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다향(茶香) 그윽한 차밭에서 보낸 느긋한 하루, 하동 정금차밭

by대한민국 구석구석

하동군이 자랑하는 다원10경 가운데 풍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정금차밭

봄의 끝자락을 좇아 하동으로 간다. 가는 봄이 아쉬워 서둘러 떠나온 길인데, 막상 그 풍경과 마주하니 마음이 한없이 느슨해진다. 무장해제. 봄은 그런 계절이다. 잡힐 듯 말 듯 애간장을 태우면서도 결국엔 넉넉한 품으로 모든 걸 받아준다. 이번에는 다향 그윽한 차밭에 앉아 느긋하게 차를 마시고, 흩뿌린 물감처럼 점점이 번지는 초록 세상도 멍하니 바라보며 느린 여행을 만끽할 생각이다. 게으른 상춘객의 팔자 좋은 소리라 해도 상관없다. 가끔 게으름 부리며 보낸 시간이 더 소중하게 기억되기도 하니까. 더구나 지금은 차나무에 새잎이 하나둘 돋아 마음이 여유로운 봄의 끝자락 아닌가.

섬마을 다랑논처럼 산기슭에 계단식으로 조성한 차밭

하동은 우리나라 최대 야생 차 생산지다. 화개면과 악양면에만 야생 차밭 300여 곳이 있다. 그 면적이 무려 627ha. 이들 차밭에서 연간 1020t이 넘는 차를 생산한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차의 30%에 이르는 양이다. 아닌 게 아니라 섬진강 물길 따라 화개면에 들어서면 하동십리벚꽃길로 유명한 화개천 너머로 야생 차밭이 끝없이 펼쳐진다. 야생이라는 이름처럼 형태도, 위치도 제각각이다. 물길 옆 너른 평지에 자리한 차밭이 있는가 하면, 섬마을 다랑논처럼 산기슭에 계단식으로 축대를 쌓아 조성한 차밭도 있다.

차나무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화개·악양 일대

지리산과 섬진강에 인접한 화개·악양 일대는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찻잎을 따는 시기에 일교차가 커 차나무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으로 평가받는다. 하동 야생 차는 이런 독특한 환경과 재배법으로 2015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됐으며, 2017년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되기도 했다.

정금차밭 정상에 있는 정금정

정금차밭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 방면으로 4km쯤 떨어진 산비탈에 자리한다. 하동군이 자랑하는 다원10경 가운데서도 풍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다. 정금삼거리에서 완만한 고갯길을 약 800m 올라가야 한다. 정금정이 있는 정상까지 편한 걸음으로 15분 남짓이면 닿는다. 차량 운행이 가능한 포장도로지만, 두 대가 오가기에는 길이 좁고 주차 공간도 협소해 도보로 이동하기를 권한다.

찻잎을 따는 주민들

정상에 서면 산비탈에 조성한 야생 차밭 너머로 화개면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차는 눈으로 한 번, 향으로 한 번, 입으로 한 번 마신다더니, 눈앞에 드러난 풍경으로도 차 서너 잔은 마신 듯 기분이 상쾌하다. 차나무 사이를 분주히 오가며 찻잎 따기에 여념이 없는 주민의 모습도 이즈음 정금차밭에서 놓칠 수 없는 풍경이다.

올해 하동에서는 높은 기온 덕에 청명에 찻잎 따기를 시작했다.

찻잎은 봄비가 내려 온갖 곡식이 윤택해진다는 곡우(양력 4월 20일경) 무렵부터 6월까지 따는데, 곡우 전에 딴 찻잎으로 만든 녹차가 우전(雨前)이다. 일찍 딴 찻잎이 귀한 대접을 받는 까닭은, 햇빛을 그만큼 덜 받아 떫은맛이 없기 때문. 올해 하동에서는 높은 기온 덕에 곡우보다 하나 앞선 청명(양력 4월 5일경) 전에 찻잎 따기를 시작해, ‘너무 귀해서 임금께도 진상하지 않는다’는 명전(明前)을 맛볼 기회가 생겼다.

사회적 기업 놀루와가 대여하는 ‘차마실 키트’

호젓한 차밭에서 차 한잔 마시는 호사를 누리고 싶다면, 사회적 기업 놀루와가 대여하는 ‘차마실 키트’를 이용해도 좋다. 하동 야생 차 2종과 다기 세트, 온수가 든 보온병과 설명서 등을 꼼꼼히 갖춰 초보자도 쉽게 차를 우려 마실 수 있다. 차마실 키트는 원하는 장소에서 수령이 가능하며, 오후 6시까지 반납하면 된다. 4인 세트 2만 원.

정금차밭에서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까지 걷는 ‘천년차밭길’

여유가 되면 정금차밭에서 천년차후계목, 신촌차밭을 거쳐 하동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경남기념물 61호)에 이르는 ‘천년차밭길’을 걸어보자.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는 하동과 야생 차의 인연이 시작된 곳이다. 김대렴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차나무 종자를 828년(흥덕왕 3), 왕명에 따라 이곳에 심었다. 정금차밭에서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까지 편도 2.7km, 어른 걸음으로 50분쯤 걸린다. 자가운전자는 주차하기 쉬운 하동야생차박물관(쌍계사 차나무 시배지 앞)에서 걷기 시작하면 된다.

진감선사의 차 생활을 짐작게 하는 글이 있는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쌍계사는 하동 야생 차와 인연이 깊은 사찰이다. 724년(성덕왕 23) 대비와 삼법이 창건했으며, 진감선사가 중창하면서 가람의 면모를 갖췄다. 진감선사는 김대렴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차나무 종자를 왕명으로 심은 뒤, 차밭을 조성하고 보급한 인물이다. 쌍계사 대웅전(보물 500호) 앞 진감선사탑비(국보 47호)에는 진감선사의 차 생활을 짐작게 하는 글이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차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외에도 쌍계사 승탑(보물 380호)과 쌍계사 마애여래좌상(경남문화재자료 48호) 등 문화재가 많다.

별 모양 스카이워크와 카페, 리조트, 컨벤션 등을 갖춘 스타웨이하동

스타웨이하동은 하동의 떠오르는 핫스폿이다. 별 모양 스카이워크와 카페, 리조트, 컨벤션 등을 갖춘 복합 문화 공간으로,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아래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스카이워크는 아찔함만큼이나 멋진 풍광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두 곳에 마련된 스카이워크 전망대에서 섬진강과 평사리 들판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금오산전망대에서 내려다본 풍경

금오산전망대는 하동의 동남쪽 해안을 조망하는 최고의 전망대다. 해발 849m 금오산 정상까지 자동차로 올라가, 멋진 해안 풍경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금오산 일출과 다도해는 하동10경 가운데 첫손에 꼽힐 만큼 아름답다. 아시아 최장 길이를 자랑하는 하동짚와이어가 이곳에서 출발한다. 전망대 옆 금오산 하동해맞이공원은 현재 케이블카 공사로 입장이 불가하다.


〈당일 여행 코스〉
화개장터→정금차밭→쌍계사→스타웨이하동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화개장터→정금차밭→쌍계사→스타웨이하동

둘째 날 / 평사리 최참판댁→삼성궁→금오산전망대

여행 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하동문화관광 

 - 쌍계사 

 - 스타웨이하동 


○ 문의 전화

 - 하동군청 관광진흥과 055)880-2378

 - 놀루와 055)883-6544

 - 쌍계사 055)883-1901

 - 스타웨이하동 055)884-7410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화개,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7회(06:40~19:30) 운행. 약 3시간 25분 소요.

화개공영버스터미널에서 하동-칠불사 농어촌버스 이용, 정금 정류장 하차, 정금차밭까지 도보 약 600m.

* 문의 :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화개공영버스터미널 055)883-2793


○ 자가운전 정보

순천완주고속도로 구례화엄사 IC→산업로 구례 방면 우회전, 7.8km→냉천교차로에서 하동 방면 오른쪽 도로, 14.9km→화개삼거리에서 쌍계사 방면 좌회전→화개교 건너 좌회전→정금대비길 방면 우회전→정금삼거리 좌회전→정금차밭


○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올모스트홈스테이 하동 : 악양면 평사리길, 055)882-5094, www.kolonmall.com/Special/214114

· 한국관광 품질인증 이란?

  ☞ 숙박, 쇼핑 등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국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다양한 사후관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합니다.

  ※ 더 많은 품질인증업소가 궁금하시다면? KQ 접속!

 - 켄싱턴리조트 지리산하동 : 화개면 쌍계로, 055)880-8290, www.kensington.co.kr/rhd

 - 아름다운산골 : 화개면 범왕길, 010-6273-7743, www.harmony-pension.co.kr

 - 섬진강호텔 : 금성면 산업로, 055)884-8071


○ 식당 정보

 - 쉬어가기좋은날 : 산채더덕구이정식·재첩정식, 화개면 쌍계사길, 055)883-4375

 - 청운식당 : 참게탕, 화개면 쌍계사길, 055)883-1666

 - 혜성식당 : 재첩국정식, 화개면 화개로, 055)883-2140

 - 벚꽃경양식 : 수제돈가스, 화개면 화개로, 055)883-4007


○ 주변 볼거리

하동편백자연휴양림, 하동레일바이크, 하동 백련리도요지, 볼일폭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