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kg 먹어도 100칼로리"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 비법으로 꼽은 식품

[라이프]by 프레시코드

칼로리가 이렇게 낮았어?

귀엽고 상큼한 모습으로 많은 팬들에게 에너지가 되어주는 걸그룹. 아이돌에서 연기자로 깜짝 변신한 연예인들이 이미지 변신을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체중 조절인데요. 배우로 성공적인 변신을 한 소녀시대 멤버 서현 또한 마찬가지였죠. '곤약'은 1kg을 먹어도 100kcal 밖에 되지 않아 칼로리 부담이 적어 다이어트할 때 섭취하면 좋은 제품인데요. 이 곤약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탱탱한 식감, 뽀얀 색감의 곤약은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로 불립니다. 자체 칼로리보다 이를 소화시키는데 쓰이는 칼로리가 더 다이어터들에게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곤약은 구약나물이라고 하는 아열대 작물의 덩이줄기(구약감자)를 가루로 낸 뒤, 응고제 역할을 하는 수산화칼슘을 넣고 끓여서 만들어집니다. 곤약은 95%가 넘는 수분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100g당 1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쉽게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음식으로 으뜸이죠.

곤약의 원재료 구약감자는 옛날부터 중국 황제의 비만 치료제로 쓰여왔는데요. 구약감자를 갈아 으깨어 물을 걸러 마셨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중국에 있던 우리나라의 스님이 고국으로 돌아올 때 곤약 가루를 가지고 왔죠. 먹을 것이 많지 않았던 당시, 곤약은 식량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구약감자는 비만이나 변비, 정장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대표 장수마을인 오키나와에서는 현재까지도 곤약을 매 끼니마다 빼놓지 않을 정도로 즐겨 먹는다고 해요.

곤약이 정말 체중 감량이 도움이 될까요? 식이섬유의 일종인 글루코만난 성분이 풍부하여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008년 미국 임상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선 곤약 속 글루코만난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공복 혈당을 줄인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거기다 곤약 100g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귤이나 사과의 약 3배나 높아요.

곤약에는 세라미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멜라닌 분비 억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 및 피부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2013년 미국 피부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곤약은 여드름은 물론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또한, 배변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곤약 다이어트는 밥을 포함한 국수, 샐러드, 잡채, 떡볶이 등의 음식 주재료를 곤약으로 바꿔서 칼로리를 대폭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곤약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녀시대 외에도 장재인, SES 출신 바다, 이국주 등의 연예인도 다이어트를 위해 곤약을 즐겨 먹는다고 해요.

홍윤화는 결혼을 앞두고 30kg에 가까운 몸무게를 감량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자신의 SNS에 자주 먹었던 다이어트 메뉴를 공유했어요. 곤약면에 닭가슴살과 버섯, 파프리카, 콩나물을 더해 만든 '닭가슴살곤약비빔면'이었는데요.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닭가슴살에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은 곤약 등을 추가한 것이 비법이었습니다.

곤약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곤약미, 곤약면, 곤약젤리를 들 수 있는데요. 곤약미는 흰쌀밥을 대신하여 먹을 수 있고, 곤약면은 국수처럼 즐길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식이 당길 때 곤약 젤리를 섭취하면 허기를 달래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죠. 곤약조림이나 잡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곤약을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별한 맛이 없는 곤약에 맛을 더하기 위해 각종 조미료를 넣는 등 양념을 강하게 하면 오히려 식욕을 자극할 수 있어요. 또 곤약은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볶아 먹으면 칼로리가 100kcal까지 증가합니다. 곤약에는 영양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곤약만 많이 먹을 경우 체내 수분이 빠지고 단백질 섭취가 줄어 탈모가 생기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전문가들은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우유, 콩, 생선, 닭가슴살 등 단백질이 충분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했습니다.

프레시코드의 곤약 분짜 샐러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샐러드를 곁들여보시는 건 어떤가요? 프레시코드의 곤약 분짜 샐러드는 곤약에 부족한 영양성분을 더했어요. 탱글탱글한 곤약면에 불향을 입힌 돼지고기, 신선한 각종 야채와 동남아풍 느억맘 드레싱을 한번에 맛볼 수 있어요. 다양한 식감과 이국적인 맛과 향을 함께 느낄 수 있어 더위에 지치는 계절, 샐러드로 기분 전환이 가능하답니다.


곤약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지는 오래 됐습니다. 하지만 곤약 특유의 탱글탱글한 식감과 특유의 향, 특별한 맛이 느껴지지 않는 탓에 '맛이 없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이제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곤약 레시피가 많아졌어요. 올 여름엔 곤약으로 가벼운 한 끼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1.07.2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직장인의 건강한 식사 문화를 만드는 푸드 전문 매거진
채널명
프레시코드
소개글
대한민국 직장인의 건강한 식사 문화를 만드는 푸드 전문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