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고성능 GR 야리스 과연 현대 N 보다 재미있을까?

[비즈]by 라스카도르

GR 야리스

한국에서는 생각보다 인지도가 낮은 도요타 고성능 브랜드가 바로 GR입니다.


그래도 최근에 GR 수프라 / GR 86 모델이 출시되면서 점점 관심을 갖으시는데요. 오늘 소개할 녀석은 한국에 정식 수입되지 않는 GR 야리스 모델입니다. 이 녀석은 시승차는 아니고 제 친구가 구입한 차량을 시승해봤는데요. 이런 레어한 차량은 페라리 시승할때보다 더 떨리는거 같습니다.

먼저 도요타 GR은 고성능 브랜드입니다. 그 중에서 GR 야리스는 WRC 랠리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차량이기 때문에 정말 특별한데요.


현대자동차에서는 i20N 모델이 바로 이 차량과 경쟁 차량입니다. 두 차량 모두 한국에 판매되지 않는 이유는 해치백... 그리고 작은 비싸다는 점입니다. 그런 이유로 한국에 판매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전면 디자인을 살펴보면 와이드 바디킷을 한 모닝?? 같은 느낌을 주고 있는데 실제로는 경차보다 크고 준중형 해치백보다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도 i30 아래 i20 모델이 있는 것처럼 이 녀석은 도요타 코롤라 아랫 등급의 차량으로 2도어 해치백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공격적인 디자인을 작은 차체에 잘 표현했다고 생각되는 차량입니다.


단순히 퍼포먼스나 대형 엔진을 넣어 출력만 높힌 차량이 아니라 이 차량 크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에서는 약 10대정도 직수입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일본 차량인만큼 좌핸들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유럽 판매용으로 만든 차량을 다시 한국에 가져왔기 때문에 우핸들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는 잠시 뒤에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면 볼 수록 정말 매력있는 차량입니다. 작지만 단단하고 강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GR 야리스가 인기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시죠??

도요타 회장인 도요타 아키오 회장은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차로 야리스를 뽑았는데요. 이 회장님은 실제 자기가 직접 자동차 레이스에 출전할 정도로 실력과 열정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그렇게 야리스는 WRC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차량으로 최근 현대자동차와 박빙의 승부를 보일정도로 WRC에 특화된 차량입니다.

전장 길이 3,995mm / 전폭 1,805mm 차량으로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i30 3세대 모델의 전장 길이 4,340mm보다는 작지만 전폭은 1,795mm보다 큰 차량입니다. 따라서 전장 길이가 짧기 때문에 휠 베이스가 짧아서 좀 더 카트타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차량 전폭이 넓기 때문에 그 만큼 안정감은 더욱 좋은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어 디자인은 고성능 버전이지만 다소 심심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기도 한데요. 


야리스 모델은 일반 모델 대비 그래도 꽤 많이 신경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듀얼 배기 라인에 빵빵한 리어 범퍼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테일램프가 하나로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보여줬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실내를 한 번 살펴볼까요?


스티어링 휠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큰 특별한 느낌은 없지만 운전 할 때 초반에는 꽤나 묵직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티어링 휠에는 다양한 버튼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운전하는 큰 불편함이 없고 수동 변속기 모델이기 때문에 패들 쉬프트가 따로 없습니다.

사실 계기판은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큰 편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아날로그 계기판이라니요.. 밸로스터N 모델도 아날로그 계기판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래도 꽤 멋진 모습인데 2022년식 차량치고 고성능 프리미엄이라는 느낌이 없습니다. 다만 이것도 급 나누기인데 GR86 모델은 풀 LCD 계기판입니다.

GR 야리스는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일명 GR-Four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작은 차량에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되었다는 점도 신기하지만 전륜구동 베이스로 사륜 구동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도요타의 오랜 레이스 기술력의 함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기에 터보 차져 차량이기 때문에 터빈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차선 이탈방지 및 다양한 차량 안전에 대한 부분까지도 모두 적용되어 안전에 대한 부분도 신경을 쓴 편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또한 다소 아쉽습니다. 특히나 직수입 모델이라 한글화가 되지 않지만 사실 막상 써보면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만 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편하게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엔진 스타트 버튼은 GR이라는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공조 버튼은 굉장히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차량 가격을 생각하면 다소 부족한 모습이지만 고성능 특히나 WRC 베이스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노멀 / 스포츠 / 트랙 모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실 계기판에 변화나 현대 N처럼 배기 사운드의 독특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에 정말 큰 장점은 모드마다 사륜구동 배분이 달라지는데요. 일반 노멀모드에서는 전륜 60% / 후륜 40% 구동 배분을 보여주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반대로 전륜 30% / 후륜 70%를 트랙 모드에서는 5:5의 구동 배분을 전달하는 것이 굉장히 이 차량에 큰 특징입니다.

수동 변속기는 생각보다 운전은 쉬운 편입니다.


현대 N 모델보다 오히려 고성능이라는 냄새를 안 내면서 데일리카로 타기에도 충분히 부담이 없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iMT 기능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 N에서는 레브매칭 REV 기능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수동 변속기에 RPM 보정을 차량 스스로하기 때문에 미션 울컥임이 거의 없이 주행이 가능하기에 장거리 주행이나 막히는 도로에서도 크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 차량은 WRC를 위하여 개발되었다는 레터링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전 세계 2만 5천대 한정 모델이면 이 부분을 많지만 25,000 Limited 라는 문구 하나와 완전 금속 플레이트로 제작해줬었다면 어땠을까? 라는 살짝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폐차하게 된다면 저 부분만 떼어가서 평생 간직 할 수 있게 말이죠.

2개의 컵홀더는 나름 뭐 쏘쏘합니다.


다만 장거리 주행에 암레스트가 없어서 조금 불편한 것이 있는데요. 이 마저도 옵션으로 추가 장착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시트는 스포츠 버킷 시트가 들어가 있어서 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꽤 불편할거라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그렇게 불편한 느낌이 없고 장시간 운전에도 컴포트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열 공간은 굉장히 좁고 불편할거라 생각하지만 생각외로 나쁘지 않은 승차감을 보여주는 모습으로 저는 2인승 위주이지만 급하면 4명이 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차량 굉장히 신박한 차량입니다.


우선 1.6리터 엔진이지만 3기통으로 이게 고성능이 맞어?? 라고 생각이 드는 엔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미니가 1.5리터에 3기통 엔진을 사용하지만 엔진 출력이나 필링이 좋지 않은데요. 이 차량은 3기통에서 257마력에 출력을 뽑아냅니다..... 6기통이면 500마력이 넘는다는건가??? 어쨌 작은 덩치에 엔진 파워가 꽤나 좋은 친구입니다.

이 차량에 장거리 연비가 궁금했는데요.


고속도로에서 시속 90~110km/h 경부고속도를 달려본 결과 연비는 15.3km/L정도가 나옵니다. 정말 미친듯 연비 주행을 하고 에어콘까지 끈다면 최대 17~18km/L 수준까지 나올거라 생각되는데요. 복합 연비 자체가 14km/L로 상당히 좋은 연비를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실제 이 차량에 느낌을 이야기를 해보면 3기통이지만 정말 잘 나갑니다. 이야기 안해주면 아마 3기통인거 티 안 날껄요?? 그만큼 출력이나 엔진 진동 소음 그런 부분에서 합격이고 작은 배기량에서 딱 알맞은 벨런스를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사실 길들이기로 막 쏘지 않아서 적당히 운전을 해봤는데요. 나름 재미있게 운전을 했던것 같습니다.
특히나 브레이크는 꽤나 만족스러웠는데요. 공차 중량이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었지만 1,285kg 밖에 되지 않아서 정말 이거 와인딩에 특화된 차량이 아닐까? 생각해봤는데요. 일본에서 만드는 로터스 같고 생각이 될정도로 뛰어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일상 생활 승차감이 별로냐... 그렇지도 않습니다. 승차감도 꽤나 뛰어난 차량이기 때문에 데일리카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이 차량을 길게 그리고 엄청나게 와인딩을 뛰어본 것은 아니지만 아래 영상을 보시면 확실히 이 차량에 한계점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현대 N 같은 경우는 "우리는 이렇게 잘 만들어 !!! 배기 봐 !! 부릉 부릉 !! 화려하지 !!! 펀카야 !!!" 라는 성격이라면


도요타 GR 같은 경우는 "너 하고 싶은대로 다 해... 우리는 너에 운전 실력 만큼 움직일 수 있어 우린 이게 기본이야?"라고 하는 보여주기보다는 운전자가 할 수 있는 만큼 잘 받아주는 그런 성격을 보여주는 차량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정판 모델이고 한국에 정식 수입이 안되서 구하기는 힘들지만 사보고 싶은 녀석이긴합니다.​

2022.08.0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