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환절기 입맛 살려주는 달래, 어떻게 요리할까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으로 사랑받는 대표 봄나물입니다. 특유의 강한 향과 매운 맛은 알리신 성분 때문인데요. 이는 혈액순환이나 소화촉진을 도와 건강에 이롭습니다.


달래는 하우스 재배로 사시사철 맛볼 수 있게 되었지만, 제철인 3~4월에 맛과 향이 가장 좋습니다. 제철인 달래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추천해드리는 레시피는 ‘달래 바지락볶음’과 ‘새우달래전’ 입니다.




달래와 마찬가지로 바지락 또한 4월이 제철입니다. 바지락하면 시원한 국물맛 때문에 주로 칼국수나 찌개의 육수에 활용하지만 찜이나 볶음으로도 좋습니다. 바지락 볶음은 밥반찬이나 술안주에도 어울리며, 간단히 조리할 수 있어 캠핑장에서도 즐기기 좋습니다.


새우 달래전은 기존의 전과 달리 앙증맞은 한 입 크기의 전입니다. 손님 대접에 에피타이저로 제공해도 좋은 음식인데요. 반죽에 치킨파우더를 더해 감칠맛을 더하고, 찍어 먹는 간장에도 달래를 더 해 맛과 향을 살렸습니다. 만들어 놓은 달래 간장은 다른 요리의 간장 레시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달래 바지락 볶음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3큰술, 바지락 300~400g, 달래 한 줌, 마늘 6~7개, 고춧가루 1큰술 후춧가루 약간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근 후 어두운 곳에 3~4시간 두고 해감한다.


2. 달래는 깨끗이 씻어 4~5㎝ 길이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는다.


3. 마늘을 볶다가 향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바지락을 넣어 볶는다.


4. 바지락이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고춧가루와 굴소스, 후춧가루를 넣고 볶아준다.


5. 양념이 된 바지락에 달래를 넣어 함께 볶아 완성한다.




■ 새우 달래전

메인 재료: 달래 50g, 새우 살 15개, 홍고추 1개


반죽 재료: 이금기 치킨파우더, 1/2큰술, 부침가루 1컵, 물 180ml


달래 간장 재료: 이금기 중화 시즈닝 맛간장 3큰술, 달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1.제철 달래를 송송 썰어준다.


2. 송송 썬 달래에 간장 재료를 넣고 섞어 달래 간장을 만든다.


3. 홍고추를 송송 썰어주고, 깨끗이 손질된 달래를 동그랗게 감아준다.


4. 볼에 이금기 치킨파우더, 부침가루를 넣고 물을 넣어 섞어준다.


5. 동그랗게 감싼 달래에 반죽을 입힌다.


6. 기름을 둘러 달군 팬에 반죽 입힌 달래를 올리고 새우살과 홍고추를 올려 구워준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