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옥돔', 사고 보니 값싼 '옥두어'?

[푸드]by 뉴시스

식약처, 옥돔과 옥두어 특징에 따른 육안 구별방법 소개

뉴시스

[서울=뉴시스] 옥돔, 옥두어, 남방옥돔 구별법(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옥돔 27개 제품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검사한 결과 3건이 가짜로 판정됐다고 7일 밝혔다.


소비자들이 옥돔을 구매할 때 옥돔의 주요 특징을 확인하고 구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검사는 옥돔을 굽거나 국거리 재료로 사용하면 옥돔의 주요 특징이 사라진다는 점을 노려, 저가의 옥두어를 고가의 옥돔으로 속여서 판매한다는 소비자 제보에 따라 이뤄졌다.


옥돔과 옥두어, 남방옥돔은 농어목 옥돔과에 속한 어류다. 형태가 비슷해 육안으로 구별하긴 어렵다. 하지만 이들 어종의 주요 특징인 ‘눈 밑 반점’ ‘몸 중앙에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 ‘지느러미 띠 형태와 색깔’을 알고 있다면 진짜 옥돔을 구별할 수 있다.


옥돔은 눈 밑에 은백색 삼각형 반점이 있고, 몸 중앙에는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을 띄고 꼬리지느러미에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옥두어는 옥돔과 달리 눈 밑에 은백색의 무늬가 없고 등지느러미는 검은색 또는 회색을 띄며, 꼬리지느러미에는 2~3개의 노란색 세로줄의 파도 모양의 무늬가 있다. 시중에서 흑옥돔, 백옥돔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모두 옥두어다.


남방옥돔은 눈 밑에 삼각형의 무늬가 없으며 등쪽이 갈색이고, 등지느러미는 노란색에 검은 반점이 있다. 꼬리지느러미에는 선명한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식약처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수산물에 대해 유전자 분석 수거·검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2021.02.0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