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담양 가볼 만한 곳, 전남 가볼 만한 곳

뚜벅이 여행 1번지! 담양 걷기 여행

by대한민국 구석구석

초록이 주는 위안을 마음껏 느낄 수 있는 담양, ‘뚜벅이 여행 1번지’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관광명소가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가까운 위치에 있답니다.

배낭을 메고 여행을 하더라도 '힘들다'는 말이 아닌 '힐링이다!'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정도로 행복한 걷기여행을 할 수 있는 담양으로 떠나볼까요?

죽녹원

​죽녹원은 약 310,000㎡의 공간에 대나무 숲을 조성한 곳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죽림욕장’으로 유명합니다. 죽녹원에는 분죽, 왕대, 맹종죽 등 다양한 대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약 2.2km 거리의 죽림욕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엄청난 높이를 자랑하는 대나무가 빼곡하게 자리하고 있는데요. 목이 아플 정도로 높은 대나무 숲은 시선을 압도합니다.​

죽녹원에는 대나무뿐만 아니라 곳곳에 설치된 조형물과 폭포 등 다양한 경관이 있어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죽녹원 내 8개의 산책로를 의미하는 죽녹원 8길, 대나무를 전시해놓은 생태 전시관 한옥을 체험할 수 있는 죽향 문화 체험 마을 등이 있습니다.

담양 가볼만한곳, 죽녹원은 영화, 드라마, CF 등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될 정도로 빼어난 풍경과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울창한 대나무 숲을 걷다보면 답답한 마음이 사라지고 시원하게 불어오는 바람과 대나무 숲 특유의 소리를 들으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죽녹원에서 죽림욕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꿀팁 하나! 광합성이 가장 활발한 초여름부터 가을에 죽녹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죽녹원

-위치 : 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19

-입장료 :  성인 3000원,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초등학생 1000원

-운영시간 : 하절기 3월~10월, 09:00~19:00(입장마감 : 18:00) / 동절기 11월~2월, 09:00~18:00(입장마감 : 17:30)

관방제림

​죽녹원에서 도보 2분거리에 위치한 관방제림은 1991년 천연기념물 제366호로 지정된 숲입니다. 관방제림은 비가 많이 내리던 담양 지역의 수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1648년에 제방을 축조하고 나무를 심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왔다고 전해집니다.

관방제림은 푸조나무, 느티나무, 팽나무, 음나무, 개서어나무, 벚나무, 은단풍 등 여러가지 낙엽성 활엽수들로 조성되어 있는데요.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둘레가 1m 정도의 나무부터 5.3m에 이르는 둘레까지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나무들이 대부분이며 그 중에서 최고 수령이  300년이 되는 나무도 있습니다.

​담양 가볼만한곳, 관방제림은 2004년 산림청이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 운동 등과 함께 주최한 ‘제 5회 아름다운숲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산책로 곳곳에 벤치와 평상 그리고 정자를 비치하여 여행객과 시민들에게 한여름의 달콤한 휴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치 : 전남 담양군 담양읍 객사7길 37

메타 프로방스​

관방제림에서 도보로 약 25분 정도 거리에 있는 메타 프로방스! 

프랑스 남부지역의 작은 마을을 모태로 한 테마형 여행지인데요. 프로방스 단지, 카페 단지, 펜션 단지, 아울렛단지, 담양 곤충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거리 곳곳과 소품 하나하나가 모두 이국적인 분위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치 유럽거리를 걷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지요. 아기자기하고 예쁜 길은 걷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펜션들이 모여 단지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각의 펜션이 개성을 가지고 있어서 여행객들의 취향에 따라 색다른 여행의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세쿼이아길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메타세쿼이아길과 함께 묶어 여행하기 좋답니다.

거리 전체가 모두 포토존으로 어디를 배경으로 찍어도 인생샷은 보장합니다! ​여행을 하다 조금 지친다면 담양 가볼만한곳, 메타 프로방스에 들러 맛있는 것도 먹고, 이색적인 산책도 즐겨보세요!
-위치 : 전남 담양군 담양읍 깊은실길 2-17

메타세쿼이아길

​동화 속 그림 같은 산책로가 독특한 분위기를 뽐내는 메타세쿼이아길! 메타 프로방스 바로 옆에 위치해있습니다.

​담양 가볼만한곳, 메타세쿼이아길은 원래는 24번 국도였습니다. 이 국도 바로 옆으로 새로운 국도가 뚫리면서 이 길은 산책로로 조성되었습니다.​

이 길이 조성된 시기는 1970년대 초반으로 전국적인 가로수 조성사업 때  3~4년생 메타세쿼이아 묘목을 심은 것이 현재의 울창한 가로수 터널길이 되었는데요. 가로수길의 총 길이는 약 8.5km로 양쪽 길가에 높이 10~20m의 메타세쿼이아가 심어져 있습니다.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왠지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고 거목이 일렬로 줄지어 곧게 뻗은 풍경은 카메라를 어디에 갖다 대도 그림이랍니다.

​가로수 길을 따라 걷다 보면 개구리 생태공원, 호남기후변화 체험관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바쁜 일상은 잠시 잊고 천천히 느릿느릿한 마음으로 초록빛 메타세쿼이아길을 걸어보아요!

메타세쿼이아길

-위치 : 전남 담양군 담양읍 학동리 633

-입장료 : 성인 2,000원, 청소년·군인 1,000원, 어린이 700원 

-운영시간 : 하절기(5~8월) 09:00~19:00 / 동절기(9~4월) 09:00~18:00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4기 이철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