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탄성이 뿜어나오는 인생 소울푸드! 전국 순대국 맛집 베스트5

[푸드]by 식신

따뜻한 국밥 한 그릇 좋아하지 않는 이가 있을까. 그 중에서도 돼지머리를 고아 내장과 순대를 넣어 완성하는 ‘순댓국’은 그야말로 서민의, 서민에 의한, 서민을 위한 음식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 국밥 중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소고기 베이스의 국밥은 새벽을 깨우는 양반의 음식인 ‘효종갱’부터 오늘날 설렁탕과 곰탕까지 발전하였는데, 요즘 한 끼 식사 물가 탓에 매일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럽고, 이따금 먹는 보양식 포지션이 되었다. 그에 비춰봤을 때 순대국은 저렴한 가격과 넉넉하게 넣어주는 머릿고기와 순대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어 그야말로 서민을 위한 국밥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고기와 내장에서 우러나오는 진한 국물은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기에 제격이다. 또 들깨가루와 청양고추, 다진양념과 새우젓 등으로 먹는 사람마다 알맞게 양념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순댓국의 매력이다. 취향에 따라 간을 한 뒤 깊은 풍미의 순댓국을 한 술 떠넣으면 ‘크아’하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흰 쌀밥을 말아넣어 후루룩 먹기에도 좋다. 이러한 국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잡내를 잡는 것이 관건인데, 여러 부속이 들어가는만큼 신선한 재료로 전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끓이는 과정에서도 결코 눈을 뗄 수 없다. 이번 주는 그야말로 탄성이 뿜어져 나오는 국물을 자랑하는 순댓국 맛집 다섯 곳을 소개한다.


서울 순댓국 맛집으로는 약수 약수순대, 광화문 화목순대국전문, 대림동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선릉 농민백암왕순대, 삼성동 박서방순대국밥, 양재 한국순대, 숙대 원조제일어버이순대, 을지로 산수갑산, 가락동 함경도찹쌀순대, 흑석동 진미순대, 문래 오복순대국, 영등포 호박집, 서대문 중림동 황성집, 신대방동 서일순대국, 익선동 호반, 강서 등촌동 햇빛촌, 도곡동 남순남순대국, 신당동 영남순대국, 신당동 전주순대국, 대학로 순대실록, 청량리 신설동 간판없는순대국집, 여의도 화목순대국, 망원동 순대일번지, 강서 화곡영양족발, 건대 고흥순대국머리고기, 을지로 동원집, 역삼 백암왕순대, 봉천 여수집, 봉천 전주익산, 청담동 신의주찹쌀순대, 약수 해남순대국, 약수 개성순대국, 서교동 국일순대국, 마포 리북방, 신설동 순대국집, 독산동 아로가 실비순대국 등이 유명하다.


전국 순댓국 맛집으로는 일산 중앙식당, 분당서현 병천순대국, 인천 신포순대, 고을순대국, 수원 아다미식당, 용인수지 탑골순대국, 용인 제일식당, 백암식당, 풍성식당, 경기 양평 개군할머니토종순대국, 여주 능서돼지국밥, 안성 그때그집, 평택 진미식당, 충남 천안병천 충남집순대, 청화집, 박순자아우내순대, 천안성환 첫번째집, 성환순대두번째집, 세번째집, 성환네번째집, 세종 부강옥, 대전 오문창순대국밥, 부산식당, 천리집, 부여순대, 농민순대, 충북 청주 옥산장날순대, 충주 중원순대, 보은 김천식당, 단양 달동네순대, 강원 춘천 가보자순대국, 속초 단천식당, 2대송림순대집, 신다신, 유진이네순대국, 원주 강릉집, 전북 전주 풍남피순대, 조점례남문피순대, 금암피순대, 부안 할매피순대, 임실 도봉집, 익산 정순순대, 전남 순천 건봉국밥, 곡성 한일순대국밥, 삼기국밥, 구례 봉성식당, 담양 청운식당, 전통창평국밥, 창평황토방국밥, 순창 2대째순대, 광주 영명국밥, 수제순대신주옥미, 현대국밥, 대구 8번식당, 신송자 신마산식당, 경북 김천 진땡이국밥, 구미 성주순대, 예천 용궁단골식당, 흥부네순대, 칠곡 진땡이국밥, 안동 신라국밥, 울산 울산돼지국밥, 경남 밀양 밀양돼지국밥, 창녕 도천진짜순대원조집, 거제 진짜우리순대, 순대리아, 충남식당, 함양 병곡식당, 부산 송정3대국밥, 본전돼지국밥, 합천일류돼지국밥, 60년전통할매국밥, 영진돼지국밥, 신창국밥, 해운대 밀양순대돼지국밥, 형제전통돼지국밥, 공순대, 오소리순대, 알천순대곱창전골전문점, 제주 감초식당, 범일분식, 광명식당, 가시식당, 제주 나목도식당 등이 유명하다.

1. 순대로 유명한 천안 병천에서도 이름 날리는 곳, 병천 ‘충남집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식신 543335님 리뷰

순대로 유명한 천안 병천 지역에서도 인기가 있는 맛집. 가게 앞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지만 인기가 많아 늘 만석이다. 메뉴는 ‘순대국밥’과 접시에 나오는 ‘순대접시’단 두 종류. 머릿고기와 비계를 중심으로 곱게 갈아 직접 만드는 피순대인데, 부드럽고 찰진 식감과 고소한 풍미가 일품이다. 순대국은 역시 잡내없이 구수한 맛이 많이 나는 편이다. 입에 쩝쩝 달라붙는 사골의 맛이 든든하다. 순대접시에는 혀, 염통, 오소리 등 다양한 부속이 포함되지만 인기가 많아 금세 품절되니 참고하면 좋다.

▲위치: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충절로 1748

▲영업시간: 매일 08:00 - 19:00

▲가격: 순대국밥 9000원, 순대접시 1만5000원

2. 하루에 딱 3시간만 운영하는 자신감, 진안 ‘시골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nang0117님의 인스타그램

nang0117님의 인스타그램

전북 진안에 위치한 순대국 전문점. 메뉴는 오로지 순대국밥 하나이며 하루에 딱 3시간만 운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손님이 많은 곳. 이곳의 순댓국은 다른 순댓국집과는 다르게 마치 곰탕처럼 맑은 국물이다. 여기에 돼지머리 없이 순대와 내장으로만 어마어마하게 채운 뚝배기가 인상적인 모양새. 무를 비롯해 야채 중심으로 우린 육수가 시원한 맛을 더하고, 선지가 꽉 차게 든 피순대의 고소한 맛이 피처링을 더한다. 전라도 답게 순대를 찍어먹을 수 있도록 초장이 나오는 게 독특하다.

▲위치: 전북 진안군 진안읍 우화2길 10

▲영업시간: 매일 11:30 - 14:30, 목요일 휴무

▲가격: 순대국밥(보통) 8000원, 순대국밥(특) 9000원

3. 이화시장 오일장을 들썩이게하는 명물, 성환 ‘성환두번째집’

매장정보 바로가기▶

sunjb7님 인스타그램

saerom.park88님 인스타그램

성환 이화시장의 명물. 5일장이 열리는 날에도 맛볼 수 있고, 인기에 힘입어 따로 매장을 마련해 두어 언제든 먹을 수도 있다. 이곳의 순댓국은 돼지 머리뼈 베이스의 국물이면서도 너무 텁텁하지 않은 개운한 맛의 육수가 특징이다. 간간한 국물에 양념장을 조금 넣어 섞어 먹으면 녹진하면서도 풍미가 좋은 국밥이 완성된다. 순대는 병천순대 스타일로 선지와 야채가 굵게 썰려 들어간 순대인데, 옛날 순대 특유의 구수한 맛이 좋다. 여기에 잘 익은 배추김치와 깍두기, 따로 양념을 더한 새우젓이 더해져 ‘인생 순댓국’이라고 평하는 손님들도 여럿 생겨난다. 오일장터가 열리는 날에는 요리들이 일찍 품절될 수 있으니 방문 전 참고하면 좋다.

▲위치: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성환1로 293

▲영업시간: 매일 09:00 - 20:00, 5일장 전날과 장날만 영업

▲가격: 순대국밥(보통) 8000원, 순대국밥(특) 9000원, 모둠순대(중) 1만3000원

4. 끝없이 나오는 내장이 인상적인 순댓국, 담양 ‘창평국밥’

매장정보 바로가기▶

gangsinae54님의 인스타그램

gangsinae54님의 인스타그램

창평전통시장 인근 창평국밥거리에 위치한 돼지국밥 전문점. 따끈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손님들로 늘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이다. 이곳은 돼지고기로 만드는 여러 종류의 국밥과 막창전골이 맛있기로 유명하다. 국밥은 모듬부터 머릿고기, 내장, 암뽕순대, 선지 등 좋아하는 부위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많다. 순댓국 국물은 맑고 개운하면서도 감칠맛 넘치는 스타일로, 양념장을 풀면 얼큰하게 변신한다. 돼지 내장에 소를 채운 순대와 더불어 숟가락질을 부지런히 해도 끝없이 나오는 돼지 내장이 특징. 새우젓과 함께 즐기면 든든하게 마무리가 가능하다. 또다른 인기 메뉴인 ‘막창전골’은 빨간 양념이 진한 국물에 돼지막창을 넉넉하게 넣어 걸죽한 국물의 전골 요리로 통통하고 쫄깃한 막창이 소주를 부른다.

▲위치: 전남 담양군 창평면 사동길 12-12

▲영업시간: 매일 09:00 - 21:00, 화요일 휴무

▲가격: 모듬국밥 9000원, 막창전골 1만2000원, 암뽕순대 1만5000원

5. 부추무침을 한가득 넣어 먹는 고소한 피순대국, 순창 ‘2대째순대’

매장정보 바로가기▶

2daejje님의 인스타그램(공식)

2daejje님의 인스타그램(공식)

순창재래시장 안에 위치한 토종순대 전문점. 상호는 ‘2대째’이지만 실제로는 3대를 이어 영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곳에서는 당일 새벽에 직접 만드는 피순대(선지순대)로 순댓국과 전골, 순대수육 등을 만들어 판매한다. 뚝배기에 푸짐하게 담겨 나오는 순댓국은 얼큰하면서도 녹진한 국물이 특징으로 콩나물이 넉넉하게 들어있어 해장에도 그만이다. 돼지 내장에 선지를 채워 만드는 피순대는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반찬으로 들깨가루에 고소하게 무쳐낸 부추무침이 나오는데, 이걸 취향에 따라 순댓국 뚝배기 안에 넣어 먹는 것이 단골의 팁이다.

▲위치: 전북 순창군 순창읍 남계로 52

▲영업시간: 매일 08:00 - 15:00, 월요일 휴무(장날 및 공휴일은 영업)

▲가격: 순대국밥 8000원, 순대만국밥 8000원, 머리국밥 8000원

2024.02.21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맛집 전문가가 추천하는 진짜 맛집 어플리케이션, 식신
채널명
식신
소개글
우리동네 맛집 전문가가 추천하는 진짜 맛집 어플리케이션, 식신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