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홀한 풍경을 즐기는 감성 옥천 여행

[여행]by 대한민국 구석구석

상주와 대전, 보은에 둘러싸인 도시 옥천, 옥천에는 내륙 속의 바다 대청호와 대청호에서 흐르는 금강이 수려한 자연환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끝없이 솟은 메타세쿼이아 가득한 숲부터 푸른 대청호가 보이는 이국적인 정원까지, 아름다운 풍경이 넘쳐나는 옥천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수생식물학습원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큰 호수 대청호에는 천상의 정원이라 불리는 옥천수생식물학습원이 있습니다. 2009년 충청북도교육청지정 과학체험학습장으로 개관해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각종 수생식물과 열대지방의 수생식물 등이 재배, 전시되고 있습니다. 수련농장, 수생식물 농장, 온대수련 연못,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수련, 가시연, 연꽃, 부레옥잠화 등 다양한 수생식물을 감상할 수 있어요.

옥천 가볼 만한 곳 수생식물학습원에서 가장 인상적인 곳은 초록 나무 그늘을 걸으며 푸른 대청호를 볼 수 있는 절벽 산책로입니다. 바위 옆에 난 나무 길을 따라 걸으면 더욱 가까운 곳에서 대청호를 만날 수 있습니다.

건물은 이곳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 우리나라에 보기 드문 진회색 벽돌과 독특한 지붕, 하늘을 담은 유리창은 천상의 정원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유럽 고성에 온 것 같은 이국적인 분위기 물씬 풍깁니다.

수생식물학습원

-위치 : 충북 옥천군 군북면 방아실길 248 수생식물학습원

-운영시간 : 하절기 10:00~18:00 (동절기 ~17:00), 일요일 휴무

-입장료 : 일반 6,000원 / 경로 5,000원 / 학생 4,000원

*'수생식물학습원'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필수

옥천성당

회색빛 파스텔 톤이 매력적인 이 성당은 국가등록문화재 옥천성당입니다. 1945년 또는 1948년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옥천성당은 메리놀외방전교회 미국인 사제에 의해 건립된 서양식 성당인데요. 


​초기에는 장방형의 강당형 평면 구성이었으나, 1991년에 성당 뒷면 벽을 철거하고 십자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전면에 박공형 지붕과 아치 출입문을 둔 전실을 두고, 중앙에 종탑을 배치하였습니다.

언덕 위에 지어져서 주변이 매우 고요하며, 인적이 드물어 조용히 성당의 외관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옥천 가볼 만한 곳 옥천성당 종탑의 종은 프랑스에서 들여온 것으로 소리가 청아합니다. 


​어느 시간대에 찾아가든 예쁘지만, 해가 질 무렵엔 옥천성당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하얀 벽에 비치는 보랏빛 하늘색이 아름답습니다.

옥천성당

-위치 : 충북 옥천군 옥천읍 중앙로 91

용암사

옥천읍 삼청리 장령산 한 자락에 자리 잡은 용암사. 신라 진흥왕 때 창건되었다는 고찰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모습에서 세월의 흔적을 찾을 수는 없는데요. 임진왜란 때 병화로 폐허가 되었다는 설이 있어 오랫동안 복구되지 못한 채 흔적만 남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언뜻 평범해 보이는 이곳이 가장 아름다워지는 순간은 양털 같은 구름 떼 위로 해가 떠오르는 순간입니다.


​가을, 기온이 떨어지며 운해가 피어오르는 시기가 되면 옥천 가볼 만한 곳 용암사를 찾는 발걸음이 많아집니다. 운무대에서 운해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운해는 일교차가 크고 맑은 날, 습도가 높은 날, 바람이 적은 날 보기 좋습니다. 기상청을 통해 전날 미리 날씨를 확인해보고 가면 좋겠죠?


​용암사까지는 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지만 운무대까지는 직접 걸어서 올라가야 합니다. 경사가 높아 여유를 갖고 천천히 올라가는 걸 추천합니다.

산과 산 사이에 펼쳐진 새하얀 구름과 그 위를 비추는 붉은 물결은 새벽의 추위마저 잊게 합니다. 오래된 사찰 위로 떠오르는 한 폭의 수묵화 같은 운무를 만나고 싶다면 용암사가 제격입니다.

용암사

-위치 : 충북 옥천군 옥천읍 삼청2길 400

화인산림욕장

끝없이 솟은 메타세쿼이아가 맞아주는 곳, 화인산림욕장. 40여 년 전 이곳 부지를 산 정홍용 대표가 홀로 나무를 심고 가꾸어 온 거대한 숲입니다.


​치유의 숲, 화인산림욕장에 들어서면 인공시설이 전혀 가미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계단은 없지만 길이 험하지 않아 가벼운 마음으로 오를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운 후, 작은 연못을 지나면 짙은 녹음으로 가득한 숲으로 한 발 내딛게 됩니다. 걷는 내내 잔잔한 물소리가 방문객을 반겨줍니다.


​물소리를 따라 걷다 보면 옥천 가볼 만한 곳 화인산림욕장의 숲이 주는 상쾌한 공기에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숲 곳곳에 나무가 살아간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숲의 생생함을 느끼게 해주는 나무들 사이를 걸으며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 화인산림욕장

-위치 : 충북 옥천군 안남면 안남로 151-66

-운영시간 : 일출~일몰시까지 (계절에 따라 변동 있을 수 있음)

-입장료 : 성인 3,000원 / 중고생 2,000원 / 초등생 1,000원

홍차가게 소정

탁 트인 창으로 보이는 대청호, 잔잔한 음악, 그리고 향긋한 홍차 한 잔이 눈과 귀, 그리고 입안을 즐겁게 합니다. '홍차가게 소정'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입니다. 홍차카페 소정은 이름 그대로 '소정리'라는 작은 동네에 자리 잡았습니다. 다양한 홍차의 맛과 아늑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문화공간비 8,000원을 내면 홍차와 디저트 메뉴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그림 같은 경치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홍차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사장님께 물어보면 친절히 설명해주시니, 설명을 듣고 마음에 드는 종류를 골라 마시면 됩니다.


​다양한 좌석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있기가 있는 좌석은 창가 쪽 좌석입니다. 커다란 창문과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도 남길 수 있습니다.

※ 홍차가게 소정

-위치 : 충북 옥천군 군북면 성왕로 1837 주택

-입장료 : 문화공간비 8,000원

-운영시간 : 13:00~18:00 (월, 화 휴무)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5기 임재운

2021.11.2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채널명
대한민국 구석구석
소개글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