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의 변신…영양 만점 샐러드와 귤전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제철을 맞은 감귤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도 색다른 별미를 만들 수 있다.


새콤달콤한 귤을 소스로 만들어 샐러드로 만들면 건강식으로 즐길 수 있다. 귤 소스를 만들 때 들어가는 견과류나 바나나,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은 귤과 함께 영양상 이점을 더해준다.


특히 견과류는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현대인에게 부족해지기 쉬운 식이섬유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다.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에서 진행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매일 견과류를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사망할 확률이 20%나 낮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올리브 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좋은 콜레스테롤(HDL)수치를 향상시켜 혈액 흐름을 방해하는 주범인 동맥의 플라크 형성을 감소시킨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한 65세 이상의 사람들은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 위험이 41% 낮았다.


여기에 감귤이 더해지면 영양성분은 더욱 풍부해진다. 감귤에 풍부한 구연산과 비타민이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상큼한 귤은 한국인이 즐겨먹는 전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기름진 음식에 감자와 깻잎, 양파가 어우러져 새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 새콤한 귤전 만들기

재료 및 만드는 방법 (4인분 기준)




귤 3개




감자 1개, 깻잎 5장, 쪽파 30g, 양파 4/1개, 소금 5g, 식용유, 밀가루 100g, 계란 1개, 치자1개




1. 귤은 깨끗이 씻어 끓는 소금물에 데쳐서 준비한다.


2. ①의 귤껍질은 곱게 다지고, 귤은 모양을 살려 구워서 준비한다.


3. 감자, 깻잎, 양파, 쪽파는 깨끗이 씻어 곱게 채 썰어 준비한다.


4. 다진 귤껍질과 채 썬 감자, 깻잎, 양파, 쪽파에 밀가루, 계란, 소금을 넣어 반죽한다.


5. 달궈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④의 반죽을 지져낸다.


6. 지져낸 전 위에 구운 귤을 얹어 예쁘게 그릇에 담아낸다.


■ 상큼한 귤소스 샐러드

재료 및 만드는 방법 (4인분 기준)




귤 3개




바나나 1개, 단호박 1/6개, 양파 1/2개, 토마토 1/2 개, 견과류(피스타치오, 호두, 아몬드, 땅콩) 30g




올리브오일 50g, 소금 5g, 생강시럽 15g, 식초 10g, 후추·파슬리가루 약간




1. 귤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제거하고 믹서로 곱게 갈아 준 후 올리브오일과 생강시럽, 소금, 식초, 후추, 파슬리가루를 섞어 다시 믹서기로 혼합해서 소스를 준비해 냉장 보관한다.


2. 바나나는 어슷썰어 준비하고, 토마토는 반달모양 썰기하고, 양파는 세워서 8등분으로 썰어서 준비하고, 귤은 모양을 살려서 2조각 준비해둔다.


3. 바나나, 단호박(찜기에 쪄 둔 것), 양파, 토마토는 달궈진 그릴팬에 구워서 준비한다.


4. 그릴에 구운 바나나, 단호박, 양파, 토마토를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5.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준비한 귤소스와 견과류를 곁들여 낸다.


shee@heraldcorp.com

2018.11.1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