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이국적인 생선요리 즐기고 싶다면…‘토마토’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토마토는 이미 유명한 슈퍼푸드이죠. 항산화물질인 리코펜 등의 각종 기능성물질이 풍부해 각종 암과 혈관질환에 좋다는 연구 결과들이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 물질로서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며, 이외에도 루테인 등의 다양한 카로티노이드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방울토마토 추출물에서 자궁경부암 세포와 간암세포의 억제 효과가 나타났다는 한국산업식품공학회에 실린 국내 연구(2014)도 있습니다.


토마토를 가장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건강한 오일에 조리해 먹는 것인데요. 리코펜이 지용성이며,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 인체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선요리에 토마토를 이용하면 이국적인 기분이 들뿐 아니라 생선의 비린맛도 적어집니다. 이 때 대구, 가자미, 돔 같이 담백한 흰살 생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백하면서도 상큼한 맛의 ‘토마토 흰살생선조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재료


주재료 : 토마토(2개), 양파(1/4개), 흰살생선(2토막=250g)


부재료 : 그린빈스(3개), 소금(1/2t), 대파 파란부분(1대), 통후추(5알),식용유(1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

■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데친 뒤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지고, 양파도 같은 크기로 다지고, 그린빈스는 어슷하게 2등분한다.

2. 끓는 물(2 1/2컵)에 소금(1/4t), 대파, 통후추, 흰살생선을 넣어 4분간 삶아 육수는 체에 거르고, 흰살생선은 건져둔다.

3.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1T)를 둘러 양파, 다진 마늘을 볶는다.

4. 토마토와 생선육수(1 1/2컵)를 넣어 5분간 끓인다.

5. 소금(1/4t), 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흰살생선과 그린빈스를 넣어 3분간 조린다.

자료=농촌진흥청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