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류 타고 동강 탐험 떠나보자, 평창 어름치마을

[여행]by 대한민국 구석구석

어름치마을에는 다양한 액티비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정선과 영월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남부를 흐르다가 남한강으로 합류하는 동강은 깨끗한 자연환경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교통이 불편한 탓인지, 비교적 오지 상태로 남아있어 생태 환경이 잘 보존된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2002년 환경부에서 이 일대를 생태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할 정도로 깨끗한 자연을 자랑한다. 험준한 태백산맥의 중추를 굽이치며 흐르는 동강의 매력은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감입곡류(산이나 구릉지에서 구불구불한 골짜기 안을 따라 흐르는 하천)와 기암괴석, 깎아지를 듯한 절벽 등이 이어진다. 어디 그뿐일까. 강원 지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석회암 지대에 해당해 동굴이 많기도 하다. 동강 유역이 매력적인 여행지로 손꼽히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기암괴석과 급류가 어우러지는 동강의 풍경을 감상하며 래프팅을 즐겨보자.

동강이 품은 아름다운 자연을 온몸으로 느끼기 위해 어름치마을로 향하자. 평창군의 남쪽 끄트머리, 미탄면 마하리에 자리한 이 마을은 다양한 야외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것이 동강 래프팅이다. 1994년에 동강 래프팅 코스를 개발한 동강레포츠가 이곳에서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꾸려나가고 있다. 어름치마을은 래프팅의 성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을 앞을 지나는 동강은 비교적 수심이 얕은 편인 데다가, 물줄기가 불규칙한 속도로 흐르는 등 래프팅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지형을 뽐낸다. 

래프팅 체험 전 안전요원의 교육이 있다.

현재 어름치마을은 3개 코스에서 래프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장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 온 어라연코스는 어름치마을에서 출발해 영월군 섭세강변까지 약 13km 길이를 내달리는 장거리 코스다. 절매코스는 비교적 최근에 생겨난 코스다. 절매나루터와 진탄나루터를 연결하는 생태 탐방 도로가 개설되어 운영이 가능해졌다. 5km 길이에 불과하지만, 동강의 여러 생태 환경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어서 매력적이다. 동강 특유의 기암절벽과 감입곡류 등 때 묻지 않은 자연 풍경을 오롯이 누리고 싶다면 황새여울코스가 제격이다. 

백룡동굴은 강원 중산간 지역의 전형적인 석회암 동굴의 모습을 하고 있다.

래프팅만 하기에는 동강과 어름치마을의 매력이 넘친다. 동강의 비경을 찾아 동굴 탐사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어름치마을 인근에 자리한 백룡동굴은 1976년에 마을 주민이 발견하고, 1979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신상' 동굴이다. 전체 길이 1.6km에 달하는 이곳은 쉽게 드나들 수 없다. 일일 최대 240명에게만 개방하는 생태체험학습장으로 운영하기 때문이다. 탐방객을 위한 철제 덱, 상시 조명 등을 최대한 설치하지 않은 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지키고 있다. 

백룡동굴을 둘러보기 위해서는 탐방용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백룡동굴을 탐험하고 싶다면 방문 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다. 하루 총 12회차에 걸쳐 생태체험학습을 진행하는데, 1회당 최대 20인의 탐방객만 동시에 입장할 수 있다. 자유 관람은 금지되어 있으며, 동굴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둘러보는 방식으로 탐방이 이루어진다. 준비물은 없다. 백룡동굴 방문객센터에서 탐방 장비를 무료로 대여해준다. 전신을 덮는 점프슈트와 장화, 머리 보호를 위한 헬멧과 헤드 랜턴, 장갑 등이다. 어둡고 미끄러운 동굴 내부를 안전하게 돌아볼 수 있도록 한 안전 조치이자, 생태계를 보호하려는 방법이다. 모든 인원이 준비를 마칠 때까지 방문객센터 내에 마련된 전시관에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백룡동굴에 가려면 배를 이용해야 한다.

호텔스 컴바인 배너 이미지1

준비를 마친 뒤에는 본격적으로 백룡동굴 탐험이 시작된다. 우선, 백룡동굴 입구까지는 모터보트 '백룡호'를 이용해 5분 정도 이동한다. 동강의 물줄기를 가르고 나아가는 순간부터 탐험가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동굴 가이드가 굳게 잠긴 철문을 열면 한 명씩 천천히 내부로 들어서게 된다. 내부는 습도가 높아 바닥이 미끄럽다. 자신의 차례에 따라 천천히 입장하자. 

백룡동굴에서는 조명을 켜는 것도 제한된다.

동굴 내부는 암흑 그 자체다. 입구로부터 새어 들어오는 빛 말고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탐방객 헬멧에 헤드 랜턴을 달아 두었지만, 진행 요원이 지시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탐방객은 오로지 동굴 가이드가 들고 있는 손전등 불빛에 의존해 탐험에 나서야 한다. 불빛과 레이저가 가리키는 방향에 따라 시선을 옮겨 보자. 탐방 내내 긴장을 늦추지 말 것. 고개를 숙이고 들어가야 하는 통로도, 기어서 이동해야 하는 구간도 존재한다. 말 그대로 '탐험 정신'이 필요한 순간이다.

백룡동굴은 잘 보전되고 있는 석회암동굴이다.

백룡동굴은 전형적인 석회암 동굴이다. 석회암 동굴의 특징인 종유석과 석순, 석주, 동굴산호 등등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동굴생성물이 여기저기서 눈에 띈다. 한때 사람이 살았던 흔적도 남아있다. 동굴 규모에 비하자면 광장이라고 해도 좋을 장소가 바로 그곳이다. 발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흥미로운 풍경이 이어진다. 탐험 막바지에는 백룡동굴에서 발견한 여러 생성물을 바닥에 펼쳐두고 그 형태를 자세히 관찰하는 시간도 갖는다. 

탐방객들이 동굴생성물을 살펴보고 있다.

백룡동굴과 동강 래프팅을 함께 묶어서 체험하는 방법이 있다. 어름치마을에서 절매코스와 백룡동굴 탐사를 묶은 패키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곳에서 진행하는 모든 체험 프로그램은 어름치마을 또는 동강레포츠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할 것. 

루지는 무동력 썰매를 이용해 경사로를 빠르게 내려가는 놀이시설이다.

동강 탐험만으로 아쉽다면, 스키장으로 향하자. 한겨울 액티비티를 책임졌던 스키장이 색다른 시설로 탈바꿈하고 있다. 경사로를 활용할 수 있는 루지가 대표적이다. 루지는 무동력 썰매를 이용해 경사로를 중력의 힘으로 내려가며 스릴을 즐기는 놀이시설이다. 봄부터 가을까지 휘닉스평창이 루지를 운영한다. 초급자용 슬로프인 펭귄 코스에 1.4km 길이의 트랙을 조성했다. 루지를 타고 스키장 슬로프를 질주하며 남다른 속도감을 느껴보자. 

버블 조명이 숲처럼 넓게 펼쳐져 있는 뮤지엄 딥다이브

사방을 뒤덮은 미디어아트 속에서 특별한 시간을 마주하고 싶은 이들에게 뮤지엄 딥다이브 평창을 추천한다. 모나용평 내에 자리한 이 전시관은 2023년 7월, 모나용평이 새롭게 선보인 미디어아트 전시관이다. '대자연의 신비한 세계로의 여행'을 대주제로 한 10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차례로 선보인다. 다채로운 형태의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을 차례로 감상하며 가상 세계를 탐험할 수 있다. 

월정사 전나무숲에는 1,700여 그루의 전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싶다면 월정사 전나무숲길을 거닐어 보자. 월정사 일주문과 금강교 사이를 잇는 1.9km 길이의 순환형 무장애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다. 그중 약 절반에 해당하는 900m 길이의 탐방로에는 1,700여 그루의 전나무가 울창하게 자라고 있다. 고개를 바짝 치켜들어야 할 정도로 높이 솟은 전나무가 사방을 가득 메운 탐방로에는 신비로운 분위기가 감돈다. 

〈당일 여행 코스〉 

A코스: 월정사 전나무숲길→휘닉스평창 루지랜드→백룡동굴→어름치마을 동강래프팅 

B코스: 휘닉스평창 루지랜드→뮤지엄 딥다이브→백룡동굴→어름치마을 동강래프팅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월정사 전나무숲길→휘닉스평창 루지랜드→태기산 

둘째 날 / 뮤지엄 딥다이브→어름치마을 동강 래프팅→백룡동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평창 문화관광 

- 어름치마을 

- 동강레포츠 

- 백룡동굴 

- 뮤지엄 딥다이브 

- 휘닉스평창 루지랜드 


○ 문의 전화 

- 평창군 종합관광안내소 033)330-2771 

- 어름치마을 033)332-1260 

- 동강레포츠 033)333-6600 

- 백룡동굴 033)334-7200 

- 뮤지엄 딥다이브 033)333-1122 

- 휘닉스평창 루지랜드 033)330-6232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영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4회(11:05, 13:30, 19:00, 20:30) 운행, 약 2시간 30분 소요 

영월시외버스터미널에서 78번 버스(기화리 행) 이용, 마하종점 하차. 

*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시스템 

영월군 대중교통정보 080)850-9486 영월군 대중교통정보 


○ 자가운전 정보 

영동고속도로 평창 IC→장평, 평창 방면으로 우측 고속도로 진출→평창톨게이트에서 새이들교차로까지 149m 이동→새이들교차로에서 ‘평창, 장평’ 방면으로 좌측 방향, 366m 이동→새이들교차로에서 우회전, 209m 이동→’평창, 방림’ 방면으로 우회전, 4.1km 이동→재신교차로에서 ‘평창, 방림’ 방면으로 회전교차로 12시 방향, 3km 이동→대화회전교차로에서 ‘평창, 방림, 대화면사무소’ 방면으로 회전교차로 12시 방향, 129m 이동→대화회전교차로에서 ‘평창, 방림’ 방면으로 회전교차로에서 직진, 1.8km 이동→방림교차로에서 ‘영월, 평창’ 방면으로 좌회전, 8.8km 이동→하리교차로에서 ‘정선, 미탄’ 방면으로 좌회전, 780m 이동→천변회전교차로에서 ‘정선, 미탄’ 방면으로 회전교차로에서 2시 방향, 929m 이동→’정선 미탄’ 방면으로 우회전, 11km 이동→미탄교차로에서 ‘백룡동굴, 미탄’ 방면으로 좌회전, 37m 이동→’백룡동굴, 백운리’ 방면으로 우회전, 2.1km 이동→백운삼거리에서 ‘평창동강로’ 방면으로 우회전, 6.4km 이동→’마하길’ 방면으로 우회전, 333m 이동→우회전→어름치마을 


○ 숙박 정보 

- 아스테리아펜션 : 미탄면 마하길, 010-5363-4321

- 욜로하우스 : 미탄면 마하길, 010-5106-6689 

- 어름치마을 캠핑장 : 미탄면 마하길, 033)662-1260 


○ 식당 정보 

- 동강식당 : 곤드레밥, 미탄면 마하길, 033)333-5560 

- 미탄송어횟집 : 송어회, 미탄면 서동로, 033)332-8780 

- 아라리보리밥 : 보리밥, 미탄면 미탄시장길, 033)332-8080 


○ 주변 볼거리 

- 육백마지기 

- 평창돌문화체험관 

- 어라연 


※ 위 정보는 2024년 5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 : 김정흠 (여행작가) 

사진 : 김정흠 (사진작가)

호텔스 컴바인 배너 이미지2
2024.05.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채널명
대한민국 구석구석
소개글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