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아이와 함께 만드는 ‘옥수수 넣은 생선 완자’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옥수수의 소화율은 쌀이나 보리에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이로운데요. 하지만 상대적으로 라이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의 양은 부족한 편입니다. 이 때문에 옥수수를 식사 메뉴에 사용할 때는 라이신이 풍부한 콩이나 트립토판이 풍부한 달걀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재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해야 합니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빼면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칼로 알맹이를 잘라낼 경우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배아까지 긁어주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레시피는 아이와 함께 만들기 좋은 ‘옥수수 넣은 생선 완자’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옥수수가 들어있어 맛있는 영양 음식으로 제공하기 좋습니다. 요리과정중 냉동 생선살은 물기를 짜낸 뒤 사용해야 부서지지 않으며, 완자를 납작하게 빚어야 구울때 옥수수알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재료(2인분)

주재료 : 옥수수(1/2대), 흰살생선(대구 280g), 달걀흰자(1개), 녹말가루(2T),


부재료 : 설탕(1/2t), 소금(1/4t+약간), 후춧가루(약간), 식용유(2T)


간장양념장 : 맛술(1T), 간장(1 1/2T), 물(2T), 물엿(1T)




■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속잎 1~2장을 제외한 나머지 잎과 수염을 떼어낸다.

2. 냄비에 옥수수를 담고 반 정도 잠길 만큼 물을 부은 뒤 설탕과 소금(1/4t)을 넣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15분간 삶는다.

3. 옥수수를 도마 위에 세우고 칼날을 옥수수 대에 바짝 붙여 위에서 아래로 긁어 알만 발라낸다.

4. 흰살 생선은 곱게 간다.

5. 다진 생선살에 달걀흰자, 녹말가루, 소금(약간),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다.

6. 옥수수알을 겉에 붙여 모양을 납작하게 빚는다.

7.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완자 겉을 노릇하게 구워 꺼낸다.

8. 팬에 간장양념장을 부어 끓어오르면 완자를 넣어 2분간 조린다.

자료=농촌진흥청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