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 안전성, 쉐푸드…수산물 트렌드가 달라졌다

[푸드]by 리얼푸드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한국은 전 세계에서 수산물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다.


OECD와 UN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2017년 기준 59㎏에 달했으며, 2019년에는 61.4㎏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수산물 소비가 많은 노르웨이(49.3㎏), 일본(46.5㎏)보다 월등히 많은 수치다. 특히 전 세계 평균 수산물 소비량이 20.9㎏ 밖에 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명실상부 수산물 소비 강국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한국의 수산물 소비 시장도 다른 식품 시장처럼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돼 다양한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다. 수산물 소비에 있어서도 다양화, 고급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안전성과 편의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스타셰프들이 개발한 제품이 증가한 것도 달라진 수산물 소비 트렌드로 꼽히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수산물 소비 트렌드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변화는 수산물 구입에 있어 소비자들은 ‘맛’은 물론 ‘품질’과 ‘안전’을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점이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의 조사 결과 전체 소비자의 62%가 수산물 구매 결정 요인으로 ‘안전성’을 가장 먼저 꼽았다. 52%의 소비자는 ‘원산지 표기’를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2019 대국민 수산물 소비행태’ 연구에서도 ‘안전’은 수산물을 구매하고 소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특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생산과 판매 단계보다 신뢰도가 낮은 식품 유통 단계에서 식품 안전에 대해 가장 염려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산물의 경우 신선도가 식품의 품질을 좌우하며, 유통단계가 신선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편의성은 수산물 소비 트렌드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났다. 과거와는 달리 수산물을 구매하는 유통 채널이 달라졌고, 간편식을 선호하는 흐름이 두드러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한국에서 식료품은 주로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를 통해 판매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편의점이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18년 기준 편의점 매출액은 9%나 증가했다. 1인가구 시대가 도래하며 나타난 현상이다.


수산물 역시 편의점에서의 구매가 늘었다. GS25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수산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7%나 증가했다. 편의점에서의 수산물 매출은 3년 연속 두 자리 숫자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다만 아직까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은 많지 않다. 그럼에도 편의점은 수산물 판매 채널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업계에서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커지며 수산물 간편식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물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수산물 HMR에 대한 소비 지출은 아직 낮은 편이다. 지출액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간편식 품목 중 수산물은 2.1%(2018년 기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수산물 HMR 시장은 충분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수산물 소비에 있어 나타난 흥미로운 변화 중 하나는 품질에 대한 까다로운 기준으로 프리미엄화가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그러면서 ‘스타 셰프’들이 참여한 이른바 ‘쉐푸드(chef+food)나 유명 맛집의 메뉴가 수산물 간편식으로 등장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연복 셰프는 물론 ‘엄마 손맛’으로유명한 배우 김수미의 이름을 내건 제품이나 유명 맛집의 메뉴를 활용한 간편식들이 높은 품질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헌동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급전망팀장은 “수산물 간편식은 바쁜 현대인들의 요리 시간을 줄여주고, 조리가 편이한 데다, 가성비까지 충족해주고 있다”며 “맛과 영양을 보완한 고품질 제품의 등장으로 수산물 간편식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shee@heraldcorp.com

2019.10.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