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환경에 부합한 로아탄 프로스페라 레지던스의 차별화된 건축 1

[컬처]by YTN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온두라스 로아탄 섬의 로아탄 프로스페라 레지던스

카리브해의 기후, 지형, 문화적 특성을 감안한 생태적·사회적 대응 건축 모델

YTN
YTN

중앙아메리카 카리브 해의 온두라스령의 베이제도 섬 가운데 제법 규모가 큰 로아탄 섬(Roatán)은 우틸라(Utila) 섬과 구아나야(Guanaja) 섬 사이에 위치한다. 온두라스 본토로부터 60km에 자리한 로아탄 섬은 주변 바다가 거대한 암초로 둘러싸여 있어 다이빙과 스노클링, 낚시와 크루즈 관광의 명소로 유명하다.

YTN

AKT II와 힐슨 모란과 협업한 자하하디드 아키텍츠는 지역 환경에 적합한 로아탄 프로스페라 레지던스를 위한 독특한 디지털 건축 플랫폼을 개발했다. 로아탄 프로스페라 주거 프로젝트는 카리브해의 기후, 지형, 문화적 특성을 감안한 생태적·사회적 대응 건축 모델인 것이다.

YTN

전체적인 디자인은 지역적 전통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디지털 건축 기법, 엔지니어링 등을 통합해 개발한 모듈형 시스템을 추구한다. 건축물을 구성하는 재료 역시 온두라스 본토에서 조달한 지속가능한 목재를 사용함으로써 폐자재와 개발로 야기되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십분 적용한다. 모듈식 조립 시스템을 통해 상당수의 건축자재가 지역 공급망과 운송 및 설치를 기반으로 한 비용제어 솔루션으로 조달할 수 있기에 폐자재가 감소하고 건설 품질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YTN
YTN

주택 건설에 반영된 디지털 플랫폼은 가족 구성원의 특정한 공간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고, 자원 및 비용을 이웃과 공유하며, 어린이 놀이 공간과 같은 공동 모듈에 유연성을 부여하는 데 사용된다. 디지털 플랫폼은 표준화된 부품의 다양한 구성을 적용하여 각 주택 소유자에게 적합한 개별 거주 공간을 제안한다.

YTN
YTN

제조 및 조립(DFMA) 방식을 도입한 설계 구조는 부품의 구조 키트 시스템에 주도면밀하게 반영했으며, 모듈식 키트를 통해 신속히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다. 이처럼 디지털 구성 플랫폼은 주택 소유자들이 그들의 집을 계획하고 지역 공급자들과 연결할 수 있게 해주며, 건물의 디지털화에 따른 건설과 운영상의 이익을 가져다준다.


구조물을 형성하는 기초 목재 유닛의 치수 역시 탄소 배출의 최소화와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설정되었다. 경량 목재를 활용해 미리 외부에서 제작한 조립 시스템을 통해 건설 현장의 고유 동식물군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게 된다. 현장에서 빠르게 조립하는 부품 키트 시스템은 지역 공예가와 유통회사, 건설팀이 함께 만들어내고, 자연스럽게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역 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

YTN
YTN

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친환경 설비 방식으로 해풍을 활용한 자연냉각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건축물의 온도를 낮추고 열적 쾌적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이와 동시에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재생 가능한 친환경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자연 냉각 시스템을 통해 수확된 물은 별도의 여과 방식을 거쳐 각 가정에 제공된다. 또한 재생 발전용 태양광을 반영한 음영 캐노피를 통해 전기를 저장할 수 있어 자급자족형 탄소 제로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Design & Technology Platform_ Zaha Hadid Architects: Patrik Schumacher (Principal), Shajay Bhooshan, Henry Louth, Vishu Bhooshan, Cesar Fragachan, Jianfei Chu, Federico Borello, Georgios Pasisis with support from Tommaso Casucci, Leo Bieling and Ryan Hughes, Structural Engineering_ AKT II, Environmental Engineering_ Hilson Moran, 자료_ ZHA,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_ Daily AN NEWS ‧ ANN TV(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기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에이앤뉴스_ 건설경제건축디자인문화예술종합미디어뉴스‧에이앤앤티브이_건축디자인건설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앤북스_ 건설지‧건설백서‧건설스토리북‧건설엔지니어링북전문출판사)

2020.09.2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