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중 시제 중 시너 뿌려 방화하고 음독…1명 사망·11명 부상(종합2보)

[이슈]by 연합뉴스

피해자 대부분 60~80대…경찰 "80대 가해자 체포, 생명 지장 없어"

인화성 물질 시료 확보해 국과수 감식…"범행 동기 등 조사 중"


(진천=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충북 진천의 야산에서 문중 시제를 올리던 중 80대 남성이 종중원에게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여 1명이 숨지고 가해자를 포함해 1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연합뉴스

[충북 진천소방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7일 진천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진천군 초평면 야산에서 A(80)씨가 시제를 진행하던 종중원에게 시너로 추정되는 인화성 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였다.


시제(時祭)는 음력 10월 조상의 묘소를 직접 찾아가 지내는 제사를 말한다


한 목격자는 "종중원들이 절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A씨가 인화성 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였다"고 전했다.


이 불로 종중원 1명이 화상을 입고 그 자리에서 숨졌다.


충북소방본부는 부상자 10명(중상 5명, 경상 5명)이 화상을 입고 도내 화상전문병원 등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시제 중 종중원에게 인화 물질 뿌리고 방화 (진천=연합뉴스) 7일 오전 충북 진천군 초평면 선산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이날 한 남성이 시제 도중 종중원에게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여 1명이 숨지고 1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ogos@yna.co.kr

부상자들은 대부분 60∼80대 고령인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범행 직후 음독해 청주의 한 종합병원으로 옮겨졌다. A씨는 현재 의식이 있고 생명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차량 11대를 동원해 산불로 번진 화재를 약 10여분 만에 진화했다.


경찰은 인화성 물질 시료를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했다.


경찰 관계자는 "병원 치료를 받는 A씨에게 형사들을 보내 체포한 상태"라며 "추후 방화나 살인 혐의 등으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A씨가 회복되는대로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시제 중 인화 물질 뿌리고 방화 (진천=연합뉴스) 7일 오전 충북 진천군 초평면에서 119구급대원이 부상자들을 옮기고 있다. 이날 한 남성이 시제 도중 종중원에게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불을 붙여 1명이 숨지고 1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충북 진천소방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ogos@yna.co.kr

logo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1.07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뉴스가 시작되는 곳, 뉴스의 새로운 기준
채널명
연합뉴스
소개글
세상의 모든 뉴스가 시작되는 곳, 뉴스의 새로운 기준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