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쌈은 한국음식"...먹방 유튜버 햄지, 中 소속사에 계약해지 당해

[연예]by 스포츠서울
스포츠서울

인기 먹방 유튜버 햄지가 중국 소속사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했다. 이유는 "김치와 쌈이 한국 음식이다"라는 말을 해서다.


15일 햄지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최근 일어난 일들에 대해 논란이 되는 것 같아 사실 그대로 말씀드린다"며 장문의 글을 띄웠다.


먼저 햄지는 "몇 달 전 우렁쌈밥 영상을 업로드했다. 패드립이나 욕하는 댓글이 아니면 웬만해선 하트를 눌러드렸다"고 말한 후, 자신이 하트를 누른 댓글 중 문제가 된 댓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아 이거 보니까 또 열받네. 중국 놈들이 이젠 쌈도 지네 전통문화라고 하고 있던데"라는 댓글로, "여기서 중국 놈들이란 표현이 문제가 되고 있다. 놈들이라는 표현이 좋은 표현은 아니지만 번역되어 심한 욕처럼 번역이 되는 걸 알았다.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어 그 부분에 대해선 라이브를 통해 사과드렸다"고 전했다.

스포츠서울

또 "라이브를 하기 전 언제 라이브를 할 것인지 공지를 하였는데, 중국에서 돈 벌려고 사과하냐는 댓글이 달려 오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다. 제가 사과하는 부분은 위에 말씀드린 부분이고, 쌈이나 김치는 당연히 우리나라 음식이고 문화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생각한대로 말씀드렸다"며 "이번 일로 중국 플랫폼 일을 도와주시는 회사와 계약을 해지했다"고 밝혔다.


햄지는 끝으로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소신을 더했다.


이에 한국 누리꾼들은 햄지의 당당한 발언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그런가 하면 중국은 여전히 쌈과 김치가 자신들의 문화라고 우기며 햄지를 비난하고 있다.

다음은 햄지 글 전문

안녕하세요 햄지입니다.최근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부분도 있고 그로 인해 불필요한 논란이 되는것 같아서 사실 그대로 말씀드립니다. 말주변이 없어서 두서없이 생각나는 대로 쓰는 점양해 부탁드려요.


몇 달 전 저는 우렁쌈밥 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그런데 바로 몇일전에 중국의 모 유튜버 분이 쌈을 먹는 영상을 업로드하여 논란이 되고 있었나봐요...저는 그런 사실을 전혀 몰랐고 우연치 않게 쌈 영상이 몇일 간격으로 업로드되었습니다.(영상편집하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바로 촬영하여 업로드할 수 없고 보통은 1주일 전쯤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여 올리는 편입니다)


제가 웬만하면 바빠도 댓글을 모두 읽어보고 하트를 눌러 드리려고 하고 있는데 몇천 개의 댓글을 하나하나 자세히 읽어 보기 어렵고, 패드립이나 저희 반려견인 짜장이에 대해서 욕하는 댓글이 아니면 웬만해선 하트를 눌러드렸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댓글은 "아 이거 보니까 또 열받네 중국 X들이 이젠 쌈도 지네 전통문화라고 하고 있던데" 이 댓글입니다. (이때까지도 쌈으로 논란이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습니다.)여기서 중국X들이란 표현이 문제가 되고있는데 중국 웨이보에 올라온 게시물을 보면 이 문장을 번역기로 번역하여 올렸더라고요.X들이라는 표현이 좋은 표현은 아니지만 번역기를 사용하여 번역하면 중국 분들이 오해할 만하게 번역되어 심한욕처럼 번역이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었고 제가 좋아요를 눌러서 발생한 일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라이브를 통하여 사과드렸습니다. 다만 제가 사과드린 부분은 알고 그랬든 모르고 그랬든 제 채널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욕처럼 번역된 그 단어에 좋아요를 누른 것에 대하여 사과드린 것이고 쌈문화는 당연히 우리나라 식문화라 생각했기 때문에 그 댓글에 좋아요를 누른 것입니다.


그리고 김치에 대한 얘기가 나온 것에 대하여 말씀드릴게요. 웨이보 라이브를 하기전에 몇시에 라이브를 할 것인지 공지를 하였습니다. 한국분인지 중국분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 게시물을 보시고 중국에서 돈 벌려고 사과하냐는 댓글이 달렸고 , 저는 오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사과하는 부분은 위에 말씀드린 부분이고 쌈이나 김치는 당연히 우리나라 음식이고 문화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생각한 대로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그 댓글을 또 누군가 캡쳐하여 웨이보에 업로드하였고 저는 앞에서는 사과하면서 뒤에서는 다른 말 하는 사람이 됐어요. (라이브 때는 통역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의사전달이 어려웠고, 그래서 저는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길 원했지만 회사측에서는 라이브를 하길 원하였습니다) 이번 일로 중국 플랫폼 일을 도와주시는 회사와 계약을 해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일어났던 일을 사실대로 말씀드렸고 이제부터는 제 생각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분들이 저에게 배신감을 느끼고 화가난 이유가 오해에서 비롯된 중국인을 비하한 욕설에 동조한 것이라면 제가 사과드려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제 채널에서 일어난 일이고 저를 좋아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에 대한 도리이며 예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김치를 중국음식이라고 말해야 한다면 중국 활동을 하지 않겠습니다.


중국분들도 한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중국 음식을 한국 음식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중국 분들도 이해해 주실꺼라 생각합니다. 귀 닫고 눈 감고 욕하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이글을 보신 중국 분들이 조금이라도 오해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포츠서울 이게은기자] ​eun5468@sportsseoul.com사진ㅣ햄지 SNS, 햄지 유튜브

2021.01.1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