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눈이 시리도록 푸른 바다! 고성 맛집

by식신

전체 차트 음식료품-0.28% CJ제일제당-1.40%

남쪽으로는 속초를 접하고 북쪽으로는 휴전선을 경계로 북한 고성군과 접하고 있는 강원도 고성. 비교적 한적하고 높은 건물이 없는 덕에 하늘과 산과 바다의 경치를 모두 감상하기에 더할 나위 없다.

설악산 울산바위와 금강산 신선봉, 푸른 빛깔의 동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금강산 화암사 숲길을 시작으로 관광지도 왕왕 있는 편. 금강산 비로봉과 해금강을 바라볼 수 있는 통일전망대와 DMZ박물관, 물이 맑고 깨끗한 봉포 해수욕장, 초생달 모양의 해안선을 따라 백사장이 펼쳐진 천진해수욕장, 드넓은 보라색 라벤더 꽃의 물결을 감상할 수 있는 라벤더팜, 백도해수욕장과 교암리 해수욕장 사이를 잇는 문암항에 뻗어 있으며 곰보바위로도 불리는 ‘능파대’, 남한 최대 석호인 ‘화진포’, 죽도가 앞에 있어 다채로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송지호해수욕장, 신비한 모양의 서낭바위까지.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조용히 바다를 바라보며 물멍하고 싶을 때, 가장 완벽한 휴식처가 되어줄 청명한 고성. 고성의 맛을 찾아 떠나보자.

1. 삼삼한 막국수와 쫄깃한 편육, 고성 ‘백촌막국수’

매장정보 바로가기▶

hyuniezziksa님 인스타그램

hyuniezziksa님 인스타그램

고성에서도 한참을 차로 이동해야 하는 외진 곳에 있지만 그 명성 때문에 가게로 들어서는 외길 입구부터 가득 들어찬 차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주택을 개조한 공간은 음식을 닮아 투박하지만 정겹다. 백김치와 열무김치, 명태회무침이 반찬으로 나오는데, 백김치는 보들보들한 편육에 싸먹으면 녹진한 돼지 육즙과 상큼한 김치맛이 어우러져 완벽하다. 이곳 막국수는 동치미 육수가 따로 나와 각자 입맛에 맞게 조절해 먹을 수 있다. 면은 메밀함량이 높아 씹을수록 고소하고 동치미는 새콤하면서 적당한 단맛이 좋다. 슴슴한 육수 맛이 면의 고소한 맛을 살려주니 끝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식신TIP

  1. 위치: 강원 고성군 토성면 백촌1길 10
  2. 영업시간: 10:30~17:00 (재료 소진시 마감. 매주 수요일 휴무)
  3. 가격: 메밀국수 8,000원 (곱빼기 9,000원), 편육 25,000원
  4. 후기(식신 춍): 주말 11시반 도착해서 한시간 넘게 웨이팅 했습니다. 편육은 잘 삶아져서 나오고 절인배추, 열무, 명태회 곁들여 맛있게 먹었습니다. 동치미 막국수 메밀면은 개인적으로 너무 끊어지지 않는 면이라 좋았고 방앗간에서 직접 만드신 들기름을 동치미에 넣어 먹으니 고소하고 산뜻한 맛입니다.

2. 맛깔난 반찬과 시원한 생대구탕, 고성 ‘제비호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qtmj00님 인스타그램

qtmj00님 인스타그램

속초의 작은 항구인 거진항에 가면 이른 시간부터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식당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의 실내는 테이블과 좌식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고 좌석간 간격이 여유있는 편. 메인 메뉴가 나오기 전 차려지는 12가지의 계절 반찬만으로 밥 한공기를 뚝딱 해치우는 것이 가능하다. 제비호식당은 매운탕과 생선조림류가 두루 맛있는데, 겨울에 제 맛을 내는 물곰이나 생대구탕도 인기가 있다. 신선한 생물로 끓인 대구탕은 뽀얀 국물에 청양고추가 내는 약간의 알싸한 맛이 속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달큰하고 매콤 짭짤한 밸런스의 간을 자랑하는 생선조림도 맛이 있다.

식신TIP

  1. 위치: 강원 고성군 거진읍 거진항길 29
  2. 영업시간: 09:00~16:30 (매주 화요일 휴무)
  3. 가격: 생대구탕 30,000원, 동태탕 20,000원, 갈치조림 30,000원, 도루묵찌개 30,000원 (모두 2인분 기준)
  4. 후기(식신 하라만세): 정말 엄청나게 맛있었습니다. 생선조림과 생대구탕을 먹었는데요 다른 요리들도 정말 궁금해서 앞으로 하나씩 먹으러 오려 합니다. 주요리도 전부 맛있지만 반찬들도 진짜 끝내줍니다. 오래오래 변치않는 식당이 되면 좋겠어요. 가족들과 감탄하며 먹었어요. 잘 먹었습니다:)

3. 잊지못할 40년 전통의 회냉면, 고성 ‘40년전통오미냉면’

매장정보 바로가기▶

simtong80님 인스타그램

simtong80님 인스타그램

이북음식이 발달한 강원지역은 명태나 가자미를 식해로 만들거나 무침으로 만들어 손님상에 내는 곳이 많다. 상큼하고 쫄깃한 식감의 명태회무침은 수육에 무김치 대신 곁들이거나, 면에 올려 회냉면으로 즐기기 아주 좋은 재료다. 오미냉면은 쫄깃한 함흥식 면발 위에 명태회무침과 야채, 계란이 올려져 나오는데, 양념장을 넣고 설탕과 식초, 겨자를 입맛에 맞게 넣은 뒤 냉육수를 조금 부어 비벼 먹으면 된다. 비빔냉면 단일 메뉴로 맵지 않은 메뉴가 따로 없으므로 참고하면 좋다.

식신TIP

  1. 위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아야진해변길 73
  2. 영업시간: 10:30~19:00 (B/T 15:00~16:30. 매달 1,3번째 수요일 휴무)
  3. 가격: 생대구탕 30,000원, 동태탕 20,000원, 갈치조림 30,000원, 도루묵찌개 30,000원 (모두 2인분 기준)
  4. 후기(식신 김애교): 김준현씨가 맛집으로 소개한곳이라 믿고 갔어요. 매콤새콤달콤한 맛에 참기름까지 들어있으니깐 무한으로 들어가네요.. 양이 좀 적은듯해요. 곱배기 추천드려요 :)

4. 밥 한그릇 뚝딱! 매콤 달근 생선찜, 고성 ‘녹원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o_bbangbbang님 인스타그램

o_bbangbbang님 인스타그램

외관은 허름하지만 반전이 있는 맛을 자랑하는 곳. 고성 천학정 인근에 위치해서 관광을 함께 해도 좋다. 이곳은 생선찜 전문점으로 가오리를 중심으로 열기, 코다리 등 제철 생선을 함께 쪄낸 모듬 생선찜이 유명하다. 잘 익은 가오리는 아주 부드러워 젓가락으로 살살 헤쳐도 큰 살덩이가 떨어져 나오는데, 매콤한 양념을 듬뿍 발라 흰 쌀밥과 함께 먹으면 좋다. 푹 익어 달큰한 무도 빼놓을 수 없다. 면을 좋아한다면 우동사리를 미리 추가하면 양념에 잘 버무려져 함께 나오니 참고하면 좋다.

식신TIP

  1. 위치: 강원 고성군 토성면 교암길 60
  2. 영업시간: 10:00~16:00
  3. 가격: 모둠찜(대) 55,000원, (중) 45,000원, (소) 35,000원, 가오리찜(대) 60,000원, 우동사리 2,000원
  4. 후기(식신 꽃유리): 가오리찜이 조금 더 비싼데 모둠찜에도 가오리 들어있으니깐 모둠찜 픽~ 진짜 부들부들하고 맛있어요. 우동은 꼭 처음에 시키세요

5. 푸른 바다가 가득 들어오는 멋진 카페, 고성 ‘소울브릿지’

매장정보 바로가기▶

yummy.date님 인스타그램

소울브릿지제공

큰 통창으로 천진해변의 경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는 고성의 유명 오션뷰 카페. 건물 전체를 사용하고 있어 여유롭게 이용가능하며 포토존이 많아 추억을 남길 사진을 찍기에도 제격이다. 커피와 브런치, 파스타 등을 판매하며 매일 아침 만들어내는 베이커리도 유명하다. 최상급 밀가루, 게랑드 천일염, 고성 해양심층수, 당일 산란 계란을 사용한 영국왕실 프리미엄 마들렌 세트, 로얄케이크 소브33세트, 마들렌&휘낭시에 세트를 최근 출시했는데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있다. 소브33세트는 사전 주문 예약만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식신TIP

  1. 위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천진해변길 33
  2. 영업시간: 평일 09:30~17:00, 주말 09:00~18:00 (매주 수요일 휴무)
  3. 가격: 소브카라멜 9,000원, 소브슈페너 8,500원, 로얄 케이크 소브33 세트 24,000원(론칭 특가)
  4. 후기(식신 난너를사랑해): 고성바다가 넘 깨끗해요. 통창 옆에 앉으면 햇볕도 따뜻하고.. 오션뷰도 정말 시원하게 보여서 앉아서 물멍 하고있으면 정말 행복해요. 음식도 더 맛있게 느껴지구요. 브런치 너무 예쁘게 나오구 빵도 맛있어요~ 다음에 고성오면 또 방문하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