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는 도심 멧돼지, 만약 마주친다면?

byYTN

[앵커]

지난 휴일 대전 아파트 단지에 멧돼지가 출몰하는 등 최근 도심에서 멧돼지가 목격되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길을 가다 갑자기 멧돼지를 맞닥뜨리는 상황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안전할까요?


이문석 기자가 대처 요령과 함께 절대 피해야 할 행동을 알려드립니다.


[기자]

지난 휴일 대전 도심에 난데없이 멧돼지들이 나타나 여기저기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주의하라는 안전 문자를 확인하고 불안감에 외출을 삼간 시민들도 많았습니다.


[김명례 / 대전시민 : 무섭잖아요. 멧돼지가 아파트까지 들어왔다는 게 너무 황당하고 무섭잖아요.]


만약 길을 가다 이런 멧돼지들이 눈앞에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멧돼지를 마주쳤을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놀라서 소리를 지르고, 뛰어서 도망가는 행동입니다.


[김용재 / 대전둔산소방서 구조대 반장 : 소리를 지르거나 큰 행동을 하면 위협적인 행동으로 판단해 공격하게 돼 있습니다, 멧돼지도.]


골목에서 발견하면 전봇대처럼 크고 튼튼한 물체 뒤로 천천히 몸을 숨기는 게 좋습니다.


차가 있으면 안에 들어가고, 그럴 수 없다면 보닛이나 지붕 위로 올라가면 화를 면할 수 있습니다.


건물 안에 숨는 것도 좋은데, 단 출입문이 유리로 돼 있으면 멧돼지가 깨고 들어갈 수 있어 위험합니다.


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위나 나무가 보이면 천천히 몸을 숨기고, 가능하다면 나무 위에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할 곳이 없으면 가만히 서서 멧돼지 눈을 응시하고, 어떤 경우라도 등을 보여서는 안 됩니다.


[김용재 / 대전둔산소방서 구조대 반장 : 인간을 가장 겁내지만, 등을 보이는 순간 인간이 자신에게 겁먹은 것으로 판단해 공격할 수 있으므로….]


멧돼지가 자신을 향해 돌진한다 해도 고함은 금물입니다.


등산 스틱, 가방 등 가진 물건으로 방어하되, 부딪힐 것 같으면 충격을 줄이도록 최대한 몸을 웅크려야 합니다.


YTN 이문석[mslee2@ytn.co.k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