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변색 유발하는 음식 7
“누런니 만드는 건 카레뿐이 아니다!”
![]() |
입을 크게 벌려 환한 미소를 짓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 바로 입속에 꼭꼭 숨겨둔 부끄러운 노란니 때문.
이와 같은 고민을 가진 이들을 위해 미국의 치과 의사 마이클 아파가 지적한 ‘치아를 변색시키는 음식’을 소개한다.
하얗게 빛나는 치아를 드러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음식들은 멀리해보는 게 어떨까.
◇ 치아 변색 유발하는 음식 7
1. 카레
카레를 먹고 난 후 양치질을 하면 칫솔모까지 노랗게 물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카레의 커큐민은 카레 고유의 노란색을 띠게 해주는데, 이 성분은 착색되기 쉬운 성질을 지녀 치아뿐 아니라 여러 곳에 물들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2. 과일 주스
![]() |
산성 음식은 치아를 손상시켜, 색소가 착색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과일 주스는 약산성을 띠고 있는 음식 중 하나다.
또한 설탕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입속에서 설탕을 흡수하는 유해 박테리아로 인해 치아에 충치까지 생기며 구강 건강을 악화할 수 있다.
3. 탄산음료
탄산음료 역시 산성 성질을 가지고 있어 치아 변색 및 충치가 나타나기 쉽다. 또한 다량이 색소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삼가도록 해야 한다.
4. 진한 색의 과일
블루베리, 라즈베리, 석류 등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치아 겉면의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 변색을 일으킨다. 특히 보라색이나 빨간색 계열의 과일 속 색소가 치아로 더욱 빨리 스며든다고 알려져 있다.
5. 커피와 차
커피나 차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착색되어 치아 변색을 유발한다.
6. 라면
![]() |
라면은 지용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로 인해 치아 변색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갓 끓인 라면의 뜨거운 온도가 치아의 표면을 팽창 시켜 지용성 성분의 착색을 더욱 가속한다.
7. 초콜릿
초콜릿은 다량의 색소와 화학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이 치아 표면 속으로 흡수되어 치아의 에나멜층을 물들이고, 결국 치아 변색을 일으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