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김치·김치주스’ 김치 사업에 뛰어든 해외 젊은이들

[푸드]by 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김치 사업에 파란 눈의 젊은층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해외의 젊은 스타트업체들이 한국 김치의 수입에서 벗어나 현지에서 직접 김치를 담그고 이를 판매하는 중이다. 다만 우리가 아는 마늘과 젓갈 맛의 새빨간 김치는 아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사업가들은 현지인의 취향에 맞춰 트렌디한 김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배추가 없거나 젓갈이 사라지고, 빨간색 대신 노란색 강황이 들어간 ‘골든 김치’도 등장했다. 김치찌개에나 들어가던 김치 국물은 건강음료나 음식 소스로 이용되는 ‘김치주스’로 재탄생됐다. 활용 능력도 놀랍다. 토스트나 카나페, 가스파초 등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서양 음식에 사용된 김치는 제법 잘 어울리는 맛을 과시하고 있다.

카옌 후추(생칠리를 말린후 가루로 만든 향신료) 가 들어간 영국 러빙푸즈의 '핫 앤 스모키 김치'

카옌 후추(생칠리를 말린후 가루로 만든 향신료) 가 들어간 영국 러빙푸즈의 '핫 앤 스모키 김치'

▶유기농·값비싼 양념·고급 패키징…김치의 프리미엄화=해외 스타트업들이 김치 산업에 뛰어든 배경에는 김치의 인기 상승에 있다. 팬데믹 여파에서도 김치의 선전은 눈부셨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김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한 7500만 달러(한화 약 902억 원)를 기록하며 신선농산물의 수출을 이끌어냈다. 사실 김치는 팬데믹 이전부터 전 세계에 불어닥친 매운 맛 열풍과 이국적 식품, 발효식품 트렌드를 통해 주가가 상승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유럽 젊은층이 주도하는 스타트업들이 김치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파리지사에 따르면 영국의 러빙푸즈(Loving Foods), 이튼얼라이브(Eaten Alive), 프랑스의 레자르크뤼(Les jarres crues), 독일의 컴플리트오가닉스(completeorganics) 등이 바로 그 대표 주자이다. 발효식품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것은 같지만 이들의 손에서 만들어진 김치는 한국의 전통 김치와는 차이가 있다. 먼저 고급화·프리미엄 라인의 개발이 두드러진다. 발효식품 전문업체인 영국의 러빙푸즈(Loving Foods)의 경우, 값비싼 유기농 농산물과 켈트해 소금을 사용한다. 유럽은 1인당 유기농 소비량이 세계 최고(세계유기농운동연맹, IFOAM)인 지역이다. 이에 따라 김치 역시 프리미엄급 유기농과 비건식품을 표방하는 스타트업들이 많다. 소규모 스타트업들이 생산한 김치들은 주로 유기농식품 매장을 통해 유통되며 가격은 1kg 당 18유로(약 2만 4300원) 선으로 현지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김치의 평균가를 크게 웃돈다.




▶‘맵지 않아요’ 단계별 맛·새로운 식재료와의 결합=현지에서는 매운 맛도 달라진다. 해당 업체들은 단계별로 매운 맛을 조절하거나 아예 새로운 식재료로 김치를 만들고 있다. 영국의 발효식품 전문기업 이튼얼라이브는 네 가지 맛(매운 김치, 순한 김치, 양배추 김치, 골든 김치)으로 김치 제품을 구성했다. 그 중에서 이름도 인상적인 ‘골든 김치’(Golden kimchi)는 말 그대로 노란색 김치로, 고춧가루 대신 강황과 레몬, 생강을 넣어 만들었다. 독일식 발효식품인 사우어크라우트(독일식 양배추절임)처럼 영국인들이 쉽게 접근하면서도 발효식품의 건강함에 주목하도록 만든 제품이다.

‘골든 김치’ 등 영국 이튼얼라이브의 다양한 김치 제품들

‘골든 김치’ 등 영국 이튼얼라이브의 다양한 김치 제품들

한국의 매운 고추대신 프랑스산 고추를 이용한 경우도 있다. 프랑스 발효식품 전문업체 레자르크뤼는 프랑스의 순한 에스플레트고추를 사용했으며, 유럽인이 부담스러워하는 마늘과 젓갈도 제외했다. 이름도 ‘보르도산 신(新)김치(Néo-Kimchi)로 붙였다.


반면 이름은 ‘김치’ 를 내걸었으나 채소 절임에 가까운 제품도 있다. 독일의 발효식품 전문업체인 컴플리트오가닉스의 세 가지 김치 제품(신(新)김치, 무김치, 꾸르띠도 김치)들은 모두 고춧가루를 매우 적게 사용해 마치 엘살바도르식 양배추 절임과 비슷하다.

프랑스 에스플레트고추를 사용한 레자르크뤼의 김치

프랑스 에스플레트고추를 사용한 레자르크뤼의 김치

고춧가루를 적게 사용한 독일 컴플리트오가닉스의 김치 제품

고춧가루를 적게 사용한 독일 컴플리트오가닉스의 김치 제품

아예 배추 대신 양배추와 당근만으로 김치를 만든 제품도 있다. 영국의 러빙푸즈 제품 라인 중에는 양배추와 당근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강황과 후추를 넣은 ‘강황 후추 김치’가 있다. 또한 최근 인기가 높은 훈제 파프리카 (smoked paprika)에 카옌 후추(생칠리를 말린후 가루로 만든 향신료)를 넣은 '핫 앤 스모키 김치' 도 개발했다.


뉴질랜드에서도 현지화된 퓨전 김치가 판매중이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절임채소류 전문 기업인 리빙굿니스(Living Goodness)는 현지에서 생산된 채소와 고추 소스, 그리고 한국의 김치발효법을 결합한 퓨전스타일의 김치를 만들었다.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카운트다운과 유기농식품 판매점인 허클베리에서도 뉴질랜드에서 만들어진 김치가 판매되고 있다.

양배추와 당근으로 만든 영국 러빙푸드의 '강황 후추 김치'(Kimchi with Tumeric& Black pepper)

양배추와 당근으로 만든 영국 러빙푸드의 '강황 후추 김치'(Kimchi with Tumeric& Black pepper)

▶김치주스는 요리에 넣는 ‘새로운 소스’=김치 국물도 새롭게 등장한다. 한국의 빨간 국물이 현지에서는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주는 이국적인 ‘음식 소스’이다. ‘김치주스’는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굴소스처럼 해외에서 각종 요리 소스로 이용된다. 이와 동시에 미국과 유럽에서는 매일 조금씩 마시는 건강발효 음료로도 알려져 있다.

레자르크뤼와 러빙푸드의 ‘김치주스’

레자르크뤼와 러빙푸드의 ‘김치주스’

▶‘이렇게도 먹을 수 있다’ 다양한 음식과 콜라보=현지인의 시각에서 나온 김치의 어울림은 분명 우리의 생각보다 넓었다. 김치 아보카도 토스트나 김치 피자, 김치 그라탕, 김치 샐러드, 김치 카나페, 김치 가스파초, 김치 스튜 등 김치는 얼마든지 새로운 음식과 콜라보가 가능했다. 유럽의 김치 제조업체들은 ‘김치를 흥미롭고 새롭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홈페이지 카테고리를 통해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미국이나 홍콩에서는 샐러드 메뉴에 사용된 김치가 주목받고 있다. 홍콩의 채식 음식 전문점 트리하우스(Tree house)에서는 김치가 토핑으로 올려진 샐러드 메뉴가 인기리에 판매중이다.

영국 러빙푸드가 소개하는 김치 요리법 (김치 피자와 두부 누들)

영국 러빙푸드가 소개하는 김치 요리법 (김치 피자와 두부 누들)

영국 러빙푸드가 소개하는 김치 요리법 (김치 나초와 김치 아보카도 토스트)

영국 러빙푸드가 소개하는 김치 요리법 (김치 나초와 김치 아보카도 토스트)

홍콩 트리하우스 식당에서 채식 메뉴의 토핑으로 올려진 김치

홍콩 트리하우스 식당에서 채식 메뉴의 토핑으로 올려진 김치

이러한 현상은 김치가 글로벌 푸드로 대중화되려면 세계적 흐름에 따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aT의 뉴질랜드 시장 보고서(2019)에 따르면 한국 김치의 인지도는 높지만 매운 맛은 아직도 현지 소비자들에게는 낯설며, 많은 서양인들은 매운 맛을 일종의 통증으로 인식하고 있다. aT 파리지사 관계자는 “코로나 위기로 김치등의 발효식품 트렌드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유럽의 김치 현지화 트렌드는 한국 김치가 유럽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고 전했다.


gorgeous@heraldcorp.com

2020.07.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