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더위도 이겨낼 보양식 레시피

[푸드]by 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지난 16일 초복을 시작으로 삼복 기간이 다가왔다. 삼복은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이기에 '삼복더위'라 불렀으며 진나라 때 시작된 중국의 속절이다. 삼복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보양식은 삼계탕외에도 다양하다. 체력향상에 좋은 보양음식 몇 가지를 소개한다.


▶깐풍 장어


최고의 스태미나 음식으로 잘 알려진 장어는 단백질과 비타민 A 함량이 높은 생선이다. 보통 양념을 하여 구워 먹거나 찜, 튀김으로 먹으며 일본에서는 덮밥으로 많이 즐긴다. 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해 생강, 청주 등을 많이 곁들인다. 최근에는 초벌된 장어 제품이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구매하면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재료: 초벌구이 장어 1마리, 녹말가루 1/2컵


양념 재료 : 굴소스 1/2큰술, 중화 시즈닝 맛간장 2큰술, 물 1/4컵, 건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설탕 1/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① 초벌한 장어구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② 청양고추, 건고추, 양파는 굵게 썰어준다.


③ 장어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팬에 노릇하게 구워준다.


④ 팬에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준다.


⑤ 소스가 끓으면 구운 장어를 넣어 3분 정도 졸여준다.




▶ 두치전복


전복 역시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중국에서는 전복을 상어지느러미, 해삼과 함께 바다의 삼보라 부를 정도로 선호하는 보양식이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타우린 함량이 높다.


두치전복은 호텔 중식당이나 고급 중식당에서 맛 볼수 있는 메뉴이지만 가정에서도 직접 요리가 가능하다. 요리에 사용되는 두치는 검은콩을 발효한 소스를 말한다. 검은콩 소스는 전통 중화 양념장으로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다음은 미슐랭 가이드 1스타 중식당 진진의 왕육성 셰프의 레시피다.

재료: 굴소스 1작은술, 치킨파우더 1/2큰술, 중화 검은콩소스 1작은술, 전복 6~8마리, 브로콜리 50g,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흥주(또는 청주) 2큰술, 닭 육수 600㎖, 전분물 약간, 파기름 5큰술




①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썰어준다.


② 전복은 솔질하여 0.5㎝ 간격으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넣고 데친다.


③ 그릇에 전복, 치킨파우더, 닭 육수 1컵을 넣고 섞어 전복에 육수 맛이 배게 한다.


④ 팬에 파기름을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볶아 향을 내고 브로콜리를 익혀 덜어둔다.


⑤ 다른 팬에 파기름 3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대파, 다진 생강을 넣고 볶아준다.


⑥ 검은콩소스, 소흥주, 닭육수 2컵을 넣어 끓어오르면 설탕, 굴소스를 넣어 간을 맞춘다.


⑦ 전복을 넣고 약한 불에서 소스 맛이 밸 때까지 조린 후 전분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⑧ 볶아둔 브로콜리를 넣어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굴소스 낙지볶음


낙지는 예로부터 지친 소에게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보양식으로 유명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 함량이 풍부하고 지방이 거의 없기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표고버섯을 함께 곁들이면 식이섬유소와 비타민 D를 보충할 수 있다.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한다면 매운 낙지볶음대신 굴소스로 맛을 낸 낙지볶음을 추천한다.

재료: 낙지 1~2마리(260g), 양파 1/2개, 당근 1/6개, 풋고추 1개, 쪽파 약간, 식용유 1큰술, 녹말물(찬물 2큰술, 감자전분 2작은술)


양념 재료 : 굴소스 1큰술, 고춧가루 2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청주 2작은술, 양조간장 1작은술, 후추 약간




① 가위로 낙지의 눈을 제거하고 머리 한쪽을 갈라 내장을 제거, 다리를 뒤집어 입과 뼈를 제거한다.


② 큰 볼에 낙지와 밀가루 3큰술을 넣고 주물러 흐르는 물에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낸다.


③ 양파와 당근은 1.5㎝ 정도로 썰고 풋고추와 쪽파도 0.5㎝ 정도로 썰어준다.


④ 큰 볼에 양념 재료와 낙지, 양파, 당근 풋고추를 넣고 잘 버무린 뒤 5분간 재운다.


⑤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군 후 재워둔 재료를 중불에서 3분, 약한불로 녹말물과 함께 30초간 더 볶는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

2020.07.2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