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일출부터 야경까지,
포항 당일치기 여행 코스

by대한민국 구석구석

★추천여행코스 : 이가리 닻 전망대→덕동 문화마을, 가배원 카페→장길리 복합 낚시공원→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아름다운 바다와 자연. 그리고 도심의 풍경을 함께 즐기기 좋은 포항.


포항은 일출부터 야경까지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는 다양한 매력을 선물하는 도시입니다. 포항의 모든 것을 안에 압축해놓은 듯한 알짜배기 풍경을 랜선으로 배달해드립니다~!

이가리 닻 전망대​

해송과 이가리 간이해변의 풍경이 어우러지는 이가리 닻 전망대.

이곳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는 전망대이지만, 전망대 주변에서 조망하는 일출이 아름다워 일출 명소로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장소입니다.


이가리 전망대 주변으로는 유난히 파란 바다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하늘 위에서 보았을 때 전망대가 닻 모양을 하고 있어 이가리 ‘닻’ 전망대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가리 닻 전망대는 총 길이 102m, 높이 10m로 해안 방향으로 나 있는 데크 전망대입니다.


포항 가볼만한곳, 닻의 끝부분 화살표는 이곳에서 251㎞ 떨어진 독도를 가리키고 있어 국토 수호의 염원도 함께 담았다고 합니다.

​전망대 운영시간 이외에 출입할 수 없지만, 주변 계단을 통해 해수욕장 방향으로 내려가면 더욱 가까이 일출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기암괴석에 부서지는 거센 파도와 해송의 시원한 향기, 이가리 방파제를 배경으로 떠오르는 둥근 해까지. 오직 일출 시각에만 볼 수 있는 값진 풍경입니다.

이가리 닻 전망대 -위치 :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산67-3 이가리간이해수욕장 인근 -운영시간 : 9:00~18:00   -기타 정보 : 이가리 닻 전망대 해송 바로 앞쪽으로 주차장이 있습니다. 

덕동문화마을, 가배원

덕동문화마을은 360여 년간 여강이씨 집성촌으로 대를 이어오고 있는 마을로,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덕분에 환경친화마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곳은 고전미를 자랑하는 고택들이 잘 보존되어 있고, 마을을 한 바퀴 둘러보는 덕동 둘레길이 있습니다.

오래된 은행나무와 연못 길을 둘러볼 수 있는 호산지당, 민속전시관, 사우정 고택 등을 둘러보며 조선시대 유교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경상북도 문화재 81호인 사우정에서는 ㅡ자 모양의 사랑채와 ㅣ자 모양의 안채가 있는 독특한 건축 양식을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포항 가볼만한곳, 덕동 문화마을 초입에서는 한옥카페인 가배원을 만날 수 있는데요.

​한옥건물 뒤로 조용한 계곡이 흐르는 가배원에서는 처마 밑에 앉아 맷돌에 커피가루도 갈아보고, 한옥의 고즈넉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택의 매력이 물씬 풍기는 덕동 문화마을! 포항 여행지 버킷리스트로 꼭 저장해두어요 : )
※ 가배원 
-위치 : 경북 포항시 북구 기북면 덕동문화길 12-2
-대표메뉴 : 아메리카노 6,000원
-운영시간 : 월, 화요일 12:30~16:00 / 수, 목요일 12:00~18:30 / 금요일 13:30~21:30 / 토, 일요일 11:30~18:30

장길리 복합 낚시공원

장길리 복합 낚시공원은 포항의 낚시 명소, 일출 명소로도 손꼽히는 장소입니다.

낚시를 위해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름다운 바다의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보릿돌교와 다양한 조망 명소가 있어 관광지로도 손색이 없는 곳입니다.

​총 170m의 길이를 가진 보릿돌교의 가장 끝쪽에는 ‘보릿돌’이 있습니다.

보릿돌 주변으로 미역이 많이 나서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었다는 설화가 전해져 내려오는데요. 실제로 미역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류를 만날 수 있어 낚시 명소로도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포항 가볼만한곳, 장길리 복합 낚시공원 주변으로는 다양한 횟집과 펜션, 해상펜션 등이 있어 즐길 거리도 풍부합니다.  낚시용품을 대여할 수 있는 매점도 있답니다.

​사진만으로도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이하는 듯한 기분이 들죠?
※ 장길리 복합 낚시공원
-위치 :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동해안로 4376-28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포항 앞바다의 낮 모습을 봤다면, 반짝반짝 빛나는 포항제철을 배경으로 한 일몰을 볼 차례! 포항 가볼만한곳,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은 삼국유사 속 ‘연오랑 세오녀’ 이야기에서 시작됩니다.

​연오랑세오녀 이야기는 포항의 대표 설화인데요. 신라 8대 아달라왕 4년, 동해에 살고 있던 연오와 세오 부부가 일본으로 가면서 신라의 햇빛과 달빛이 사라졌다가, 세오가 보낸 비단으로 제사를 지낸 후 다시 그 빛을 회복하게 되었다는 설화가 전해집니다. ​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중간에는 영일만의 풍경이 시원하게 펼쳐지는 일월대가 있습니다, 


​기암절벽 위에 서 있는 일월대 위로는 밝은 달빛이, 정면으로는 포항제철의 야경과 붉은 노을이 한데 어우러져 꼭 수채화 작품을 감상하는 듯합니다.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은 일월대 뿐만 아니라 거북바위, 신라마을, 철예술뜰 예술 작품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아이와 방문하기에도 좋습니다.
※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위치 :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3012 연오랑 세오녀 문화공원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사회적거리두기 수도권·진주시·거제시·속초시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3/20~)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4기 황정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