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통증이 알려주는 중병 5가지

[라이프]by 마음건강 길

이유없이 아픈 등, 알고보니 말기암?

shutterstock_1710678634 (1).jpg

2017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다빈도 질병통계에 따르면 ‘등 통증’으로 인한 외래진료 환자 수가 9번째로 많았다. 이 환자들의 대부분은 목이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는 이유로 병원을 찾았다. 하지만 등 통증이 내장 질환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 그냥 방치해서는 절대 안 된다.


유튜브<김소형 채널H>에서 알려주는 등 통증의 모든 것, 지금부터 살펴보자.

◇ 내장 질환인데 왜 등이 아플까

연관통 때문이다. 연관통이란 내부 장기에 염증 및 이상이 생겼을 때 그 부위와 같은 감각 신경을 공유하는 다른 곳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뇌의 착각’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특히 흉추 신경이나 요추 신경 부위에 해당하는 내장기관에서 주로 나타난다.


한의학에는 ‘배수혈’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 배수혈이 바로 등에 있는 경혈이 각장기와 연관이 있다는 이론이다.

◇ 등 통증이 보내는 우리 몸의 위험 신호

KakaoTalk_20210223_172438915_14.jpg

유튜브

① 췌장암 · 췌장염

등을 두드렸을 때 시원하다면 그냥 근육통이다. 하지만 등 가운데를 쥐어짜거나,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통증이라면 췌장암을 의심할 수 있다. 암 덩어리가 주변 혈관이나 다른 장기의 신경을 눌러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전에 없이 살이 빠지고 당뇨가 생기고 소화가 잘 안 된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 췌장암을 앓는 사람들은 등을 대고 반듯하게 누워서 잘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호소한다. 특히 배꼽 주변에서 시작된 복통이 등, 왼쪽 옆구리로 퍼지는데 식후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 구토와 발열, 황달이 나타난다면 급성 췌장염일 수 있다. 통증이 최대 24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② 담석증

KakaoTalk_20210223_172438915_08.jpg

유튜브

주로 오른쪽 윗배, 오른쪽 어깨, 옆구리로 통증이 퍼진다. 길게는 5시간 동안 통증이 반복 및 지속되는데 늦은 오후나 밤에 주로 나타난다.


통증이 나타났다가 갑작스레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 종종 꾀병으로 오해 받기도 한다. 트림과 소화불량, 가스 팽만 등을 호소하는데 만약 소화제나 진정제를 먹어도 낫지 않고 지속된다면 복부 초음파를 받는 것이 좋다.


③ 급성 신우신염 · 요로결석

KakaoTalk_20210223_172438915_09.jpg

유튜브

급성 신우신염은 갈비뼈 아래 콩팥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등 한가운데에서 아래쪽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고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비슷한 증상이 바로 요로결석이다. 여성의 산고 다음으로 극심한 통증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골반 위 허리 정도 부위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방치하지 말고 빨리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④ 대동맥 박리증

KakaoTalk_20210223_172438915_10.jpg

유튜브

대동맥이 찢어지는 증상이다. 날개뼈 사이에서부터 척추를 따라 꼬리뼈까지 통증을 느끼고 다리와 복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동맥은 몸에서 가장 큰 혈관이다. 심장에서 뻗어 나와 척추를 통해 다리까지 연결된다. 대동맥의 내막이 찢어지면서 심한 통증이 유발되고 숨이 차고 기침을 하기도 하는데 심할 경우 실신하기도 한다.


통증 자체보다도 혈관 손상의 피해가 큰 만큼, 등 윗부분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대동맥 박리증을 방치하면 하반신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⑤ 대상포진

shutterstock_1554240428 (1).jpg

옷자락만 스쳐도 아프다는 바로 그 통증이다. 어릴 때 수두에 걸렸던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인체에 침투한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갑자기 활동을 시작하는데 신경 주변에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킨다. 특히 등에 많이 나타난다.


갈비뼈 주위에 띠 모양으로 물집이나 붉은 반점이 생긴다. 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 망치로 얻어맞는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 초기에 해결해야지, 진행된 다음에는 치료가 어렵다.

2021.11.12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채널명
마음건강 길
소개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