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차창 밖 빛나는 노을!
서해안 드라이브 코스 BEST 3

by대한민국 구석구석

쭉 뻗은 도로와 시원한 바다! 상상만 해도 답답했던 가슴이 뻥 뚫리는 것 같은데요. 노을과 함께 달리기 좋은 서해안 드라이브 코스를 소개합니다. 지친 마음의 여유와 낭만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관문, 영종대교에서 시작하는 영종도 드라이브 코스는 서울에서 손쉽게 바다를 만날 수 있는 길 중 하나입니다.


​영종도로 가기 위해서는 영종대교가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인천대교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어느 곳이든 좋습니다. 바다를 가로지르며 길게 뻗은 두 곳의 다리 위를 달리다 보면 멀리 여행이라도 떠나는 것처럼 설레기 시작하니까요!

영종도 서쪽에 있는 해변에서 겨울 바다를 감상하는 것은 어떨까요? 을왕리해수욕장이 가장 유명하지만, 그만큼 인파가 몰리는 곳입니다.


​멋진 기암괴석이 해안가를 따라 자리하고 있는 선녀바위해수욕장, 길고 긴 해변을 자랑하는 마시안해변은 훌륭한 대체지입니다.

영종도 주요 바닷가에는 칼국수, 조개구이 식당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습니다. 조개구이의 성지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영종도에서 조개구이를 먹지 않고 간다면 조금 아쉽겠죠?


​분위기 좋은 양식 레스토랑이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도 많아요.

영종도 가는 길은 야간 드라이브 코스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영종대교 초입에 있는 영종대교휴게소의 옥상 전망대, 북인천나들목 근처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정서진 등은 손꼽히는 일몰 명소입니다. 


​영종대교 너머를 붉게 물들이는 노을은 그야말로 최고의 장관이랍니다.

인천 영종도

-위치 : 인천광역시 중구 운남동 671-3

​안산 대부도

​경기도 안산의 대부도는 수도권에서 가장 쉽게 갈 수 있는 섬 중 하나입니다. 대부도로 진입하는 시화방조제부터 탄도항까지 이어지는 '대부황금로'는 대부도는 물론, 부속도서인 선재도와 영흥도까지도 연결하는 진입도로예요. 


대부도와 선재도, 영흥도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대부도로 드라이브를 떠나보세요!

가장 먼저 들를 곳은 시화방조제 한가운데 있는 시화나래조력공원입니다.


​높이 솟은 달전망대에서는 시화방조제는 물론, 서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에요. 조력 발전의 원리, 달, 물, 생명, 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형 전시물이 있는 조력문화관도 함께 둘러보세요.

대부도의 이색적인 공간을 찾아 방문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되겠죠? 


​대부도에 자리한 유리섬박물관은 유리공예의 성지인 이탈리아의 섬, 무라노를 꿈꾸는 곳인데요. 말 그대로 유리공예를 위한 예술 공간입니다.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는 차원을 넘어 유리공예 시연에서 체험까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유리공예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부도는 바지락 칼국수가 유명합니다. 지금도 수많은 칼국수 전문점이 성업 중입니다.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 든든한 한 끼 식사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바지락칼국수는 기본, 해물이 가득 들어간 파전이나 김치전도 함께 곁들여보세요.


​색다른 조합이지만, 몇몇 식당에서는 대부도의 특산물인 포도로 만든 와인도 판매합니다.

대부도에서 노을을 한껏 감상하고 싶다면 탄도항을 방문해보세요. 포구 바로 앞에 떠 있는 누에섬과 풍력발전기, 썰물 때마다 바닷물이 갈라지며 등장하는 길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시간은 그야말로 환상적입니다. 


​누에섬으로 향하는 길을 따라 거니는 것도 좋고, 밀물 때라면 탄도항의 방파제길도 좋습니다.

안산 대부도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동동

군산 새만금방조제

세계에서 가장 긴 바다 방조제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최대 규모의 방조제를 따라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새만금방조제에 조성된 왕복 4차로의 새만금로는 한쪽으로 바다가, 반대쪽으로 바다만큼이나 드넓은 담수호 풍경을 만나볼 수 있는 길입니다. 30km가 넘는 이 길은 지루할 틈도 없이 다양한 볼거리와 편안한 휴식처를 선사하고 있답니다. 

먼저 새만금로 곳곳에 마련된 전망대에 올라보세요. 사방이 바다와 호수, 평평한 도로이기에, 조금만 높이 올라서도 주변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거든요. 

군산 고군산군도는 요즘 떠오르는 핫플레이스입니다. 고군산군도는 10개의 유인도와 47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섬의 군락인데요. 이전에는 여객선으로밖에 갈 수 없었는데, 고군산연결도로 개통으로 자동차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쿨버스를 개조한 카페, 바다 위를 가르는 집라인, 옛 선비들도 극찬을 마지않았다는 고군산군도의 화려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유람선, 섬과 섬 사이를 자유롭게 누빌 수 있는 도보 여행 코스 '구불길', 그리고 자전거 대여까지!


​고군산군도는 어떤 종류의 여행자도 만족할 수 있을 만한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 군산 새만금방조제

-위치 : 전라북도 군산시 비응도동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여행작가 김정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