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기차 타던 곳에 활짝 핀 문화의 꽃을 찾아, 랜선 대구여행

by대한민국 구석구석

전체 차트 운수창고+1.19% HMM+1.96%
자칫 소외되고 방치될 뻔한 공간이 사람의 손길이 닿아 새로운 생명을 얻었습니다. 오늘은 랜선으로 대구 도심 곳곳에 특별한 의미를 띄며 재탄생한 기차역과 길을 따라가볼까요?♪(´ε`*) 

아양기찻길

1936년부터 2008년까지 아양철교로 쓰였던 아양기찻길! 대구선 도심구간 이설로 쓰임을 다하자, 철거하자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78년이란 긴 세월 동안 금호강을 가로지르는 아양철교로 운영하던 역사성과 산업 문화유산의 가치를 고려해, 폐철교는 도심 속 시민문화 여가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아양기찻길은 길이 277m로 전망대와 갤러리 전시장, 디지털 다리 박물관, 카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폐철교를 공공디자인과 접목해 복원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디자인 공모전 중의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밤낮 풍경이 모두 아름다운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아울러 지저동 방향으론 대구선 폐선 부지를 공원으로 활용했는데, 옹기종기 행복마을을 지나 작은 도서관으로 활용 중인 옛 동촌역까지 걸어 닿게 됩니다.

아양기찻길

-위치 : 대구 동구 지저동

옛 동촌역과 반야월역(작은 도서관)

2008년 일제히 실행된 대구선 도심구간 이설은 상당한 규모의 폐선 부지를 만들어냈고, 동시에 쓰일 곳을 잃은 역 건축물도 자연스럽게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폐역이 거치는 순서는 철거가 일반적이지만, 문화재청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거나 다른 쓰임을 찾는 경우엔 보존되곤 합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동촌역과 반야월역은 작은 도서관으로의 새로움 쓰임을 갖게 되며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려 1917년 대구선 신설에 따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한 반야월역은 동촌역보다 6년 앞선 1932년 지금 모습의 역사가 지어졌습니다. 


원래는  동구 신기동에 있던 반야월역은 주로 대구지역에 석탄을 공급하는 기능을 했습니다. 오래된 만남의 장소이자 추억의 공간으로 오랫동안 남아 그 모습을 지키고 있답니다.

동촌역사 작은도서관

-위치 : 대구 동구 동촌역사로3길 35


반야월역사 작은도서관

-위치 : 대구 동구 신서로 50

-운영시간 : 9:00~18:00, 매주 주말 및 공휴일 휴무

금강역 레일카페

새로 이설된 대구선 기찻길에 있는 금강역은 이설 개통 초기 동대구~포항 간 통근열차가 정차했으나, 지금은 여객 기능 없는 신호장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금강역에서 기차를 이용할 순 없지만, 역 앞 주차장엔 차들로 빼곡한데요. 바로 옛 새마을호 객차를 활용한 이색 테마카페인 레일카페가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총 두 량의 옛 유선형 새마을호 객차로 구성된 금강역 레일카페 입구엔 금강역~금강산역, 금강역~한라산역으로 표기된 행선판이 제법 재밌게 와닿습니다. 


연잎라떼 등 카페 메뉴도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는데요. 대구선 무궁화호가 금강역을 지나는 모습을 차창 밖으로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주변 대구 가볼 만한 곳 안심창조밸리에 조성된 연꽃단지(가남지, 연생태관, 연갤러리, 점새늪, 안심습지)등을 탐방할 수 있습니다.

금강역 레일카페

-위치 : 대구 동구 금강로 153

-운영시간 : 매일 10:00~21:00

고모역복합문화공간

대구 경부선의 감성 간이역 고모역은 여객 수요 감소로 폐역화된 이후, 다른 의미를 찾지 못했으나 2018년에 고모역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대구 가볼 만한 곳 고모역복합문화공간은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의미 있는 장소로써 어른들에게는 향수를, 아이들에게는 역사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이야기하는 문화의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고모역 인근에는 고모령(顧母嶺)이 있습니다. 가수 현인 선생이 발표해 큰 인기를 끌었던 노래 <비 내리는 고모령>의 배경이 바로 고모역과 고모령입니다. 역사 내부에는 고모령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사진 자료와 기록물로 전시되고 있고, 역무원 복장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알차게 꾸려진 고모역복합문화공간은 복고 감성의 인생샷을 찍기에도 제격이랍니다.

고모역복합문화공간

-위치 : 대구 수성구 고모로 208

-운영시간 : (11월~3월) 10:00~17:30, (4월~10월) 10:00~18:00 / 월요일 휴무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5기 윤상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