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펫카드

봄 '불청객' 꽃가루 "강아지도 알레르기 있어요" 대처법은?

by뉴스1

'계절의 여왕' 5월로 접어들면서 온 세상이 꽃천지다. 하지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이들에게는 고통스러운 시간이기도 하다. 꽃가루는 사람 뿐 아니라 강아지의 피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봄철 꽃가루로부터 강아지의 피부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예쁜 꽃이 만발하는 봄철. 알록달록 예쁜 꽃과 귀여운 강아지가 함께 있는 모습을 보면 사진으로 남기고 싶을 정도로 사랑스럽다.


하지만 강아지가 꽃나무 사이에서 신나게 뛰놀다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사람의 경우 꽃가루 알레르기는 재채기, 콧물, 콧막힘 등 비염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강아지는? 비염이 아닌 피부에 주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강아지의 눈가 피부가 빨개지거나 몸에 습진이 생긴다면 꽃가루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배에 심한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몸을 바닥에 자꾸 문지른다면 이 역시 알레르기 증상일 수 있다. 털이 빠지거나 외이염에 걸렸다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다.


강아지는 피부가 가려우면 발로 긁기 일쑤. 심하게 긁다가 상처가 나면 그 사이로 세균이 들어가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강아지가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다 상처가 났다면? 동물병원에 가서 상담 후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꽃가루 알레르기로부터 강아지 피부를 보호하려면? 산책시 옷을 입히거나 풀숲보다는 흙바닥 위주로 걷게 하면 도움이 된다.


외출 후 빗질을 꼼꼼하게 해주면서 몸을 털어주고 물수건 등으로 털을 닦아주는 것도 한 방법. 특히 실내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피부 건강을 지켜주자. 참고 N동물의료센터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김일환 디자이너 = ​news1-100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