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늦지 않았다" 늦게라도 성공하는 4050 남자들의 공통점

[라이프]by 북적북적

왜 같은 일을 해도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실패할까? 세계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어떻게 그 자리에 서게 되었을까? 나는 기자로 일하며 픽사 창업자, 구찌 CEO, 레고 CEO, 에어비앤비 창업자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비롯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영화감독 봉준호,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세계 최정상에 선 사람들 5000명을 만났다.


그중 늦게라도 성공하는 4050 남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었다.

1. 아까워도 포기해야 할 타이밍을 안다.

주식을 할 때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 바로 ‘매몰 비용의 오류’이다. 이미 지급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을 ‘매몰 비용(sunk cost)’이라고 하는데, 어떤 일에 투자한 돈과 시간이 아까워서 더 큰 손해를 입을 확률이 커도 중단하지 못하는 것을 매몰 비용의 오류라고 한다.


10만 원에 산 주식이 있다고 해 보자. 현재 주가가 5만 원으로 떨어졌고 이후 반등할 여지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면 더 큰 손해를 막기 위해 지금 매도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과거에 지불한 ‘매수 단가’ 10만 원에 사로잡혀 그 이하로는 절대 팔 수 없다며 주식을 쥐고 있다가 더 큰 손실을 보는 사례가 많다. 현재 잃고 있는 5만 원이 너무 아까워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이 이익보다 손실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하지만 문제를 깨달았다면 얼마나 많은 돈, 시간, 노력을 들였든지 간에 당장 그만두는 것이 맞다. 결정을 지체할수록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까워서 계속 가 보려는 마음은 ‘미련’이다.

혹시 당신이 지금 일을 하는 데 있어서도 ‘매몰 비용의 오류’에 빠져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라. 당장 중단하는 게 더 이득임을 알면서도 ‘이 프로젝트에 쏟은 비용이 얼만데’, ‘1년을 준비한 아이템인데 버리기엔 그동안 들인 시간이 아까워’, ‘돌아가기엔 너무 멀리 와 버렸으니 그냥 끝장을 봐 보자’, ‘지금까지 기다렸는데 조금만 더 기다리면 효과가 나올 거야’ 등의 생각을 하면서, 잘못된 결정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지 말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 부자들의 자산 현황을 분석한 ‘2022 코리안 웰스 리포트’를 13일 내놨다. 여기서 국내 49세 이하 ‘영리치’들은 평균적으로 한 해 4억 원을 벌고 총자산은 6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자들은 보유 종목 가격이 23% 상승하면 주식을 팔고 15% 하락하면 손절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 충동 조절에 능하다.

‘워싱턴 정계에 뚱뚱한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내가 전 세계를 다니며 만난 성공한 사람 중에 비정상적으로 뚱뚱하거나, 폭음을 하거나, 골초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들은 최대한 자신이 세운 하루 일과를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했고, 늘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명상을 하며 심신을 안정시켰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당장의 욕구를 참을 줄 아는 ‘충동 조절’의 달인들이었던 것이다


내가 만난 사람 중 충동 조절을 가장 잘하는 사람은 프로 게이머 페이커 이상혁이다. 그는 술과 담배를 하지 않고, 명상을 통해 머릿속을 정리하며, 게임을 하고 나면 반드시 복기를 하여 기술력을 되짚어 보았다. 2019년 인터뷰에서 만난 페이커는 흰색 무지티를 입고 있었다. 생각보다 심플하게 입고 나온 그의 모습에 나는 놀라서 물었다.

“흰색 무지티를 입으셨네요?”


“네. 선수들과 같이 숙소 생활을 하니까, 무늬나 색깔이 있으면 누구 옷인지 헷갈려요. 그런데 ‘민자 티셔츠’만 보이면 제 옷이라는 걸 바로 알아볼 수 있어 찾기가 쉬워요. 그래서 이것만 입어요.”

무지티만 입는 것은 머릿속이 조금도 복잡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그의 중요한 생활 방침이었다. 그는 세계 최고의 자리에 있을 때는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부진할 때는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을 단련하고, 최대한 절제된 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평범한 사람도 자제력을 가질 수 있는 10-10-10 법칙

충동 조절력은 타고나는 걸까? 아니다. 평범한 사람도 자제력을 얼마든지 기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평범한 사람이 그들처럼 욕구를 참아 내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까? 의지력이 약해질 때, 나는 10-10-10 법칙을 추천한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편집장 수지 웰치가 제안한 방법으로, 충동이나 유혹에 굴복했을 때 10분 후, 10개월 후, 10년 후의 기분을 떠올려 보는 것이다. ‘지금 야식을 먹어버리면, 10분 후엔 어떤 기분이 들까?’ ‘이 프로젝트를 끝내지 않으면 10개월 후엔 어떤 기분이 들까?’이런 질문을 통해 스스로 그 답을 찾아가다 보면 충동과 유혹을 견뎌 낼 힘을 찾게 된다.

3. 최근 글로벌 기업에 인도 출신 CEO가 많은 이유

최근 눈에 띄는 현상이 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CEO로 발탁되는 사람들이 모두 인도인이라는 사실이다.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어도비의 샨타누 나라옌……. 그리고 지금은 물러나긴 했지만 노키아의 라지브 수리, 마스터카드의 아제이 방가 등도 인도인이었다.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사장이 후계자로 점찍은 인물도 인도 출신의 니케시 아로라 부사장이었다. 인도의 주요 수출품이 ‘CEO’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유가 무엇일까? 인도 CEO들의 리더십은 무엇이 다른 걸까?


그들에게는 분명한 특징이 있었다. 첫 번째로 그들은 권위 의식이 없고 겸손하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CEO는 섬세하게 직원들을 챙기기로 유명하다.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행사를 주관했을 당시 개발자들의 발표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후 1시로 옮겼는데, 이유는 개발자들 대부분이 밤늦게까지 일한다는 점을 배려한 것이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역시 팀을 위해 조용히 헌신하는 사람이다. 수줍음 많고 조용한 성격이었던 그는 팀원들이 좋은 업무 평점을 받을 수 있도록 몇 시간이고 상사의 사무실 밖에서 기다린 적도 있었다.


두 번째로, 그들은 '변화를 위한 변화'는 하지 않는다. 보통 CEO로 발탁되면 전임자가 했던 일들을 새롭게 갈아엎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인도인 CEO들은 무언가를 무리하게 바꾸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사티아 나델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CEO로 임명된 후, "커다란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대신 현재의 조건에서 일이 제대로 진행되는 데에 더 힘을 썼다. 전문가들은 인도인 CEO들이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해당 회사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성장해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만큼 회사가 변해야 하는 포인트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인도 출신 CEO들은 위기관리에 뛰어나고, 단기적 이익보다 장기적 이익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직원들이 개성이 강하고 자존심이 센 요즘 같은 기업 문화에 적합하다. ‘권위와 카리스마’로 대표되는 미국식 경영이 지고, ‘헌신과 배려, 포용’으로 대표되는 인도식 경영이 뜨고 있는 것이다. 독일 승마팀 코치이자 금메달리스트인 클라우스 발켄홀은 말했다. “보스는 맹목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반면, 리더는 이해와 신뢰를 통해 권위를 얻어낸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해라”라는 말 대신 “하자”라고 말하라. 늦게라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미 모두 그렇게 하고 있다.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게 정답은 아니다. 성공하는 일의 법칙은 따로 있다.” 세계 최정상에 선 5000명을 만나서 밝혀낸 한국형 타이탄의 도구들 『당신만 모르는 일의 법칙 51』

픽사 창업자, 구찌 CEO, 레고 CEO, 에어비앤비 창업자 등 글로벌 기업의 리더들을 비롯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영화감독 봉준호, 프로게이머 페이커 등 그들에게는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지금 알아보세요!

📍 더 보러가기
2022.07.2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당신의 10년 후를 생각하는 책, 웅진씽크빅단행본
채널명
북적북적
소개글
당신의 10년 후를 생각하는 책, 웅진씽크빅단행본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