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해도 될까?

다이어트 중 치즈, 먹어도 될까?

by하이닥

다이어트 시 절대 손을 대서는 안 되는 음식으로 우리는 ‘지츠’를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치즈를 듬뿍 올린 떡볶이, 볶음밥, 파스타 등 다른 음식과 함께 먹었을 때 오히려 살이 찌는 것이다. 치즈 안에는 단백질, 칼슘 및 여러 가지 영양소가 있어 칼슘을 공급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하이닥 Q&A에서 조혜리 영양사는 “치즈는 고지방 단백질로 지방, 단백질 함량이 모두 높아 다이어트 중이라면 오전에 먹는 것을 권장하고 염분 함량이 낮은 종류로 주 3회 정도로 먹어도 무방하다”라고 조언한다.

다이어트에는 어떤 치즈를?

하이닥

△ 모차렐라 치즈

버펄로 젖이나 우유로 만드는 모차렐라 치즈는 수분 함량이 높아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28g당 열량은 85kcal로 다른 치즈보다 열량이 낮고 유산균이 풍부해 토마토를 넣은 카프레제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 리코타 치즈

부드럽고 새콤한 맛이 나는 리코타 치즈는 대체로 100g당 174kcal 정도로, 크림치즈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치즈 자체가 주는 포만감이 있어 단독으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리코타 치즈는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우유와 생크림을 2:1의 비율로 섞고 소금을 넣은 뒤 센 불로 끓여준 다음 가장자리에 거품이 보이면 레몬즙을 넣고 가볍게 저어준다. 그다음 실온에 두었다가 면포를 이용해 물기를 제거한 후 하루 이틀 정도 냉장 보관하면 된다.


△ 페타 치즈

양, 염소의 젖으로 만든 페타 치즈는 샐러드와 함께하면 좋은 식재료다. 공액 리놀렌산이 들어 있어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고 28g당 열령이 80kcal로 낮다. 다만 소금물에 넣어 숙성시키므로 나트륨 함량은 조금 높을 수 있어 칼륨이 많은 토마토. 호박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