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8

byㅍㅍㅅㅅ

해도 해도 끝이 없는 집 안 청소, 이왕이면 쉽고 편하게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소소한 청소 팁을 많이 알아두면 당신의 몸이 편해진다. 시간은 절약되고 화학 제품을 쓰지 않아도 되니 건강에도 좋다. 특히 아토피를 앓고 있는 가족이 있다면, 천연 세제를 활용한 청소 방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당신이 미처 알지 못했던 8가지 쉽고 건강한 청소 꿀팁에 대해 소개한다. 아주 간단하지만, 효과는 확실하다. 기본 원리만 이해한다면 다른 방식으로도 충분히 응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니 기억해 두자.

1. 금속에 찌든 때는 레몬으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by LIMONKY STUDIO WOJCIECH SIUDOWSKI

레몬은 여러모로 유용한 과일이다. 그냥 주방에 두는 것만으로도 음식 냄새를 잡아주는 것은 물론, 음식물 쓰레기가 빠르게 부패하는 여름에는 편으로 썰어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주면 악취가 크게 줄어든다. 금속을 청소할 때도 아주 효과적이다.

 

금속에 찌든 때를 제거하고 싶을 때는 레몬을 반으로 잘라 금속의 표면을 문지르듯 닦아내면 큰 힘 들이지 않고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 상큼한 향은 덤이다.

2. 태운 냄비 살려내기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AirStream EVO 01 – Gerät in Aktion by ERGE GmbH

실수로 태워버린 냄비는 흰색 식초와 베이킹소다로 다시 되살릴 수 있다. 우선, 냄비에 물과 흰색 식초를 같은 비율로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할 때 바로 불을 끄고 베이킹소다 2스푼을 넣어 완전히 식을 때까지 기다리면 냄비에 눌어붙어 있던 탄 부분이 떨어져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대로 두어 충분히 불린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내 마무리하자.

3. 주방 스펀지와 수세미 소독 방법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Modernes Unterbaubecken und Armatur by Franke GmbH

주방 스펀지와 수세미는 위생이 생명이다. 수시로 세척하는 것은 물론, 정기적으로 소독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일반적인 수세미는 물에 담가 전자레인지에 2분 이상 돌리는 것만으로도 소독이 된다. 아크릴이나 면 소재의 주방 수세미는 베이킹소다와 식초, 그리고 따뜻한 물을 같은 비율로 섞은 것에 넣고 주물러 빨면 말끔하게 소독할 수 있다. 약 3분 정도 충분히 주물러 준 후 꺼내서 물로 헹궈낸 후 햇볕이 바짝 말려 마무리하자.

 

단, 스테인리스스틸 소재의 수세미는 전자파 때문에 불꽃이 일어나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는 것은 금물이며, 끓는 물에 약 10분가량 삶아내는 방식으로 소독해야 한다.

4. 쉬운 패브릭 소파 청소법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by homify

패브릭 소파를 청소할 때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보자. 소파 표면에 베이킹소다를 고르게 펼쳐서 뿌려주고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준다. 2시간에서 3시간 정도를 그대로 두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베이킹소다에 엉겨 붙은 미세먼지와 오염물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5. 빵으로 깨진 유리 조각 청소하기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Schneidebrett für Brot von Malle W. Tousseau by Petit Pont

유리컵이나 접시 등을 깨트리고 나면, 큰 조각을 치우고 난 후에도 미처 제거하지 못한 작고 미세한 조각 때문에 불안하기 마련이다. 청소기로 빨아들이는 데도 한계가 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더욱 걱정되지 않을까. 그럴 때는 식빵처럼 표면이 넓은 빵으로 고민을 해결해 보자. 빵을 펼쳐 바닥을 닦아내면 그 부드러운 단면에 아주 미세한 유리 조각까지도 깔끔하게 붙어 나오게 된다.

6. 빛이 바래버린 반지 세척법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UNIQUE WHITE GOLD AND DIAMOND WEDDING RINGS. by Bloomming

색이 바래버린 반지가 눈에 거슬린다고 해도, 화학 물질이 들어있을 수도 있는 각종 세정제로 닦아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주방용 중성 식기 세제는 식기를 위한 세제인 만큼, 피부에 계속 닿아있는 반지를 세척하기에 무리가 없다.

 

따뜻한 물과 식기용 세제, 그리고 부드러운 칫솔을 준비하라. 따뜻한 물에 식기용 세제를 섞은 다음 반지를 10분에서 20분 정도 담가둔다. 그런 다음 부드러운 칫솔로 살살 닦아내면 다시 새것처럼 빛나는 반지를 손에 낄 수 있을 것이다.

7. 간단한 전자레인지 청소법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Four à micro-ondes rétro années 50 by IdéeCadeau.fr

전자레인지는 물과 식초로 아주 쉽게 청소할 수 있다. 물과 식초를 같은 비율로 섞은 후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는다. 그것을 5분에서 10분 정도 돌리고 그대로 3분 정도를 더 방치하고 난 후, 스펀지로 습기 찬 내부를 닦아내면 힘을 주지 않고도 찌든 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식초 냄새가 거북하다면 식초 대신 레몬즙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8. 수전, 이렇게 닦아라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청소 꿀팁

Badezimmer im klassisch modernen Landhausstil by Banovo GmbH

굴곡이 있는 욕실 수전은 찌든 때를 제거하기가 쉽지 않다. 안쪽으로 꺾여 들어가는 면은 손이 잘 닿지 않으며 스펀지로 힘을 실어 닦아내기에도 각도가 맞지 않는다. 이 문제는 수건과 식초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된다.

 

먼저 수건을 흰색 식초에 듬뿍 적신 후 수전을 감싸듯 안쪽까지 꽁꽁 감싼다. 다 감싸고 난 후에 식초를 더 부어주는 것도 좋다. 15분 정도 그대로 두고 난 후 깨끗한 물과 작은 솔로 가볍게 훑어내면 끝이다.

필자 호미파이 코리아 (블로그)

내 집 짓기 프로젝트,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호미파이 코리아는 전 세계 35개국 이상의 건축·인테리어 전문가와 함께 하는 협력 플랫폼입니다. 매일 온라인 매거진을 통해 건축·인테리어·리빙에 걸친 유익한 기사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독자 여러분께 무료상담 및 전문가를 찾아주는 매칭 서비스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