편에서 백종원은 특허청 변리사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그려졌다. 하지만 사칭한 프랜차이즈업 뿐만 아니라 상표권 등록한 곳이 두 곳아닌 세 곳으로 드러났다.


백종원은 "방법이 없어요?"라고 충격을 받은 가운데, 전세를 뒤집을 반전의 열쇠가 있다고 알려 과연 포항 덮죽집 사장이 억울함을 벗고 자신의 노력이 담긴 덮죽덮죽을 찾아낼 수 있을지 시청자들 또한 주목했다.

OSEN

한편, 2020년 겨울특집이 진행됐다. 코로나와의 전쟁 속에서 힘들어할 자영업자 골목 사장들을 응원하기 위해서였다.


MC 김성주는 28개 골목 중 101개 식당을 만났다면서 "새로운 소식을 전한 사장님들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서 만날 것"이라 전했다. 모두 어려운 시기에 작은 희망이 되고자 한다는 것.


먼저 성장 중인 사업확장형 가게들부터 만난 가운데 안부형 사장들의 모습을 담은 모습이 그려졌다. 특히 평택 뒷골목을 찾았으나 떡볶이집이 초심을 잃고 다시 1년 전 맛으로 돌아간 모습이 그려져 충격을 안겼다.


​[OSEN=김수형 기자] ​ssu0818@osen.co.kr

[사진] '골목식당' 방송화면 캡쳐

2020.12.1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오감만족, 행복충만, 生生라이프!
채널명
OSEN
소개글
오감만족, 행복충만, 生生라이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