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지역 냄새 물씬 나는 남해 특산물 카페 & 맛집

by대한민국 구석구석

마치 물감을 풀어 놓은 듯 푸르른 바다와 그 위로 크고 작은 섬들이 그림처럼 펼쳐진 바로 그 곳, 일명 보물섬, 남해. 경남 남해는 다도해의 특별한 풍경과 맛깔난 식문화 덕분에 사시사철 언제 들러도 행복한 여행지예요. 

특히 요즘 남해에는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독특한 메뉴를 개발해 맛과 개성 모두 잡은 멋집, 맛집이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오늘은 남해의 지역 냄새 물씬~나는 남해 특산물 카페와 맛집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현지 맛집 탐방에 진심이신 분
🎈 여행에서 지역 특산물을 맛보고 싶으신 분
🎈 맛과 멋을 동시에 잡은 카페 & 식당을 찾던 분​

남해의 향긋한 유자를 그대로 담은, 백년유자 

남해의 온화한 해양성 기후와 토질은 유자 성장에 딱 알맞아요. 그래서 예로부터 남해유자는 전국에서도 으뜸가는 유자로 알려져 있죠. 이 남해유자를 빵으로, 에이들, 주스로, 순수 원액으로 만나볼 수 있는 카페가 있어요. 바로 ‘백년유자’입니다.

백년유자는 남해에서도 걷기 좋은 거리로 소문난 남면사무소 일대에서도 한 눈에 띄는 멋진 외관을 가지고 있어요. 근대 건축물의 감성 같기도, 지중해의 푸르고 하얀 빛깔 같기도 한 건물은 포토스팟으로도 제격입니다. 여기서만 만나볼 수 있는 순수유자 원액은 500ml 한 병에 남해유자 20개를 착즙한, 말 그대로 오리지널 원액이에요. 맛뿐 아니라 비타민 파괴도 없어 유자를 그대로 먹는 효과가 있어요. 이 원액으로 만든 에이드, 주스, 칵테일, 차 등도 별미고요.

※ 백년유자 

-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남서대로 768 

-영업시간 : 매일 10:00 ~ 17:30 (노키즈존, 반려동물 입장불가) 

-문의전화 : 055-864-6004 

-주차 : 자체 주차장 제공

남해식 해산물 퓨전요리 한 접시, 절믄나매 


절믄(독일, 젊음), 나매(남해, 나매)라는 중의적인 뜻을 품은 ‘절믄나매’는 고향인 남해에 돌아와 가게를 연 남매가 지은 이름입니다. 젊은 감성에 맞게 쨍한 분홍색의 건물 외벽이 눈길을 끄는데요. 외관만큼이나 가게 내부도 아기자기한 소품과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어 어디서 사진을 찍더라도 사랑스러운 매력이 풍기는 공간입니다. 


음식은 전복 버터구이, 대왕새우, 한우, 삼겹살 등의 남해 특산물로 구성한 플레이트, 파스타, 피자, 리조또 등이에요. 대표메뉴는 전복내장파스타인데요. 남해산 생전복을 사용해 만드는 파스타로 전복 내장이 들어가 전복의 풍미가 물씬 느껴지는 남해식 퓨전 파스타입니다. 

※ 절믄나매 

-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남해읍 화전로38번가길 6 

-영업시간 : 11:30 ~ 20:00 (브레이크 타임 15:00 ~ 17:00) / 화요일, 수요일 정기휴무 

-문의전화 : 0507-1349-7578 

-주차 : 주차공간이 없으므로 인근에 주차 후 방문요망 

남해산 시금치로 만든 면, 열두척반상 

‘신에게는, 아직 열 두척의 배가 남아 있사옵니다!’ 이순신 장군의 명언으로 알려진 열 두척에서 따온 이름의 ‘열두척반상’은 남해의 이름난 중식당이에요. 이순신 장군이 활약한 관음포바다 앞에 자리해 식사와 바다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열두척반상의 비밀은 바로 면에 있는데요. 남해의 소문난 특산물인 시금치로 만든 시금치 면이 눈으로도 예쁘고,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남녀노소 두루 인기가 많아요. 시그니처 면을 사용해 만든 대표메뉴 갈낙해물짬뽕, 해물짜장 등 면요리 외에도 짬뽕 비빔밥, 등심탕수육도 별미입니다. 

※ 열두척반상 

-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고현면 남해대로 3829 이순신순국공원내 

-영업시간 : 11:30 ~ 19:00, 매주 월요일 휴무 

-문의전화 : 055 - 863 - 5920 

-주차 : 인근 공원 주차장에 무료주차 가능 

마을의 고즈넉함을 그대로, 어쩌다남해 


시골 마을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파란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감성카페 ‘어쩌다남해’를 만날 수 있어요. 남해의 독일마을 인근에 위치한 이 곳은 주택을 개조해 만든, 층고가 낮은 1층짜리 카페예요. 야트막하게 쌓은 돌담하며 그 때 그 시절 감성 충만한 지붕 모양 하며 그 시절을 아는 사람은 추억에, 모르는 사람은 감성에 푹 빠질 수 있는 공간이죠. ​


메뉴는 남해유자를 이용해 만든 애플유자에이드나 요즘 핫한 크로플, 더운 여름날에 간절한 콜드브루, 디저트 매니아라면 누구나 좋아하지만 먹고 싶을 때는 없는 푸딩 메뉴까지 다채로운 디저트로 꾸며져 있어요.

※ 어쩌다남해 

-위치 :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봉화로 148 

-영업시간 : 매일 11:00 ~ 17:00 (마당에 반려동물 입장가능) 

-주차 : 자체 주차장 제공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