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강기태 “서른살, 내 퇴사 이유는 비트코인”

by예스24 채널예스

‘경제적 자유’,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은 많은 사람이 꿈꾸지만 이루기는 힘든 목표이다. 그러나 최근 젊은 층에게 이 목표는 그 거리감이 꽤 줄어들었다. 비트코인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큰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소식이 하나둘 들리기 때문이다. 거리감이 줄어도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주변에서 코인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은 심심치 않게 보이는데 나는 왜 이런 걸까?


당신이 여태껏 왜 잃어왔는지, 그리고 비트코인 투자란 무엇인지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책이 있다. 아직 젊은 당신이 직장을 퇴사하고 일생을 풍요롭게 보내는 인생역전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코인이다. 2019년부터 투자 2년 만에 투자금의 250배, 50억의 수익을 낸 유튜버 세력, 강기태 작가의 투자방식을 알아보자.

작가님 안녕하세요. 이 책은 작가님의 투자 스토리와 투자법을 모두 공개하는 책인데요.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에 망설임이나 거리낌은 없었나요?


안녕하세요. 이미 제 투자 스토리와 투자법에 대해서는 유튜브 방송에서 늘 공유하고 있었기에 망설일 만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제가 처음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도 주변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이라는 투자 기회와 투자 방법을 알리기 위해서였죠. 촛불이 다른 초에게 불을 나눠준다고 해서 불을 잃는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인이 참여하는 글로벌 암호자산 시장에서 투자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 또한 이와 같아요. 모두 함께 윈윈이 가능합니다.


이 투자시장에서 혼자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 그리고 더 많은 분들과 기회를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제 생각과 노하우를 책으로 펴내는 데 거리낌이 없었네요.


투자에 있어 명심해야 할 요소로 장기사이클, 마인드컨트롤, 분산투자 등을 짚으셨습니다. 그중에서도 작가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 하나 빠짐없이 중요하기는 한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마인드컨트롤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투자할 때 가장 자주 되뇌는 원칙은 다름 아닌 ‘마음 편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자’입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어떤 뛰어난 사람이라도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그때그때 투자의 순간마다 스스로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 진단을 내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자가진단으로 마인드컨트롤을 해나간다면 어려웠던 투자도 쉽게 느껴지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에는 작가님께서 수익을 낸 시기뿐 아니라, 수익을 잃은 시기와 경위도 솔직하게 나와 있습니다. 가장 버티기 힘들었던 손실 경험은 언제였나요?


2019년도 7월부터 12월까지가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네요. 당시 저는 비트코인 상승 이후, 비트코인 외의 다른 알트코인들도 비트코인이 올라온 만큼 올라와 줄 것이라는 ‘키맞춤 장세’를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전액 매도하고, 알트코인 전액 매수를 하였죠. 그런데 갑작스러운 시장의 폭락으로 가지고 있던 원금을 모두 잃은 적이 있었습니다. 대출로 인한 마이너스 상태였기에 더더욱 마음이 불편했죠.


그러나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매수 시점에서부터 큰 폭락이 오는 것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고 어떤 하락이 나오더라도 버텨내기로 마음을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결심이 머릿속에서 희미해질 만큼 끝없이 내려가는 알트코인들을 보면서 장기투자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몸소 깨닫게 되었죠.


장기적인 폭락 장세가 오기 전에 비트코인 투자 시장을 떠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작가님께서 보시는 장기적 폭락의 전조는 무엇이 있을까요?


장기적 폭락 장세의 시점을 정확히 맞출 수 없고,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제 책에 썼듯 산업혁명 속 투자 기회들은 늘 마지막에 큰 거품을 만들어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거품과 함께 큰 기회의 장은 끝나곤 했죠. 그렇다면 저는 이번 블록체인 혁명 역시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전조 현상으로는 과도한 거품과 시장 과열이 있습니다. 상승장의 마지막 부근으로 도달해갈수록 가격 변동성이 매우 커질 겁니다. 하루에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저히 매도해야겠다 생각조차 할 수 없는 환희에 빠지게 될 겁니다. 그런 순간이 도래했을 때가 바로 거품이 꺼지기 직전이죠. 가장 두려운 것은 환희입니다. 저 스스로도 환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을 지속하면서 투자에 임할 거예요.


이 책에는 워렌 버핏, 하워드 막스와 같은 투자 귀재를 비롯해 대니얼 카너먼과 같은 행동경제학자까지 다양한 인물들의 투자 조언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작가님께 가장 많은 영향을 준 투자 인물과 투자 원리는 무엇일까요?


투자 인물은 아니지만, 제 투자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인물은 대니얼 카너먼과 같은 비주류 경제학자들이라고 생각해요.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며, 인간을 온전히 합리적 인간이라고 보는 주류 경제학 이론보다는, 감정으로 인한 인간의 비합리성에 대해 말하는 행동경제학과 같은 비주류 경제학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사람의 의사결정이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 많은 공감을 했죠. 대니얼 카너먼과 같은 비주류 경제학자들이 남긴 인간의 비합리성에 대한 실험들을 공부하면서 많은 투자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확증편향, 손실회피성향 등의 심리 이론을 저의 투자 실황에 대입해보면서 암호자산 매수와 매도 결정을 비합리적으로 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했죠. 이를 바탕으로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을 키우는 의사결정법을 정립했고 자산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른이라는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셨습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앞으로 남은 긴 인생에서는 어떤 것을 목표로 두고 살아야 할지 고민하셨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인생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실 투자를 시작하기 전부터 주변의 어려운 학생과 청년들을 돕는 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취업 노하우, 투자 노하우 등 여러 가지를 공유해주고 발전을 위한 길을 터주길 좋아했었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며 살자’라는 생각을 처음 했던 것은 신입사원 때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일도 막상 해보니 돈이 많이 드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 시절엔 돈이 너무 없다 보니 어떤 좋은 일을 하려 해도 비용이 얼마인지에 대해서만 자꾸 신경 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덧 선한 영향력을 준다는 본질은 잃어버리게 되고 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돈에 개의치 않고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때부터 저에게 경제적 자유란 목표가 아니라 과정이자 수단이었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겠다는 목표가 아닌 그 너머의 이상을 쫓아가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마음가짐이 오히려 투자 성공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력-세상을 바꾸는 선한 영향력’이라는 제 유튜브 채널명에 맞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제 막 투자에 관심을 갖고 해보려는 분들이 있는 반면,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아직 투자를 기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께는 어떤 말씀을 전하고 싶나요?


저는 투자를 권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언제나 큰돈을 잃을 확률은 있습니다. 하지만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투자를 기피할 이유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관심 정도는 꼭 가져 보시길 권합니다. 점차 직장을 다니며 돈을 버는 것만큼이나,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는 것이 당연한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괴테의 ‘내맡김의 힘’이라는 시에는 “분명히 마음을 먹는 순간, 하늘도 움직인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한 발자국씩 나아가다 보면 분명 생각지 못한 투자 기회들이 보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기태

간단, 솔직, 패기로 가득 찬 92년생. 등장하자마자 3달 만에 구독자 2만 명, 채널 조회수 100만 회 이상을 달성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암호자산 투자 유튜버다. 금융권 대기업 신입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은행 계좌에 남은 건 1,000만 원 남짓의 돈뿐이었다.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며 돈에 대해 공부하던 중 암호자산 시장에 눈을 떴다. 2,000만 원의 자금으로 암호자산 투자를 시작했고, 2019년 4월부터 2년 만에 50억 이상의 수익과 월 2,000만 원 이상의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는 신화를 쓰게 되었다. 그 후 새로운 도전을 위해 서른살에 직장을 퇴사한다. ‘세상을 바꾸는 선한 영향력 - 세력’이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에서 암호자산 시황 및 투자에 대한 생각을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유튜브 : 세력

인스타 : _kt_92

추천 기사

  1. 황호봉 “당신이 해외주식에 눈 돌려야 하는 이유”
  2. 동그라미, 네모, 세모만 그릴 줄 알면, 가능한 디지털 드로잉!
  3. 김태인 “아이가 영어를 싫어할 때,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