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인들은 주목,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라이프]by 개알남

안녕하세요. 수의사 이세원입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제가 동물 병원에 근무하면서 이 5가지 음식을 먹고 오는 사례를 굉장히 많이 봤는데요. 오늘 확인하시고 더욱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초콜릿

첫 번째는 초콜릿입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너무 대표적이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데요. 이 초콜릿이 강아지 몸의 독성을 일으키는 이유는 초콜릿 안에 든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사람은 몸에서 이 테오브로민을 쉽게 대사하지만, 강아지는 매우 느리게 대사를 하기 때문에 축적되어 독성 단계에 쉽게 이르게 됩니다. 소량의 초콜릿 섭취 시 위장 계통 문제를 일으켜서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요. 대량의 초콜릿 섭취는 근육 떨림, 경련, 불규칙한 심장박동, 내부 장기 출혈,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섭취 2시간 이내라면 구토를 유발해서 섭취한 초콜릿을 모두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집에서 절대 구토 유발하시면 안 돼요. 그 이유는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가 오연성 폐렴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동물 병원에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은 더 위험해요. 초콜릿은 섭취량에 관계없이 동물 병원 내원해 검사받으셔야 합니다.

2. 포도, 건포도

초콜릿에 비해서 덜 알려져 있지만, 위험성은 상당히 큰 편인데요. 포도의 독성 기전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신장(콩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신부전뿐만 아니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양파, 마늘

양파와 마늘은 우리나라 많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죠. 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마늘이 양파보다 무려 5배나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양파와 마늘에는 n-Propyl disulfide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적혈구를 용혈 시켜서 빈혈과 무기력함, 허약, 식욕부진,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섭취량과 증상에 따라 빈혈이 심한 경우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을 누가 줘’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렇게 직접 주시는 경우는 없겠지만 사람 음식을 한번 줄 때 양파와 마늘로 조리된 음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4. 과일 씨앗

네 번째는 과일 씨앗인데요. 특히 자두 씨와 복숭아 씨입니다. 여름철 제철 과일인 자두와 복숭아를 집에서 깎아 드시다가 혹시 먹고 난 과일을 통째로 먹는 경우가 있어요. 씨앗의 크기가 워낙 애매해서 위나 장으로 내려갈 경우에 위에서 장으로 내려가지 않을 수 있고 장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토를 유발하게 되고 식욕부진까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씨앗이 내려가지 않을 경우에는 동물 병원에 내원하셔서 내시경과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5. 생고기, 뼈

적절하게 조리된 삶은 닭가슴살, 기름기 없는 돼지, 소고기 등 소량을 주시는 것은 가능해요. 하지만, 생고기는 반대하는데요. 그 이유는 생고기에 서식할 수 있는 살모넬라, 리스테리아균 때문인데요. 이 균은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어요. 미 FDA에서도 경고했는데요. 생고기를 먹는 자체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이 생고기를 먹은 강아지가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에 균을 운반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만약 이 생고기에 뼈가 붙어 있다면 뼈를 섭취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흔히 뼈를 먹는 경우는 먹다 남은 치킨 뼈를 먹는 경우가 많아요. 치킨 뼈나 다른 뼈의 경우에는 뼈가 소화되는 것을 기다려볼 수 있지만, 만약 뼈를 씹어 먹다가 날카롭게 잘린 경우 위, 십이지장 천공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아주 큰 수술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사료를 먹지 않고, 이러한 생식 생고기만 급여 시 필수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어요. 생고기를 먹으려면 다양한 안전 수칙을 확인해야 됩니다. 이 수칙은 힐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6. 사람 약

마지막은 음식은 아니지만, 사람 약인데요. 특히 집에서 상비약으로 구비되어 있는 해열제나 생리통 약을 먹고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실수로 놔둔 약을 강아지가 먹는 경우가 가장 많고요. 한 알 먹거나 조금이라도 먹는 경우에는 큰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요. 의궤양을 유발하고 위나 장에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런 위험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아지들이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먹을 만한 것들은 모두 정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실수로라도 먹은 것을 확인한 즉시 동물 병원에 오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021.07.0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수의사가 알려주는 반려동물 건강 정보 '개 알려주는 남자' 채널입니다. 견생 20세 시대! 우리 댕댕이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해드릴게요.
채널명
개알남
소개글
수의사가 알려주는 반려동물 건강 정보 '개 알려주는 남자' 채널입니다. 견생 20세 시대! 우리 댕댕이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해드릴게요.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