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생활 소확행] 밑반찬·피부팩·냄새제거까지!

수박껍질 버리지마세요…100배 활용법

by마음건강 길

여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철 과일인 수박. 입맛을 돋워주고, 더위에 지친 몸에 수분 보충을 해주기 때문에 매우 인기가 많다.


하지만 수박을 먹고 처리하는 일은 그 크기만큼이나 보통 일이 아니다. 수박 껍질이 단단하고 크기 때문에 쓰레기 처리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박 한 통을 다 잘라놓고 나면, 음식물 쓰레기통이 가득 차고 넘치는 문제점을 아주 효율적으로 해결해줄 방법이 있다. 수박 껍질은 단순한 음식물 쓰레기로만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이모저모 쓸모가 아주 많다.

◆입 냄새 제거제

마스크가 필수인 요즘, 자신의 입 냄새를 더욱더 크게 실감하게 만든다. 그럴수록 입 냄새 제거제의 필요성이 커지지만, 입안에 뿌리는 것인 만큼 그 성분에 대해서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수박 껍질을 이용하면 이 고민을 없앨 수 있다.


수박 껍질에 있는 시트룰린 성분이 입안 염증 치유와 입 냄새 제거 효과를 가지고, 베타카로틴 성분도 입속 세균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입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


건강 가전 판매로 유명한 기업인 휴롬이 만드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소개했다.


1. 수박을 자르기 전에 수박 껍질의 겉면을 베이킹소다로 꼼꼼히 닦는다.


2. 흰 부분까지 다 잘라 수박 겉껍질만 남도록 만든다.


3. 수박 껍질 조각을 티 망에 넣고 30분간 물과 함께 끓여 우려준다.


4. 우린 물을 식혀 휴대 가능한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입맛 돋우는 밑반찬

따라 해보기 쉬운 레시피들을 소개하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백종원은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tvN <집밥 백선생 3>에서 수박껍질 무침을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수박 껍질은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과 신장병, 부종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냥 버리기엔 영양가 좋은 음식 재료라는 뜻이다.

tvN '집밥 백선생 3' 방송 캡처

tvN '집밥 백선생 3' 방송 캡처

1. 겉껍질을 벗겨 흰색 부분만 남겨 얇게 채 썰어준다.


2. 수박 껍질 채 썬 것에 소금을 조금 넣어 잘 주물러주고, 소금에 15분 동안 절인다.


3. 절인 수박껍질을 헹구고 물기를 꼭 짠다.


4. 마늘 1.5숟갈, 설탕 2숟갈, 고추장 2숟갈, 고춧가루 1숟갈, 액젓 1숟갈, 쪽파, 깨소금, 참기름 조금을 넣고 잘 버무려 준다.

◆열 받은 피부에 양보하세요

폭염에 피부도 함께 지치기에 십상인데, 이때 수박껍질을 이용하여 천연 팩을 만들면 피부의 열을 떨어트리는 쿨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채널A <김현욱의 굿모닝>에 출연한 유현주 뷰티 디렉터가 집에서도 간단하게 수박껍질 팩을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채널A '김현욱의 굿모닝' 방송 캡처

채널A '김현욱의 굿모닝' 방송 캡처

1. 수박껍질의 흰 부분을 감자채칼로 얇게 썰어준다.


2. 벗겨낸 껍질들에 히알루론산과 글리세린을 1큰술씩 넣는다.


3. 얼굴뿐만 아니라 열감이 느껴지는 피부 어디에든 팩처럼 붙여 10~15분씩 사용한다.


히알루론산과 글리세린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없으면 안 넣어도 된다. 또한 수박껍질 팩은 만들어놓고 1주일 정도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 청소에도 제격!

수박껍질을 담은 접시를 5분 동안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내부에 수증기가 가득해진다. 이때 수박껍질 흰 부분으로 닦아주면 찌든 때를 깔끔하게 없앨 수 있다고 MBN <생생 정보마당>에서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