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한국인 75%가 앓는다는 '이것', 해결해 주는 꾸덕한 식품의 정체

by프레시코드

한때 SNS 피드를 점령한 디저트가 있습니다. 바로 그릭요거트인데요. 인기가 잠시 주춤하는 듯하더니 다시금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집콕에 몸부림치던 사람들이 하나둘 홈 카페를 오픈했기 때문인데요. ‘달고나 커피’같은 신박한 홈 레시피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홈카페의 원조는 바로 그릭요거트입니다. 걸그룹 마마무의 솔라도 자신의 유튜브에 레시피를 올릴 만큼 그릭 요거트 사랑이 대단한데요. 이렇게 대중과 셀럽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5대 슈퍼푸드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에서 그릭요거트를 5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이름과 같이, 그리스를 비롯한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만들어 먹던 전통 방식의 요거트 종류입니다. 별다른 첨가물 없이 원유로 발효시키며 꾸덕꾸덕하고 새콤한 맛이 나죠. 특히 체중관리 식품으로 인기가 많은데, 체지방을 쌓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탄수화물 함량보다 단백질이 높기 때문입니다.

축산물 가공 기준에 따르면 그릭요거트의 재료 중 하나인 ‘농후 발효유’는 1억 마리 이상의 유산균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장운동과 소화촉진에도 도움이 되죠. 단, 요거트의 유산균은 위산에 쉽게 녹아내리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위 운동이 진행되는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아침 대용으로 섭취한다면 과일이나 아몬드 등과 곁들여 먹기를 추천합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일반 요거트와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원료는 동일하나 제조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요거트에서 유청을 제거한 것이 바로 그릭 요거트입니다. 수분이 제거되고 원액만 남기 때문에 영양가가 훨씬 높죠. 탄수화물과 당 성분이 절반 이하로 낮으며, 단백질은 1.5배 높아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또한 유당 함유량이 일반 요거트에 비해 1.5배가량 낮은데요. 75%의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유당불내증에도 좋아요. 하지만 유청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영양분 손실이 생겨 칼륨과 칼슘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식품 업계도 앞다투어 그릭요거트를 내놓고 있는데요. 마트에 빼곡히 있는 요거트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까요? 단백질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는 단백질이 5.6% 이상 함유된 경우에만 농축 요거트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요거트는 유통과정의 안정성을 위해 설탕 등의 화학첨가물을 많이 첨가하죠. 요거트를 고를 때는 당류와 지방을 뺀 ‘무가당’, ‘무지방’ 또는 저지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요.

집에서 만드는 그릭요거트

밥솥만 있다면 집에서 쉽게 그릭요거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소 시간은 걸리지만, 정성이 들어간 만큼 건강한 간식이 완성되죠. 그릭요거트를 만들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저지방 우유는 발효 후 묽어질 수 있어 일반 우유를 선택하고, 요거트 드링크는 ‘농후 발효유’가 표기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고 남은 유청 활용기

유청이란 유제품을 가공할 때 형성되는 부산물로, 유당, 락토알부민, 락토글로불린, 무기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이 소고기보다 훨씬 많아 근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죠. 유청을 이용해 만든 리코타치즈 역시 단백질이 풍부해 샐러드와도 환상의 호흡을 자랑합니다. 고소한 풍미를 더해 질리지 않으며 와인 안주로도 제격이에요.

인도 전통 음료인 라씨는 달달하고 시원하게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나나·딸기·귀리 등을 넣어 응용할 수도 있어요. 운동 후에 단백질 파우더를 마시는 대신, 라씨를 간단하게 섭취하기도 좋습니다.


버릴 것 하나 없는 그릭요거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한다면 변비에도 좋습니다. 식사를 가볍게 하고 싶거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최고의 음식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