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김치, 표고버섯, 고등어 요리로 면역력 챙긴다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재확산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요리에 대한 관심도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일지라도 맛이 없거나 구하기 어려운 식재료라면 일시적인 섭취에 그치기 쉽죠. 김치나 표고버섯, 고등어는 일상에서 친숙하면서도 감칠맛이 훌륭한 재료입니다.


우선 김치는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카로틴이나 식이섬유 등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진은 ‘코로나 사망자 수와 국가별 식생활 차이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독일과 한국의 사망자가 적은 것은 절인 배추의 섭취에 있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습니다. 발효된 배추에는 ACE2(앤지오텐신전환 효소2)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항 바이러스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의 김치처럼 독일에서도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라는 새콤한 채소절임을 많이 먹습니다.


김치와 함께 요리하기 좋은 고등어 역시 EPA,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됩니다. 단 쉽게 부패하는 성질이 있기에 보관이 필요할 경우 내장 등을 제거하고 개별 포장으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느타리과에 속하는 표고버섯 또한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로 유명한 식재료이죠. 다량 함유된 레티난 성분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면역력 상승입니다. 고등어와 함께 조림한 김치찜, 크림소스와 굴소스를 더한 김치볶음밥, 그리고 별미로 좋은 표고버섯 덮밥을 소개합니다.


■ 고등어 김치찜


재료 : 고등어 1마리, 배추김치 200g, 무 100g, 양파 100g, 대파 10㎝,


양념 재료 : 된장 2/3큰술,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생강 1/4 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국물 재료 :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 1큰술, 물 500g

1. 양파는 1㎝ 두께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2. 무는 3x4 크기로 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낸 뒤 4㎝길이로 썬다.


3.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4. 냄비에 무, 고등어, 김치, 양파, 대파 순으로 담은 후 국물 재료를 넣는다.


5.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춰 20분간 끓인다.




■ 크림 김치볶음밥


재료: 버터 1/4개, 마늘 1큰술, 베이컨 5줄, 김치 250g, 밥 400g,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생크림 250㎖, 모짜렐라 치즈 140g, 파슬리 약간

1.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다.


2. 마늘과 베이컨을 넣고 볶아준다.


3. 베이컨이 노릇노릇해지면 김치를 넣고 볶아준다.


4. 밥을 넣고 다시 볶다가 두반장과 굴소스룰 추가해 더 볶아준다.


5. 팬 가운데 원형으로 생크림과 치즈를 부울 공간을 만들어 준다.


6. 생크림과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약불에 익혀준다.


7. 치즈가 잘 녹으면 크림치즈 위에 파슬리 가루를 뿌려 준다.




■ 표고덮밥


재료: 표고버섯 5개, 대파 1/2대, 삶은 달걀 2개, 밥 210g, 양파 1/2개, 물 200ml, 다진 돼지고기 120g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검은콩소스 2큰술, 설탕 1과1/2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2큰술

1. 표고 밑동은 잘라내고 작은 사이즈로 깍뚝썰기한다.


2. 대파는 송송 썰고 양파는 잘게 썰어준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볶아 파 기름을 낸 후 고기를 넣고 볶는다.


4.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과 양파를 넣고 볶아주다가 물을 부어 끓여준다.


5. 삶은 달걀과 양념 재료를 넣고 졸이듯이 끓여준다.


6. 밥 위에 얹어준다.




자료=글로벌소스 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