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의 여행작가노트] (61) 시베리아 횡단열차 QnA ①
기차 탈 때 여권 필요한가요?
옛 기관차가 전시돼 있는 블라디보스토크 역 플랫폼 /여행작가노트 |
Q.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어디에서 타나요?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동쪽 끝은 블라디보스토크, 서쪽 끝은 모스크바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비행기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서 출발합니다.
Q. 블라디보스토크 역에 시베리아 횡단열차 기념탑이 있지요?
아름다운 외관의 블라디보스토크 역에서 플랫폼으로 내려가면 검정색의 옛 기관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앞에 9288이라고 숫자가 새겨진 시베리아 횡단열차 기념탑이 서 있습니다.
9288이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모스크바까지 철로의 길이입니다. 제정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가 황태자 시절인 1891년 5월 31일 기공식을 주관한 장소입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이곳에서 출발합니다.
블리디보스토크 역 플랫폼에 서 있는 시베리아 횡단열차 기념탑 /여행작가노트 |
Q.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 거사를 위해 출발한 곳도 블라디보스토크 역 아닙니까?
그렇습니다.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조선침략의 원흉인 초대 조선통감 이토 히로부미를 죽이기 위해 동지 우덕순과 함께 블라디보스토크 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하얼빈으로 갔습니다.
당시의 시베리아 횡단철도 노선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우수리스크에서 중국 땅으로 들어가 하얼빈, 치치하얼 등 만주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됐습니다.
하얼빈 역은 시베리아 횡단열차가 지나던 역이었습니다. 지금의 시베리아 횡단철도 동쪽 노선은 1916년에 완공된 것입니다.
Q. 기차 탈 때에 여권 검사를 한다던데?
러시아에서는 기차 탑승시 여권을 검사합니다. 도중에 잠시 내렸다 탈 때는 검사하지 않지만, 여권은 늘 몸에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 얼마 전에 여권을 바꾸었다면 구 여권도 같이 갖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Q.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바이칼 호수 인근 이르쿠츠크까지는 기차로 얼마나 걸리나요? 거리는요?
열차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76시간 정도 걸립니다. 만 3일 조금 더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이르쿠츠크까지의 거리는 4,106km로 횡단열차 전체 길이 9288km의 44%에 해당됩니다.
Q. 시간대는 어떻게 되나요?
블라디보스토크는 서울보다 한 시간 빠르고, 이르쿠츠크는 한 시간 늦습니다. 이르쿠츠크의 낮 12시는 우리나라 시간 오후 1시입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7개의 시간대를 달립니다.<계속>
글 | 이정식 작가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지구과학과)를 졸업하였고, 홍콩대 중국어문과정을 수료했다. ROTC 14기. CBS, KBS에서 기자 생활을 했고, CBS워싱턴 특파원, 정치부장, CBS 사장과 CBS 노컷뉴스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한국방송협회 부회장, 청주대 신문방송학과 객원교수, 예술의 전당 이사, 뉴스1 사장 및 부회장, 서울문화사 부회장을 지냈다. 언론인이자 작가이며 안중근 의사 홍보대사를 하고 있다.
서울대 언론인 대상(2009)을 수상했으며, 이정식 애창가곡 1, 2, 3, 4집 등의 음반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