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명품 산과 바다를 두루 즐기는 웰니스 울진여행

by대한민국 구석구석

★ 추천코스 : 등기산스카이워크→월송정→구수곡자연휴양림→성류굴→왕피천케이블카&망양정→폭풍속으로 촬영장

최고의 소나무 금강송과 청정한 동해를 모두 가진 경북 울진. 오늘은 명품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울진의 매력을 속속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내륙의 자연과 짙푸른 울진의 바다, 망망대해를 보고 있노라면 자연의 거대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등기산공원과 스카이워크​

울진 후포항은 강릉, 포항과 함께 울릉도 배편이 운영되는 항구로써, 매년 봄의 첫머리엔 울진 대표 축제인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가 열리는데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축제가 왁자지껄하게 열리진 못했습니다. 


​비록 제철 대게 맛보러 후포항을 찾은 이들의 행렬은 좀 뜸해졌지만, 비대면 여행지로 급부상한 등기산공원 및 스카이워크는 후포항 권역 울진여행의 새로운 희망이 되었답니다.

특히 높이 20m, 길이 135m 규모로 조성된 등기산 스카이워크는 바다 위에 조성되어, 청정하며 시원한 동해의 참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만끽할 수 있습니다.


​세계 유명 등대 모형이 개성 넘치는 포토존으로 쓰이는 등기산공원과 스카이워크를 순차적으로 둘러봅니다. 

​아울러 울진 가볼만한곳 등기산 스카이워크 입장 시엔 발열 체크를 진행하며, 비치된 덧신을 착용하고 57m에 이르는 강화유리 바닥 구간을 거닐게 됩니다.
※ 등기산공원과 스카이워크
-위치 : 경북 울진군 후포면 산141-21 (후포항여객터미널, 등기산공원 주차 가능)
-운영시간 : 하절기 9:00~17:30, 동절기 9:00~17:00, 월요일 휴무

월송정

송강 정철의 관동팔경으로 잘 알려진 관동팔경은 강원도 대관령 동쪽에 자리한 여덟 곳의 명승입니다. 월송정, 망양정으로 구성된 울진 내 관동팔경은 울진이 강원도에 속했던 과거의 흔적인데요. 


​동해안 7번국도를 따라 경북에서 강원으로 향하며 울창한 소나무 숲속에 자리한  울진 가볼만한곳 월송정과 마주했습니다.​

빗줄기가 멈춘 뒤 떠오른 달빛이 소나무 그늘에 비칠 때 가장 아름답다는 월송정은 고려 때 처음 세워졌습니다. 소나무 숲과 동해안의 경치를 감상하는 정자가 아닌 왜구의 침입을 경계하는 망루로의 역할이 컸는데요. 지금은 빠질 수 없는 울진여행코스가 되었습니다.


​한국원자력고등학교 근처 입구에서 시작되는 월송정의 영역은 구산해수욕장, 평해 사구습지 생태공원과 자연스럽게 이어져, 동해안과 소나무 숲을 두루 즐기는 코스로 산책하기 좋습니다.
월송정
-위치 : 경북 울진군 평해읍 월송정로 517

구수곡자연휴양림

금강송은 예부터 국가 주도의 엄격한 관리를 받은 명실상부 최고의 소나무입니다. 총 여섯 개 코스로 구성된 울진 금강소나무 숲길은 산림청이 국비로 조성한 1호 숲길이기도 합니다. 


​금강송 최대 군락지란 지역 특색에 따라, 울진여행코스 중 하룻밤은 숲에 머무는 숲캉스로 장식해봅니다.​

이를 위해 택한 곳은 덕구계곡 및 온천 지구와 인접한 구수곡자연휴양림이었는데, 고급스러운 황토집 특유의 건강한 매력을 대단히 착한 가격에 누릴 수 있었습니다. 물론 숙박동은 우거진 숲에 자리해 머무는 내내 상쾌한 느낌과 함께했답니다. 


​산불 방지를 위해 별도의 바비큐 시설은 운영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위치 : 경북 울진군 북면 십이령로 2721
-운영시간 : 체크인 오후 2시, 체크아웃 오전 11시
-이용료 : 숲속의집 2인실 4~6만원 / 4인실 6~8만원 / 6인실 8~10만원 / 8인실 12~15만원

성류굴

​천연기념물 제155호로 지정된 울진 성류굴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서 깊은 동굴 중 하나로, 고려 말 학자 이곡의 <관동유기>에 성류굴이 언급되었고, 이는 국내 최초의 동굴 답사기로 통합니다.


​울진 가볼만한곳 성류굴 중 여행자들에게 허락된 건 470m 규모로 탐방로를 따라 한 바퀴 둘러보는 데엔 넉넉잡아 1시간 10~20분 정도 걸립니다. ​

생긴 지 2억 5천만 년쯤 된 이 석회동굴은 지하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아름답게 펼쳐진 석순과 종유석이 울진여행객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습니다. 


​동굴 내부에는 석회동굴에서 흔히 발견되는 종유석, 석순, 석주, 동굴진주 등 다양한 동굴생성물이 있습니다. 성류굴은 다른 동굴과 달리 삼국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명문과 글, 그림 등을 남겼습니다.

​아마도 성류굴은 신라의 화랑과 승려들이 찾은 수도 공간이자, 고려와 조선 시대 학자와 선비들이 유람하며 글과 그림을 남긴 희대의 명승지가 아니었을까요?
성류굴
-위치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성류굴로 221
-운영시간 : 9:00~18:00, 월요일 및 명절 당일 휴무
-입장료 : 성인 5,000원 / 청소년 및 군인 3,000원 / 어린이 2,000원

왕피천케이블카&망양정​

왕피천은 경북 영양군 수비면과 울진군 온정면에 걸쳐 있는 금장산에서 발원해 울진군을 지나 동해로 유입되는 약 60km의 물줄기입니다. 


​울진여행지 왕피천과 동해가 맞닿는 망양정해수욕장 하늘은 울진 왕피천공원과 관동팔경 망양정을 잇는 케이블카가 왕복 1,430m 규모로 운행됩니다.

왕피천공원 일원에는 생태공원, 아쿠아리움, 해수욕장 등 다양한 형태의 관광자원이 마련되어 있고, 왕피천 너머 망양정 해맞이광장은 걷기에 쾌적한 건 물론이고 바다 전망 역시 시원하게 펼쳐진답니다. 

​특히 이름처럼 해맞이가 절경으로 손꼽히니 이른 아침 부지런히 움직여 그 순간을 맞이해보는 것도 좋겠죠?
※ 왕피천케이블카
-위치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엑스포로 25 
-운영시간 : 10:00~18:00 (오후 5시 30분 발권마감) / 매 첫째, 셋째 월요일 휴무
-입장료 : 대인 왕복 기준 개인 10,000원 / 단체 (10인 이상) 9,000원 / 울진군민 6,000원

폭풍속으로 촬영장​

경북 동해안의 최북단 도시 울진의 북쪽 항구인 죽변항은 한반도에서 독도와 가장 가까운 내륙으로써, 그 거리는 직선거리로 약 220km라고 합니다. 

울진 가볼만한곳 죽변항의 명소는 드라마 '폭풍속으로 세트장'으로 알려진 하트해변인데, 최근엔 관광모노레일이 조성 중이라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죽변이란 지역명을 제대로 실감토록 이끄는, 대나무숲길 <용의 꿈길>로 마련되어 있고, 이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죽변등대까지 이어진다니 꼭 한 번 걸어 누벼보시라 권합니다. ​

또한 죽변항엔 울진 여행자라면 꼭 한 번 만나볼 가치가 충분한 맛집이 있는데, 셀프 식당으로 운영되는 점이 독특한 제일반점의 비빔짬뽕이 바로 그것입니다. 


​화끈한 불맛은 확실하지만 그리 맵지 않은 제일반점의 비빔짬뽕은 울진, 특히 죽변항을 찾을 때 꼭 챙겨야 할 울진맛집이랍니다.

폭풍속으로 촬영장

-위치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죽변리 120-36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5기 윤상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