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바나나로 매일 2분 양치 ..."이빨 하애져요”

돈 안드는 셀프 치아 미백

by마음건강 길

환한 미소는 보는 이로 하여금 덩달아 행복을 느끼게 한다. 아름다운 미소를 보이기 위해서는 치아의 모양 뿐 아니라 치아의 색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치아가 누렇다면 웃고 싶어도 환한 웃음을 짓지 못하기 때문이다.


치아의 변색은 다양한 요인들이 기여한다. 나이가 들며 치아의 상아질이 침착되고 법랑질이 얇아져 색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외에 커피, 와인, 카레, 콜라 등 색소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흡연 등으로 인해 치아 변색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착색된 치아를 하얗게 돌려놓는 방법은 무엇일까? 치과에서 미백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집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백 기능이 있는 식품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집에서 셀프로 이용할 수 있는 치아 미백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딸기

딸기에는 천연 말산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에 착색된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주 먹기만 해도 착색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왕이면 딸기를 먹을 때 ‘앙’깨물어 먹는 것이 좋다.


딸기의 치아 미백효과를 최대화하려면 딸기를 반으로 잘라 이에 문지르거나 딸기를 으깨서 이에 붙인 다음 1분 후, 물로 깨끗이 헹군다. 또는 으깬 딸기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이를 닦아 ‘딸기 양치’를 하는 것도 좋다.

◆ 바나나

바나나 껍질에는 마그네슘, 망간,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들이 치아에 스며들면 착색된 오염 물질이 빠져 치아가 하얗게 변한다.


바나나를 먹고 난 후, 껍질 안쪽 부분을 치아에 부드럽게 비벼주면 된다. 매일 2분 이상 해본다면 하얗게 변한 치아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치즈

오래 숙성된 단단한 종류의 치즈는 칼슘, 인이 풍부해 치아의 범랑질을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이는 치아 부식과 변색을 방지해 하얀 표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치석 발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여 박테리아 발생을 억제시킨다.

◆ 상추

상추는 치아 미백에 효과 좋은 쌈 채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상추의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에 붙은 플라그를 떼어내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상추로 미백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먼저 상추를 기름 없는 프라이팬에 구워 건조시켜야 한다. 건조된 상추를 믹서에 넣고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든 후 이를 치약에 섞어 이를 닦아주면 된다.

◆ 사과 식초

사과 식초의 아세트산, 칼륨, 마그네슘 등의 물질은 구강 내에 퍼져있는 나쁜 박테리아를 죽이고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치아에 붙은 치석과 이물질을 분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사과 식초를 1분 간 입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을 하거나, 손가락을 이용해 치아 표면을 문지른 후 물로 입을 헹구면 된다. 사과 식초는 치아 미백 뿐 아니라 구취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 다크 초콜릿

미국의 치아 미백 전문가 헤럴드 카츠 박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 씨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 치아의 에나멜 표면을 강화해 미백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구취 예방과 세균 번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다크 초콜릿을 무작정 먹기 전에, 당분과 첨가제가 가득 함유된 시중의 몇몇 제품들은 오히려 착색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견과류

몸에 좋다고 유명한 견과류는 비타민과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치아 건강에도 좋다.특히 치조골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 견과류를 꾸준히 먹는다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미백 기능도 있다. 견과류를 씹을 때 딱딱하고 거친 식감이 치아 표면의 얼룩을 벗겨내고 치아 표면의 변색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