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신형 밴 특징 예상 (하이브리드,4륜,연비,제원,LPG,휘발유)

[자동차]by 라스카도르

기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내년 6월 출시 예정

오늘은 #기아카이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신형카니발 밴 모델의 예상도 디자인은 다양한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분들이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해서는 잠깐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구요. 오늘은 #카니발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카니발4륜 구동에 대한 예측 및 파워트레인에 대한 변화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나온다!!

이미 이 부분은 기정 사실화된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카니발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다리실거라 생각되는데요.


단순히 신형 #카니발밴 모델이 나온다는 점 이외에도 새로운 파워트레인 특히나 펠리세이드에서 기다렸는데도 나오지 않았던 하이브리드 엔진이 신형 #카니발 제원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당히 기대감이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카니발 제원

신형 카니발 하이브리드 이야기를 하기 전에 현재 판매 중인 #카니발제원 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2.2 디젤 모델과 3.5 가솔린 모델 이렇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2.2 디젤은 최고출력 202마력에 최대토크 45kg.m을 가지고 있으며 3.5 가솔린 모델은 자연흡기 엔진에 최고출력 294마력에 최대토크 36.2kg.m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니발연비 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가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하도록 하구요. 현재 카니발 가솔린 / 디젤 이렇게 2가지 파워트레인만 판매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상당히 아쉽다는 평가가 있었고 #카니발LPG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왔으면 했습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은?

우선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1.6 가솔린 터보 차져를 기반 전기모터를 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는 이미 기아 스포티지 모델과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제원을 살펴보면 최고출력 230마력에 최대토크 35.7kg.m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디젤 모델의 최고출력 202마력에 #카니발가솔린 최대토크 36.2kg.m보다 높은 출력이기 때문에 신형 카니발 제원으로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공차 중량이 1,775 kg / 카니발 가솔린 기준 공차중량이 2,045kg에 승차 인원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공인 연비14.3km/L~15.3.km/L 보다 낮은 11~12km/L 수준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는데요. 사실 현재 디젤 모델이 복합연비 13.1km/L (9인승 기준)이기 때문에 11km/L 정도만 나오더라도 #카니발휘발유 모델의 연비 8.9km/L 수준보다 높은 연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대하는 것은 디젤 파워트레인이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카니발 휘발유 연료 비용이 디젤 연료 비용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기대하고 계신데요. 그래서 기아 카니발 제원을 기반으로 과연 하이브리드 엔진이 어느정도 연비 이상이어야 2.2 디젤 연료 효율보다 좋을지 단순히 계산해봤습니다.

연간 2만km 주행 기준 / 휘발유 1,651원 / 디젤 1,883원 (2022.11.19 오피넷 기준) / 9인승 기준


카니발 디젤 (공인연비 13.1km/L) - 연간 연료 비용 287만원

카니발 하브 (예상 연비  12.0km/L) - 연간 연료 비용 275만원

카니발 하브 (예상연비  11.5km/L) - 연간 연료 비용 287만원

간단히 현재 유가와 비교했을 때 카니발 휘발유 모델은 어짜피 연비가 낮기 때문에 빼고 디젤과 하이브리드 카니발 연비 (예상)과 비교해봤을 때 대략적으로 복합 카니발 연비 11.5km/L 정도면 디젤과 연간 비슷한 수준의 연료비용이 나오고 12km/L 이상이 나와야 디젤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제 단순 계산이니깐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이브리드 나오면 디젤 모델 삭제될까? LPG 모델 검토 가능성은?

우선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온다면 디젤 모델이 삭제될까? 라는 걱정도 많이 하시는데요.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카니발 밴 모델이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모르고 굳이 삭제할 이유가 아직은 없기에 다음 세대까지는 디젤 모델은 판매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의 출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서 3.5 가솔린 카니발 가솔린 모델도 동시에 판매하기 때문에 총 3가지 파워트레인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면 많은 분들이 카니발 LPG 모델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사실 이건 나오지 않을듯합니다. 앞서 봤듯 하이브리드 연비도 이정도 수준인데 카니발 LPG 3.5 엔진을 넣는다?? 아래 연료 비용을 확인하겠습니다.

연간 2만km 주행 기준 / LPG 1,031원 / 디젤 1,883원  (2022.11.19 오피넷 기준) / 9인승 기준


카니발 디젤 (공인연비 13.1km/L) - 연간 연료 비용 287만원

카니발 LPG (예상 카니발 연비  6.7km/L) - 연간 연료 비용 307만원 *LPG 카니발 연비는 스타리아 3.5 LPG 참조

카니발 휘발유 모델이 3.5이기 때문에 가장 비슷한 현대 스타리아 3.5 LPG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살펴봤을 때 LPG 연료가 디젤 보다 싸다고해도 예전보다 많이 올랐고 기본적으로 연비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디젤 모델 여기에 가성비 좋을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출시되는데 굳이 LPG 모델까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스타리아 전체 판매량은 23,465대인데요. 이 중 디젤 2.2 모델이 18,351대 / 3.5 LPG 모델이 5,114대 이마저도 어린이 통학용 차량으로 LPG 보조금이 나와서 구매한 경우가 많기에 실제로 카니발 LPG 모델은 나와도 판매되지 않을 예정이기에 이번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LPG 모델은 만나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펠리세이드 하이브리드는 왜 안 나와?

이건 번외 이야기인데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는 왜 안 나와??? !! 라고 생각하실 수 있기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건 현대자동차 공식 오피셜 이야기인데요. 우선 팰리세이드 모델은 북미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3.8 가솔린이라는 고 배기량 모델도 나왔는데요. 우선 이 사이즈의 SUV 모델은 견인 능력이 상당히 좋아야합니다. 단순히 캠핑 트레일러 뿐만 아니라 배도 끌어야되고 가끔은 차량 트레일러도 끌어야하기에 경쟁 모델 쉐보레 트래버스 모델도 3.6 가솔린 엔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자동차 가성비 좋은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넣으면 견인 능력이 떨어지기에 안 들어가며 한국에서 저 엔진을 넣어도 친환경 차량 인증과 2.2 디젤 모델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서 또 질문! 그럼 카니발은 왜 넣는거야? 여기부터는 제가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현대자동차 공식 답변은 아닙니다.


우선 카니발은 해외에서 많은 판매가 되는 차량이 아닌 한국에서 많이 판매되는 차량입니다. 즉 한국에서 카니발로 견인하는 차량이 얼마나 될까요? 도로에서 간혹 보이는 차량들은 출력이 좋은 카니발 휘발유 3.5 모델을 구입하면 되고 일반적으로 가족용 특히 4인승으로 주로 사용하기에 1.6 가솔린 터보 엔진을 넣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생각을 하실텐데요. 2.4 하이브리드 혹은 3.5 하이브리드를 만들면 되잖아?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이 정도 고 배기량 기준 하이브리드는 출력은 좋아질지 몰라도 차량 가격이 확 비싸지면서 연비 효율이 좋진 않습니다. 이미 닛산에서 3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고 지금은 인기가 없는것처럼 말이죠. 따라서 카니발에 적용된 하이브리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친환경 차량이 부각되면서 해외 일부 국가에 판매하기 위함입니다.​

일부 기자 분들이나 인플루언서 분들께서 이야기하기를 카니발 4륜 모델이 나온다라고 이야기를 하시는데요.


제 생각은 다릅니다. 우선 지금 판매되고 있는 4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을때 기아자동차 관계자들은 4세대 모델에 4륜 구동 시스템인 4X 시스템이 수요에 대한 문제로 인해서 제외되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카니발 4륜 구동이 나온다??? 이게 나올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면 애초에 KA4 4세대 신형 카니발 모델은 4륜구동을 적용할 수 있게 적용한 플랫폼이 아닙니다.


또한 하이브리드에 카니발 4륜 구동 시스템을 넣는다?? 앞서 봤듯 쏘렌토 하이브리드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공차 중량도 2톤이 넘고 7~11인승까지 들어가는 차량에 4륜 구동까지?? 사실 이거 엄청나게 차량에 부하가 심하고 그 만큼 기아 카니발 연비도 나빠지기 때문에 디젤이나 3.5 가솔린 아니고서 하이브리드에는 적용될 이유가 없습니다. 만약 디젤이나 가솔린에 적용될거였다면 풀체인지 때 이미 공개가 되었을 예정이기에 이번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카니발 4륜구동 시스템인 기아 4X 시스템은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저는 예상합니다.​

디자인 변화는 과연?

사실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공개가 있었기에 이야기를 안하려고 했는데요. 그래도 간단히 이야기해보면 앞으로 변화될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디자인 통일을 줄 것이라는 예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4세대 모델을 살펴보면 그릴 변화만 주더라도 이미지가 상당히 많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아직까지 위장막 차량도 돌아다니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예상도는 언제든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형 카니발 모델이 어떻게 변화될지는 아직 출시 예상까지 약 7~8개월이나 남았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봐야지 지금 저 모습을 그대로 믿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4세대 디자인도 상당히 훌륭하기 때문에 저는 약간의 변화만 주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기아자동차 신형 차량 디자인을 살펴보면 사실 예측인 쉽게 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지금의 쏘렌토 느낌의 그릴은 아닐꺼라 생각되는데요. 제 예측은 세로형 DLR이 두 개가 신형 그랜저 처럼 하나로 합쳐지는 흡사 셀토스 테일램프를 전면 헤드램프로 옮겨오는 느낌의 디자인으로 변화되지 않을까 저는 감히 예상해봅니다.

오늘은 신형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대한 궁금하실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1. 하이브리드 모델은 1.6 가솔린 터보로 나온다.

2. (예상) 하이브리드 연비는 12km/L 수준<

3. (예상) 카니발 4륜 구동은 안 나온다.

4. (예상) LPG 모델은 안 나온다.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듯합니다. ^^ 추가적인 소식이 들어오는대로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12.0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정보를 이야기합니다.
채널명
라스카도르
소개글
자동차 관련 정보를 이야기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