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남다른 멋 따라 맛 따라, 대구 남구의 매력을 찾아

by대한민국 구석구석

대구 남구는 도심 속에서 자연의 생기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지역인데요. 다채로운 예술이 꽃피우며 다양한 축제가 화려한 막을 올리고, 역사를 보존하여 현재와 과거의 공존을 이룬 문화 도시랍니다.


​이런 특별한 멋을 가진 대구 남구에는 맛좋은 음식점과 감각적인 카페들이 있습니다. 대구 남구의 매력을 찾아서 떠나는 여행! 랜선으로 함께해요😉

앞산케이블카

앞산케이블카는 앞산공원 내 낙동강 승전기념관이 있는 큰골 자락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남구 앞산은 대구 도심 속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휴식처가 되어주는데요. 앞산케이블카를 타고 하늘길에 올라 자연을 느끼러 떠나볼까요?


​대구 가볼 만한 곳 앞산케이블카는 1974년에 설치되었는데요. 산록승강장에서 출발하여 산정승강장으로 나아간답니다.

넓고 쾌적한 앞산케이블카 내부는 사면이 유리로 되어있어 산 아래 풍광을 굽어보기 좋습니다. 앞산케이블카로 847m의 거리를 편도 5분가량 탑승하면 빼어난 산악 경관이 펼쳐집니다.


대구 시가지 풍경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산정승강장에 도착해 왼쪽 출구로 나오면 식당 풍국면과 카페 커피명가가 있는 건물이 등장합니다. 건물 2층으로 오르면 소프라 옥상전망대입니다.


이곳에서 앞산과 대구 도심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나무로 된 휴식 의자에 앉아 선선한 바람을 느끼며, 자연과 도심이 공존하는 수려한 경치를 감상해 보아요!


​밤이 찾아오면 화려한 도시의 빛이 찬란한 야경을 선물한답니다.

건물 1층에는 식당과 카페, 스칼라 전망대가 조성되어 있는데요. 스칼라 전망대는 너른 계단 양식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파라솔 모양의 하얀 그늘막과 희고 긴 방향 표시 조형물이 앞산의 빼어난 풍광과 조화를 이루며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앞산케이블카를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는 식당 풍국면은 1933년 국수의 본고장인 대구에서 개업한 곳입니다. 국수가 세상을 배부르게 하길 희망한다는 의미에서 ‘풍국’이라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오랜 전통을 지닌 풍국면은 국내 최초로 기계화된 제면법을 도입한 국수 전문 기업인데요. 납작한 면을 칼국수라 명명한 최초의 기업이며, 베트남 쌀국수를 가장 처음 한국으로 들여오고, 위생 OPP로 국수를 포장하기 시작한 곳이 풍국면이라고 해요. 


​접이식 트레이를 이용하여 풍국면의 국수를 스칼라 전망대에서 먹을 수 있답니다!

앞산케이블카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앞산순환로 454

-운행시간 : 매월 변동 (앞산케이블카 홈페이지 http://www.apsan-cablecar.co.kr 참고)

-이용요금 : 대인 (왕복) 10,500원 (편도) 7,500원 / 소인 (왕복) 7,500원 (편도) 5,500원

앞산카페거리

골목 곳곳 감성 카페가 밀집된 이곳은 '앞산카페거리'입니다. 앞산카페거리에는 옛 단독주택을 고쳐 만든 어여쁜 카페가 가득 모여 있답니다.


​대구 앞산 자락 카페거리에는 지역뿐 아니라 전국에서 이름난 카페들이 즐비합니다. 저마다 개성이 묻어나는 카페들은 분위기와 맛을 보장합니다.


a. nook Apsan (아눅앞산)

대구 남구의 브런치 카페 아눅앞산의 제빵 품목은 당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는데요. 정직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고자 하는 아눅앞산은 제빵의 모든 공정을 직접 이행하고 있답니다.


​아눅앞산은 다양한 브런치 메뉴와 커피, 차, 에이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커피는 매일 원두의 상태를 확인하고 수율을 측정한다고 합니다.

아눅앞산은 층층이 다른 정취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서로 달리 연출된 공간에 들어서 다채로운 인테리어를 감상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요.


​루프탑에 오르면 대구 도심 전경이 펼쳐집니다. 대구의 랜드마크 83타워를 조망하며 달콤하고 맛있는 브런치를 즐겨보길 추천해 드립니다!

아눅앞산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앞산순환로 459

Coffee Plaza (커피플라자)

짙은 녹색과 우드톤의 색감이 편안함을 선사하는 이곳은 앞산카페거리의 커피플라자입니다. 건물 외관에 색을 입히고, 카페 특유의 로고를 새긴 후 나무 의자를 두니 자연스러운 멋이 두드러집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커피플라자 내부에 들어서면 서울과 대구로 구분된 원두가 눈에 띄는데요. 서울은 산미(신맛)가 돋보이는 원두이고, 대구는 신맛과 쓴맛이 어우러진 원두입니다.

조용한 분위기와 커피만을 위한 공간으로 노력하는 곳입니다.

※ 커피플라자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앞산순환로87길 49

U R DAY (유어데이)

앞산카페거리의 유어데이는 셀프 스튜디오와 소품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파란빛과 노란빛이 어우러진 외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파티 공간 분위기로 연출된 독창적인 포토존이 유어데이의 개성을 도드라지게 해주고 있습니다.

예쁜 소품에 마음을 빼앗겨 들뜬 기분으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곳입니다.


​유어데이에서는 20분 동안 직접 셔터를 눌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셀프 스튜디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유어데이스튜디오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앞산순환로95길 64

DURK (더크)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더크는 추구하는 목표에 도전하고, 결과에 만족하는 즐거움을 공유하고 싶다는 경영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더크는 방문객에게 편안과 만족을 선사하는 아지트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카페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더크에서는 카페 내 다양한 사진을 전시해 두고 있어 갤러리 같은 느낌이 듭니다.

두 명의 세계여행자의 각별한 기억을 사진과 엽서로 만날 수 있습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아름다운 사진으로 감성의 풍요를 선물해주는 더크에서 차와 커피, 베이커리를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누려보세요!

※ 더크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안골길 42

안지랑곱창거리

지글지글 곱창이 익어가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2018년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되며 남구 대표 맛 거리로 자리한 이곳은, 안지랑곱창거리 입니다. 다양한 가게들이 길게 줄지어있어 원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벌 되어 나오는 곱창과 막창을 바싹바싹 구워 특제소스에 찍어 먹어보세요! 곱창, 막창, 닭발, 염통 등 다양한 부위가 준비되어 있고, 내장을 못 드시는 분들을 위한 삼겹살도 준비되어있습니다.

안지랑곱창거리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안지랑로16길 67

앞산해넘이전망대

낙조와 대구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이곳은 앞산해넘이전망대입니다.


​앞산해넘이전망대는 남구 앞산빨래터공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감각적인 건축이 돋보이는 앞산해넘이전망대의 건물 디자인은 빨래 짜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인데요. 앞산빨래터공원의 역사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망대로 향하는 경사로는 남녀노소 이용하기 용이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둥근 모양의 전망대는 사방이 트여 있어 이곳에 서면 대구의 동서남북 경관이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앞산해넘이전망대의 동쪽은 앞산순환도로로 자동차가 쾌활하게 내달리는 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데요. 밤이 찾아오면 차량의 불빛이 화려한 야경 경관을 형성합니다. 


​앞산해넘이전망대에서는 붉은 태양이 자취를 감춰가는 시간 동안 황금빛으로 하늘이 물들어가는 환상적인 경치를 만끽할 수 있답니다.

대구 남구의 야간명소 앞산해넘이전망대에서 석양이 내려앉아 금빛을 흩뿌려놓은 듯 반짝이는 도심 풍경을 감상하며, 하루를 마무리해 보아요.✨

앞산해넘이전망대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1501-2 (앞산빨래터공원 내)

-운영시간 : 09:00~22:00


*기후 및 상황에 따라 시설 이용제한

대명공연거리

대명공연거리는 다채로운 장르의 예술인과 예술단체가 조성한 공연문화 특화 거리입니다.


연극 극단과 개인화실, 예술기획단체 등이 밀집되어 있고, 음악가와 악기연주가, 배우 등 예술가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대명공연거리의 문화예술 종사자들은 이곳에서 다양한 예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매년 대명공연거리 로드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연극을 꾸미고, 무용이나 댄스,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거리공연을 선보입니다. 

​대명공연거리의 랜드마크인 대명공연예술센터에서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명공연거리의 다양한 극단에서는 극단의 특색과 예술인들의 독창적인 사유를 담은 연극이 열리고 있는데요. 대명공연거리의 연극을 관람하며 예술적 상상력을 무한히 넓혀가는 즐거움을 만끽해 보길 추천해 드립니다!

대명공연거리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2321-1

대봉배수지

대봉배수지는 대구 최초 수도 시설로, 대구지역 급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되었는데요. 1918년 대봉1호 배수지가 준공되어 대구지역에 수돗물 공급이 이루어졌습니다.


​대봉1호 배수지는 원형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배수지 중앙에는 반원형 돔 형태의 지붕이 돋보이는 원통형 건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봉1호 배수지를 설치하여 시민에게 수못물을 제공한 이후 수돗물 수요가 늘어나 1925년에 대봉2호 배수지를 건립하였습니다. 대봉배수지에는 붉은 벽돌의 접합정이 있는데요. 서양의 고전적인 건축 양식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상수도 시설의 변천 과정을 전해주는 역할을 이행하는 대봉배수지는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대봉배수지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이천동

이천동 99계단 벽화마을 & 이천동 고미술거리

전통사찰 서봉사 아래 수도산 자락에는 오래된 한옥과 주택이 모여 있는데요. 칙칙하고 어두운 시멘트 담장이 있던 골목에 화사하고 밝은 색감으로 벽화를 조성한 이곳은 이천동 99계단 벽화마을입니다.


​99세까지 88(팔팔)하게 건강히 살아가는 삶을 기원하며, 이를 주제로 99계단에 벽화를 새겼답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이천동 99계단 벽화마을 건너편에는 이천동 고미술거리가 있습니다. 대구 남구 이천동 고미술거리에서는 우리나라 전통 예술이 지닌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천동 고미술거리에서는 오랜 세월 동안 예술성을 간직해온 고미술품들을 감상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미술품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미술거리 근처 카페 '고아옥'에서 다채로운 고가구들을 감상하며 음료도 함께 즐겨보세요!

이천동 99계단 벽화마을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이천로29길 28-1 일대


이천동 고미술거리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이천로32길 17

대구 꿀떡(평화 떡공방)

대구 꿀떡은 1980년대부터 대구 지역에서 사랑받던 음식으로 최근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대구 남구 봉덕시장이 꿀떡으로 유명합니다. 


​대구 꿀떡은 찹쌀로 떡을 만들고 여러 가루를 흑설탕과 버무린 음식인데요. 말랑하고 쫄깃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인상적이랍니다.

시원한 식혜 혹은 쌉쌀한 아메리카노와 함께 대구 꿀떡을 즐겨보아요! 기분 좋은 맛이 입안 가득 번집니다. 대구여행의 마무리로 손색이 없겠죠?

※ 대구 꿀떡(평화 떡공방)

-위치 : 대구광역시 남구 봉덕로 119

-운영시간 : 09:00~19:00, 매주 일요일 휴무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트래블리더 13기 이주현, 이송은, 조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