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쫄깃 옥수수의 계절, 생선 완자로 즐겨요~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옥수수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쫄깃하면서도 은은한 단 맛을 가진 옥수수는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식재료인데요.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B1, B2, E와 칼륨 등의 무기질도 들어있습니다.


옥수수는 쪄서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요리에 활용하면 쫄깃한 식감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제철 옥수수를 이용한 추천 레시피는 ‘옥수수 생선 완자’입니다. 고소한 생선 완자에 옥수수의 맛이 더해져 별미로 먹기 좋습니다.


요리과정중 냉동 생선살은 물기를 짜낸 뒤 사용해야 부서지지 않습니다. 또한 완자를 납작하게 빚어야 굽기 편하고 구울때 옥수수알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재료(2인분)


주재료 : 옥수수(1/2대), 흰살생선(대구 280g), 달걀흰자(1개), 녹말가루(2T),


부재료 : 설탕(1/2t), 소금(1/4t+약간), 후춧가루(약간), 식용유(2T)


간장양념장 : 맛술(1T), 간장(1 1/2T), 물(2T), 물엿(1T)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속잎 1~2장을 제외한 나머지 잎과 수염을 떼어낸다.

2. 냄비에 옥수수를 담고 반 정도 잠길 만큼 물을 부은 뒤 설탕과 소금(1/4t)을 넣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15분간 삶는다.

3. 옥수수를 도마 위에 세우고 칼날을 옥수수 대에 바짝 붙여 위에서 아래로 긁어 알만 발라낸다.

4. 흰살 생선은 곱게 간다.

5. 다진 생선살에 달걀흰자, 녹말가루, 소금(약간),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다.

6. 옥수수알을 겉에 붙여 모양을 납작하게 빚는다.

7. 중간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완자 겉을 노릇하게 구워 꺼내고, 팬에 간장양념장을 부어 끓어오르면 완자를 넣어 2분간 조린다.

8. 완성.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