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알 수 있는 발암 플라스틱

[라이프]by 마음건강 길

배달 음식이 일상처럼 여겨지면서 플라스틱 사용량도 따라 급증했다. 환경에도, 건강에도 좋지 않은 선택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편리함 때문에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이러한 폐해를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용기를 깨끗하게 씻어 재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환경 호르몬과 발암물질이 많은 플라스틱을 잘못 재활용했다간 오히려 더 건강을 망칠 수 있다. 생활 정보 관련 전문 유튜버 ‘시니어전성시대’는 다음과 같이 플라스틱 재활용 주의점에 대해 설명했다. 


겉보기엔 멀쩡하고 튼튼해 보여도 무심코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을 보면 삼각형 안에 작게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플라스틱에 적힌 1~7번의 숫자들은 의미하는 바가 모두 다르다. 

1. 숫자 1

*출처=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영상 캡처

*출처=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영상 캡처

숫자 1과 밑에 ‘PETE’라는 글자가 적힌 플라스틱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타레이트라는 어려운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일상 속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페트병들이 다 여기 속한다. 


숫자 1번 플라스틱은 독성을 차단시켜주는 효과가 있지만, 박테리아 번식에 취약하기에 한 번 이상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열을 가하면 환경호르몬이 배출된다는 문제점도 있다. 

2. 숫자2

숫자 2와 함께 알파벳 ‘HDPE’가 적힌 플라스틱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이다. 어린이 장난감, 세제 통, 샴푸 통 등에 적혀있는 것이 일반적이고 나쁜 화학물질이 배출되지 않으며 열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해도 녹지 않고,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여러 번 사용해도 괜찮다. 

3. 숫자 3

숫자 3과 함께 알파벳 ‘V’ 혹은 ‘PVC’가 적혀있는 경우 폴리염화비닐 소재의 플라스틱이다. 보통 지퍼백, 랩, 우비, 합성피혁 등에 사용된다. 모형이 쉽게 변형된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열에 약하고 유해 화학물질 검출이 많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에는 열을 절대 가하면 안 된다. 


특히 숫자 3이 적힌 랩 제품을 사용할 때는 100도 이하의 음식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4. 숫자 4

숫자 4와 함께 ‘LDPE’가 적혀있으면 저밀도 폴리에틸렌을 의미한다. 비닐봉지, 택배 봉투, 위생장갑 등에 이용된다. 신축성은 매우 좋지만 썩지 않고 재활용도 불가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열에도 취약하다. 

5. 숫자 5

숫자 5와 함께 ‘PP’라고 적혀있으면 폴리프로필렌을 뜻한다. 조리도구, 컵, 밀폐용기, 아기 젖병 등에 사용된다. 


가볍고, 내구성이 좋고, 고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6. 숫자 6

숫자 6과 함께 ‘PS’가 적혀있으면 폴리스테린이라고 불리는 플라스틱이다. 컵라면, 요구르트병 등에 이용된다. 가볍고, 냄새가 나지 않아 식품을 담는 용기로 활용된다. 


그러나 고온에서 환경호르몬과 발암물질이 나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므로 열을 조심해야 한다. 

7. 숫자 7

숫자 7과 함께 ‘OTHER’이라고 적혀있다면, 복합소재를 사용한 플라스틱이다. 즉, 여러 가지 플라스틱이 복합되어 있다는 뜻인데, 보통 즉석밥 용기, 안경, 건축 외장재, 스마트폰 케이스 등에 사용된다. 


환경호르몬으로 불리는 비스페놀 A의 위험이 있다는 것이 단점인데, 이를 피하기 위해 ‘비스프리’라고 적힌 플라스틱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즉, 2번, 4번, 5번은 환경호르몬,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하여 식품 용기로 사용이 적절한 플라스틱이다. 반면 3번, 6번, 7번 플라스틱은 열에 약하고 환경호르몬 위험이 높아 재활용은 지양해야 한다. 1번 역시 위험도가 높아 페트병을 쓰고난 후 씻어서 다시 사용하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2022.08.1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채널명
마음건강 길
소개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