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후륜구동 기반 ‘업그레이드 폴스타’ 출시...주행거리 449km

by교통뉴스

전기모터와 인버터 업그레이드로 성능 향상

사진=폴스타코리아

사진=폴스타코리아

파워트레인이 업그레이드되고 주행거리가 늘어난 2024년형 ‘업그레이드 폴스타 2(Upgraded Polestar 2)’가 국내 출시됐다. 업그레이드 폴스타 2는 후륜구동 기반으로 바뀐 것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은 차세대 전기 모터 및 인버터를 적용해 성능과 효율성이 개선됐다. 생산과정에서의 탄소배출도 줄였고, 차세대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됐다.

업그레이드된 파워트레인과 섀시

사진=폴스타 코리아

사진=폴스타 코리아

업그레이드 폴스타 2에는 차세대 영구 자석 전기 모터와 실리콘 카바이드 인버터가 탑재되어 이전 모델 대비 성능 향상은 물론, 에너지 효율성도 개선됐다. 또한, 후륜구동 방식으로 전환하고 최적화된 세팅으로 즉각적인 핸들링 반응과 안정적 코너링을 제공한다.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최대출력은 기존 모델 대비 68hp 증가한 299hp, 최대 토크는 16.3kg·m 증가한 50kg·m로 업그레이드됐다. 최고속도도 205km/h로 향상됐으며, 100km/h까지의 가속시간도 6.2초로 1.2초 단축했다. 싱글모터 모델은 기존 모델과 동일한 용량의 78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32km 늘어난 449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하는 등 에너지 효율도 향상됐다.


롱레인지 듀얼모터 역시 새로운 리어 모터를 기반으로 개선됐다. 상시 네 바퀴 굴림 방식(AWD)인 이전 모델과 달리, 최고 출력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프론트 모터와의 연결을 해제해 효율성도 극대화했다.


최대출력은 기존 408hp에서 421hp로, 최대 토크는 기존 67.3 kg·m에서 75.5kg·m로 향상됐으며, 100km/h까지의 가속시간도 4.5초로 0.2초 단축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도 45km 늘어난 379km를 달성했다.


요아킴 뤼드홀름(Joakim Rydholm) 폴스타 수석 섀시 엔지니어는 “업그레이드 폴스타 2는 싱글모터의 후륜구동 방식으로의 전환과 듀얼모터의 토크 비율 재조정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폴스타 3 디자인 언어 계승, 계속되는 탄소발자국 감소

사진=폴스타코리아

사진=폴스타코리아

업그레이드 폴스타 2는 프론트 그릴 위치에 스마트존(SmartZone)을 적용, 폴스타 3의 디자인 언어를 계승하며 완성도 높은 미니멀 디자인을 구현했다. 스마트존은 전면 카메라와 중거리 레이더를 포함한 폴스타의 안전 관련 첨단 기술의 집약체로 폴스타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최신화함은 물론, 기술적인 것을 세련된 방식으로 시각화했다. 퍼포먼스 팩에도 폴스타 3와 동일한 새로운 디자인의 20인치 단조 알로이 휠을 탑재해 스포티함까지도 계승했다.


탄소발자국 감축을 위해 업그레이드 폴스타 2 역시 배터리 내 화학 물질을 개선했으며, 이를 통해 롱레인지 듀얼 모터의 경우 첫 생산 이래 3년 동안 약 12%, 총 3톤의 온실가스(CO2e)를 절감시켜 지속가능성까지 업그레이드했다.

국내 실정에 최적화된 차세대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폴스타 2에는 서울시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을 활용, 도심 내 실시간 신호등 정보 연동 길 안내, 주행 내 배터리 잔량을 기반으로 한 충전소 안내 등 강화된 전기차 전용 솔루션을 지원하는 차세대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모든 시스템은 무선으로 업데이트되며, 폴스타의 강화된 OTA 서비스는 신규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진보된 개인 최적화 음성 인식 AI 플랫폼 누구(NUGU 2.0)부터 웹 서핑,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한 웹 브라우저, 뉴스 등의 다양한 앱이 포함된 티맵 스토어(TMAP Store)가 포함됐다. 또한, 연내에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웨이브(Wavve)와 인카페이먼트 시스템도 제공될 예정이다.

안전 및 편의장비 강화하고 가격은 내려

사진=폴스타코리아

사진=폴스타코리아

업그레이드 폴스타 2는 ▲조향 어시스트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교차로 교통 경고 및 긴급 제동 ▲후방 충돌 경고 및 방지 ▲360° 서라운드 카메라,▲오토 디밍 사이드 미러 ▲휴대폰 무선 충전 기능 등 기존 선택사양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플러스 팩의 가격은 539만 원에서 490만 원으로 인하됐다. 픽셀 LED 헤드라이트(Pixel LED Headlight)가 추가된 파일럿 팩과 퍼포먼스 팩은 각각 299만 원과 649만 원으로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했다.


업그레이드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가격은 5,590만 원, 듀얼모터는 6,090만 원이다. 전력 효율성이 개선됨에 따라 전기차 구매 보조금도 각각 500만 원(기존 488만 원)과 225만 원(기존 201만 원)으로 늘어났다.


또한, 5년 또는 10만km의 일반 부품 보증과 8년 또는 16만km 고전압 배터리 보증이 기본이며, 보증 수리 시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5년 LTE 데이터 사용 및 1년 플로(FLO) 뮤직앱 서비스도 기본이다.


업그레이드 폴스타 2는 폴스타 홈페이지에서 주문할 수 있으며, 지역별 보조금 지급 가능 여부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부터 출고 가능하다.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