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평창

[여행]by SRT매거진

널 데리러 왔어 평창의 봄에

청옥산 육백마지기에서 진정한 자유를 만끽하고, 산너미목장에서 멋진 삶을 배운다. 평창강 물줄기 따라 이웃들의 삶을 좇으면 평창 남부권, 울림 있는 여행이 완성된다.


글 정상미 사진 이효태

“그대 마음은 지금 어느 계절에 머물렀소? 습지의 개구리들은 서로를 얼싸안고 봄노래를 부르고 있소. 꽃망울이 터지듯 대지는 새로운 생명력으로 물들고 있소. 그대 마음 찬바람 가득한 그곳에서 이제는 불러오오. 여기 평화롭고 창창한 데로.”

평화롭고 창창하다

산너미목장 가장 높은 꼭대기, 육십마지기를 향하는 언덕길에 까만 그림자가 우리 일행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물소 같아요. 정말 크네요.” KBS1 교양 프로그램 <동물의 왕국>에서 보았던 그 야생의 물소처럼 강인한 기운을 뽐내는 흑염소 두 마리는 무리 중에서도 우두머리다. “사람한테 달려들지는 않나요?” 카메라로 우두머리를 담던 포토그래퍼 실장님도 살짝 겁이 나는 목소리다. “네. 자신의 무리를 지키기 위해서 지켜보고 있는 것뿐이에요. 저렇게 뚫어져라 쳐다보니 새로 오시는 손님들마다 염소랑 눈인사를 하게 되죠.” 아닌 게 아니라 염소들은 인기척이 나면 너무나 빠른 속도로 사라지기 때문에, 가까이 보고자 해도 볼 수가 없다.

창창한 잣나무가 오솔길에 줄을 서 바람을 가두고, 검은 그림자 짙은 숲속에는 이제 갓 태어난 새끼 염소가 마음껏 울음을 운다. 평창에서 나고 자란 임성남 대표는 처음에는 이해를 하지 못했다고. 한때나마 자신이 벗어나고 싶었던 이곳을 멀리서 찾아와 머무르는 사람들을.


“이 마을에서 산너미목장을 시작한 건 1980년대지만 그보다 훨씬 전, 증조부 때부터 이곳에 터를 잡고 살아왔어요. 저희 형제는 유년을 보낸 고향을 떠나 대도시에서 각자 사회생활을 하고 돌아왔어요. 어린 시절에는 몰랐죠. 저희가 이곳을 그리워하게 될 줄은. 도시에서의 삶이 싫다기보다 평창의 진가를 새삼 깨달았던 것 같아요.”


강원도 평창은 평균 해발고도가 700m, 이 고도에서 인체의 생체리듬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서 일찍이 사람도, 동식물도 살기 좋은 곳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임 대표와 함께 30여 분을 올랐을까? ‘육십마지기’라 이름한 목장 정상에 서 기자 역시 평창의 숨은 진가를 발견한 느낌에 사로잡혔다. 불안도 욕심도 깊은 뿌리를 내린 나무들 앞에선 작아지고, 산등성이 넘어가는 새의 날갯짓 따라 마음도 평화를 찾아간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일행을 따라왔던 멍멍이 퐁이가 잠시 쉬어가는 줄 아는지 아름드리 소나무 아래서 휴식을 취한다. 도시를 떠나온 형제가 새로운 삶의 비전을 꿈꾸며 가꾸고 있는 산너미목장은 원래 하나의 마을이었다. 한 명, 두 명 마을의 이웃들이 각자의 꿈을 안고 정든 터전을 떠났지만 가족들은 그때마다 조금씩 땅을 사들였고, 무수한 돌을 캐내며 목장을 키워나갔다.


뉴스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염려하는 지역균형 발전이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정든 고향을 떠난 이들을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을까? 마을에는 학교가 있고, 학교를 다니는 어린이가 있고, 홀로 된 노인이 젊은이의 도움을 받고, 젊은이는 노인의 지혜를 구하는, 참된 삶의 순환이….

600말의 꽃씨를 뿌리면

정다운 이웃이 하나둘 곁을 떠날 때 산너미목장의 식구들은 뿌리 깊은 나무가 되길 결심했는지도 모르겠다. 땅을 파면 쏟아져 나오는 돌들 에 한숨 짓는 대신 하나씩 탑을 쌓아올리는 정성으로 목장을 가꿨다. 임 대표는 눈에 띄지 않은 곳에 버려진 작은 쓰레기를 봉지에 담으며 오르막을 올랐다. 처음 방문한 사람들에게는 이곳을 가꾸는 사람의 내면보다 겉으로 보이는 공간, 그 자체가 더 중요하고 잘 보이기 때문이다. 유행을 따르기보다 고유의 모습을 지키는 것, 고유의 모습을 지키는 데 고집을 세우는 대신 긍정의 요소를 찾는다면 꿈같은 지역균형발전도 차차 이뤄지리라 믿는다. 산너미목장은 흑염소를 1차 산업으로, 그 안에서 차박 캠핑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이제 운영을 시작한 지 일 년인데 입소문이 퍼져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오르막길을 내달리는 흑염소가 있고, 그 어느 미인보다 아름다운 낙엽송이 숲을 이루는 곳에서 고단한 일상은 이내 어제 일이 된다. 산너미목장의 육십마지기는 가까이 청옥산 육백마지기에서 따온 이름이다. 평창 남부권에서 제일가는 명소기도 하다. ‘마지기’는 논·밭의 넓이를 나타내는 단위다. 한 말의 씨앗을 뿌릴 만한 논의 넓이, 수확량으로는 벼 4가마를 수확할 수 있는 면적을 가리킨다. 계산하면, 청옥산의 육백마지기는 600말의 볍씨를 뿌릴 만큼 넓고, 벼 2400가마를 수확할 수 있는 풍요로운 대지임을 그 이름에서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해발 1256m의 청옥산 꼭대기에 자리한 육백마지기는 1960년대 화전민들이 직접 땅을 개간한 드넓은 평원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고랭지 채소밭이다.

고도가 높은 탓에 여름에도 모기 떼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청정지역을 자랑하고, 전망이 아름다워 때마다 무수한 사람이 육백마지기를 찾는다. 조만간 이 드넓은 대지는 푸른 동산이 되고, 하얀 꽃무리로 반짝일 것이다. 평창의 가을이 메밀꽃이라면 여름은 샤스타데이지 (국화류)의 계절. 육백마지기 비탈길에 만개한 샤스타데이지가 사람들의 마음을 물들인다. 인공 불빛 하나 없이 높고 넓은 육백마지기에서 멀리 백운산, 정개산, 백덕산, 장암산이 옅고 진한 명암을 머금은 채 제 존재를 드러낸다. 거대한 풍력발전기 너머로 하늘이 분홍색, 붉은색으로 표정을 바꾸는 일몰의 시간이다. 이 아름다운 곳을 간직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큰 지라 청옥산 육백마지기는 차박 성지로 몸살을 앓기도 했다.

우리 속담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고 했다. 나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육백마지기를 가지려 한다면, 조만간 우리가 쉽게 누리는 것들은 여러 단계를 거치거나, 제한을 받게 될 것이다. 현재 청옥산 육백마지기는 입장료도 주차비도 따로 받고 있지 않다. 입장시간의 제한도 없어 어느 계절, 어느 시간이든 자유롭게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진정한 자유를 만끽하려면 보이지 않는 질서와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평창강 따라 평창읍 한 바퀴

육백마지기와 산너미목장이 자리한 미탄면에서 평창읍은 차로 30여 분 거리. 군청, 생활복지센터, 시장 등이 자리한 평창읍에서 우리네 이웃들이 살아가는 소소한 삶의 풍경을 엿본다.


평창강을 굽어보며 패러글라이딩 등의 액티비티도 할 수 있고, 걷는 맛이 있는 수변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여행의 즐거움이 또 다르다. 기자는 평창돌문화체험관에서 노람뜰탐방로, 남산수변데크로, 평창올림픽시장을 순환하는 평창로드를 찬찬히 걸었다.

전국에서 모인 진귀한 수석들이 전시된 평창돌문화체험관 앞에는 지난 2006년 개장한 평창 바위공원이 있어 볼거리가 쏠쏠하다. 이 거대한 돌들은 어디서 생겨나, 어떻게 이곳까지 갖다놨을까. 체험관 직원분께 여쭤보니 지역 개발 과정 에서 수습된 바위들이라고. 공원을 조성할 만큼 바위들의 생김은 가지각색인 데다 거북이, 악어, 돌고래라고 이름을 붙여줄 만큼 형태가 살아 있다. 평창강을 옆구리에 끼고 있는 공원은 캠핑을 할 수 있는 사이트도 조성되어 영 떠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게 한다. 게다가 장암산도 코 옆이라 하늘에서는 겁 없는 사람들이 유영하는 것도 보인다.

액티비티를 하지 않더라도 장암산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에서 바라보는 전망이 으뜸이니 일부러 들러봐도 좋겠다. 시내를 관통하는 평창강의 리드미컬한 물소리를 벗 삼아, 남산과 노성산이 병풍처럼 객을 감싸는 평창로드는 안온한 느낌으로 가득하다.


남산수변데크로에서 평창교를 건너면 바로 평창올림픽시장에 닿는다. 평창 하면 메밀을 빼놓을 수 없는지라 장날에는 메밀전, 메밀전병, 감자전 굽는 냄새로 가게마다 객을 유혹한다. 장날은 5, 10, 15, 20, 25, 30일이니 때 맞춰 방문 하면 시장 구경이 한층 재밌을 것이다.

Eat Pray Love -+ 평창

카페라테 좋아하신다면


상사의 상사의 카드로 카페를 가서, 모두가 아메리카노를 고를 때 “저는 카페라테요”라고 이야기하는 나는야 라테 러버. 커피에 대한 취향이 나름 확고하다면 평창올림픽시장에 지난 2월 문을 연 커피블럭으로 가보자. 커피철학이 깊은 원주 의 지인이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하는데, 자칫 맹맹할 수 있는 아이스 카페라테도 고소하고 진한 풍미가 인상적이다.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평창중앙로 27-10, 커피블럭

마이네임 ‘평창송어’


그 이름도 위풍당당한 ‘평창송어’라는 말씀이다. 1965년 우리나라 최초로 송어 양식에 성공한 강원도 평창. 전국 송어 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주산지이자 송어 맛이 그중 으뜸이라는 겨울에는 ‘평창송어축제’도 열린다. 하나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평창송어는 연중 15℃ 내외의 기온을 유지하는 용천수에서 귀하게 키운다. 선홍빛 빛깔에 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해 회를 못 먹는 사람도 좋아할 맛이다.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송어길 56, 평창88송어 0507-1396- 0889

평창강 바라보며


짙푸른 노성산을 에워싸며 유유히 흐르는 평창강. 수변길을 따라 걷다 보면 큰 현수막을 건 5층짜리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옥상에 마련된 루프톱에서 바라보면 평창강이며 노성산 자락이 한눈에 들어오고, 2층 통창의 여만교 뷰도 근사하다. 마침 그날 출시했다는 메밀식빵에 메밀가루 넣어 만든 크림 커피를 곁들이며 평창에서의 봄날을 음미했다.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평창중앙로 245, 카페드리오

0507-1334-3180

2022.04.0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