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의학전문가 인터뷰]

“무릎에서 탁탁 소리가 난다면?” 정형외과 정종원 원장

by하이닥

무릎 관절은 한 번 망가지면 되돌리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무릎 건강은 미리 관리해야 하고, 이상 증세가 있다면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무릎에서 탁탁 소리가 난다면 무릎에 이상이 있는 것일까?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에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일까? 정형외과 정종원 원장이 무릎 관절에 대한 이상 증세와 그 치료법인 줄기세포 치료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정형외과 정종원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무릎에서 탁탁 소리가 나는 이유가 뭔가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뼈와 인대가 마찰하면서 나는 소리가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무릎에서의 소리와 함께 통증이 있거나 또는 무릎이 펴지고 구부러지지 않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무릎 내의 이상일 수 있으므로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Q. 계단 내려갈 때 무릎이 아파요.


계단 내려갈 때 무릎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든 경우를 무릎 연골 손상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슬개건염이나 연골연화증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젊은 분들의 경우, 무릎에 물이 차서 계단 내려갈 때 통증이 있다면 연골 손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Q. 연골 손상 시,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무릎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은 각각 다릅니다. 관절염은 1기, 2기, 3기, 4기로 나눌 수 있고 4기가 말기 관절염을 의미합니다. 1-2기의 초기 관절염에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나 히알루론산 주사제를 사용하여 무릎의 윤화 작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3-4기 관절염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법에는 관절 내시경 치료, O자형 다리 형태를 일자로 만들어 주는 절골술, 인공관절, 줄기세포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Q. 연골을 재생시키는 방법이 있나요?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미세천공술입니다. 미세천공술은 손상된 연골에구멍을 뚫어서 재생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원래 우리 몸 안에 줄기세포는 창상치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재생되는 연골은 기존 연골의 종류인 초자연골이 아닌 섬유성 연골로 상처처럼 아물게 됩니다. 이 부분에 줄기세포를 넣어준다면 원래의 연골의 성분인 초자연골 성분으로 다시 재생될 수 있는 것입니다.


Q. 줄기세포 치료술이란 무엇인가요?


한번 손상된 연골은 혼자서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해야 하는데, 이때 줄기세포를 넣어주면 원래의 초자연골처럼 다시 재생 됩니다. 줄기세포치료의 종류는 본인의 자가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방법과 기증받은 제대혈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Q. 줄기세포 치료술 적응증이 무엇인가요?


줄기세포 치료술 적응증은 퇴행성 관절염 4기에 시행하는 줄기세포 치료입니다. 하지만 무릎이 전반적으로 완전히 망가진 관절에서는 사실 효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구역에 국한된 관절염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죠.


Q. 줄기 세포 치료 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 범위나 상태에 따라서 관리 방법은 상이합니다. 수술 직후에 단기적으로 목발이 필요하거나 보조기 치료만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다리 근력 강화 운동입니다.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근력이 빠져 계속해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되면 다시 근력이 강화되고 통증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Q. 초기 관절염에도 줄기세포 치료술이 도움이 되나요?


관절염을 치료로 줄기세포 치료술이 굉장히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맞지만, 이는 4기 관절염의 경우에만 시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초기 관절염에서는 아무리 줄기세포 치료가 좋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원래 갖고 있는 관절보다 더 좋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가 중요하겠습니다. 이미 관절염이 많이 진행된, 특히 어떠한 구역에 국한되어 크기가 크지 않은 관절염의 경우에 줄기세포 치료술로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무릎 강화 운동은 어떻게 하나요?


기본적인 무릎 강화 운동으로는 다리를 쭉 펴고 약 30º~40º 정도 들고 있는 직거상운동입니다. 이는 특별한 기구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다만, 환자분의 근력과 무릎 상태에 따라 운동을 해야 하는 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가능한 범위 내로만 해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기구를 사용한 무릎 강화 운동으로는 익스텐션 운동과 컬링 운동이 있습니다.


Q. 무릎이 아플 때 스쿼트/런지를 해도 괜찮을까요?


무릎이 아픈 경우에는 운동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느낄 때는 일단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을 해 주면서 무릎에 압박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무릎이 부어 있다면 다리를 들어 올리고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물론 스쿼드나 런지와 같은 운동이 다리 근력을 키우기에 굉장히 효율적 운동이기는 하지만 무릎 내부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도움말 = 정형외과 정종원 원장

하이닥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