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다이어트 중에도 면이 먹고 싶다면?

by하이닥

‘다이어트’는 우리에게 평생 숙제와도 같은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쉽지 않은 숙제이기도 하다. 도전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패하는 사람 또한 많은 다이어트의 실패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많은 다이어터들이 꼽는 원인은 세상에 맛있는 것이 너무 많다는 사실이다.


다이어터가 기피해야 할 식품 중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다. 바로 밀가루 음식이다. ‘흰색은 피해야 한다’, ‘글루텐 프리 음식을 먹어라’ 등 밀가루와 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한 말은 마치 진리처럼 여겨지고 있으며, 밀가루를 끊고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연예인들의 경험담도 자주 들려온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점이 생긴다. 다이어트를 할 때 밀가루 음식은 절대 먹으면 안 될까?

하이닥

밀가루는 정말 다이어트의 적일까?

탄수화물의 지나친 섭취는 체중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피로감, 두통, 근 손실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탄수화물은 뇌의 주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무작정 배척하기보다는, 적정량의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먼저,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흰 밀가루, 흰 쌀밥보다는 잡곡이나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밀가루를 이용한 음식 중 케이크, 과자, 도넛 등 지방과 설탕, 과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야 한다.


‘흰 면’은 나쁜 탄수화물에 속하고, 또 면 음식은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과한 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에도 면 음식이 생각날 때가 많다. 이러한 생각에 사로잡혔을 때 살을 빼고 싶은 욕구와 면을 먹고 싶은 욕구, 모두 채울 수 있는 밀가루면 대용 식품을 소개한다.

하이닥

1. 두부면


다이어터의 식단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고소한 두부, 이를 사용한 두부면은 밀가루면에 비해 탄수화물, 포화지방의 함량이 낮다. 또한,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밀가루면 대신 사용하면 맛과 영양 모두 챙길 수 있다.


2. 곤약면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위에서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많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변비 개선의 효과가 있어 변비로 고생하는 다이어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3. 우무채


물컹거리는 식감을 가진 우무채는 우뭇가사리라는 이름을 가진 해초로 만든 것이다. 우무채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우무채는 콩국수, 냉국 등 차가운 음식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4. 국수 호박


호박을 삶은 후 껍질을 눌러주면 국수처럼 가닥이 뽑히는데, 이를 국수 호박이라고 한다. 국수 호박은 수분과 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밀가루면 대신 사용하기 좋다.


김가영 하이닥 인턴기자 hidoceditor@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