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진성준"그래봤자 집값 안떨어져요"…마이크 꺼지자 여당의 속마음

by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16일 MBC 프로그램 ‘100분 토론’에서 부동산 대책을 주제로 토론을 마친 뒤 출연자들과 대화를 나누다 마이크가 꺼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렇게 해도 (부동산 가격이) 안 떨어질 겁니다”라고 말한 장면이 방송돼 논란이 일고 있다.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은 21대 국회 개원(開院) 연설에서 “정부는 집값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었다. 진 의원의 발언이 방송되자 인터넷에서는 그의 발언이 담긴 동영상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현 정부와 여당이 정부가 집값을 잡을 생각이 없다는 본심이 드러난 것 아니냐” “결국 대통령의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도 거짓쇼였다”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 의원은 이날 정부의 22번째 부동산 대책인 7·10 부동산 대책의 효과를 주제로 열린 100분 토론에 출연했다. 토론을 마친 뒤 출연자들이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상황에서 김현아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이 “(집값이) 떨어지는 것이 국가경제에 너무 부담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겁니다. 이미… 부동산이 뭐 이게 어제 오늘 일입니까”라고 했다.


이 발언은 이날 10시 50분부터 90여분 이어진 프로그램에서 사회자의 ‘클로징 멘트’가 끝난 뒤 마이크가 꺼지지 않은 상태에서 토론자들끼리 대화를 하다가 나온 것이다.


김현아 위원은 진 의원의 이런 대답에 “아니 여당 (국회) 국토교통위원이 그렇게 얘기하면 국민은 어떻게 하나”라고 말했다. 이에 진 의원은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앞서 진 의원은 이날 토론에서는 정부의 입장을 대변했다. 그는 “이제야말로 부동산 정책의 원칙이 확립돼야 할 때가 왔다”며 “이것은 이 정부라서 이런 정책을 고수한다고 하면 안 되고 정권이 바뀌어도 이 정책이 계속 고수돼야 된다”고 했다.


그는 “부동산정책의 원칙을 놓고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제야말로 저는 1가구 1주택의 원칙을 합의해야하고, 그걸 실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 수단들을 합의해야될 때가 왔다”라고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이날 국회 개원연설에서 "다주택자에 대한 주택 보유 부담을 높이고 시세 차익에 대한 양도세를 대폭 인상해 부동산 투기를 통해선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며 "정부는 투기 억제와 집값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