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뽕족의 계절이 돌아왔다! 가슴속까지 시원한 평양냉면 신흥맛집

[푸드]by 식신

유난스럽게도 길어진 해와 더워진 기온으로 본격적인 계절의 변화가 체감되는 요즘이다. 이르게 터뜨려진 봄꽃의 멍울에 대해 논하는 뉴스가 나오기도 하고, 오며가며 가벼운 옷을 입은 행인을 마주치기도 한다.


평양냉면집 문 밖의 줄도 얼마전보다 훨씬 길어졌다. 본래 겨울이 제 맛을 내는 겨울 음식이라지만 가슴속까지 뻥 뚫어주는 시원한 온도감의 냉면 한 그릇은 더울 때 더욱 생각이 난다.


감칠맛 넘치는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에 구수한 맛의 메밀 면발을 삶아 말아먹는 평양냉면은 ‘면스플레인’(냉면과 익스플레인 explain의 합성어로 냉면은 반드시 어떻게 먹어야 한다고 가르치는 태도)등의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마니아들이 많은 음식이다. 고기육수에 동치미를 얼마나 섞었는지, 메밀면의 메밀 함량이 70%인지 80%인지 아니면 100% 메밀만으로 만들었는지, 면 위에 올리는 고명 등으로 맛에 차이가 나는데, 이를 섬세하게 분석하고 본인의 입맛에 알맞은 냉면을 찾아간다.  


만개한 봄꽃만큼이나 평양냉면을 사랑하는 ‘평냉마니아’들의 심장을 설레게 하는 평양냉면의 신흥 강자 다섯곳을 소개한다.


서울 및 수도권의 평양냉면 유명 맛집으로는 충무로 필동면옥, 마포 을밀대 평양냉면, 을지로 우래옥, 송파 봉피양, 장충동 평양면옥, 의정부 평양면옥, 역삼 평양옥, 논현동 평양면옥, 역삼 능라도, 논현동 진미평양냉면, 구의동 서북면옥, 교대 서관면옥, 여의도 정인면옥, 종로 유진식당, 삼성동 평가옥, 동대문 만포막국수, 남대문 부원면옥, 을지로 평래옥, 논현동 배꼽집, 청담 피양옥, 강남구청 봉밀가, 압구정 압구정면옥, 논현 봉산평양냉면, 연남동 우주옥, 홍대 평안도 상원냉면, 홍대 동무밥상, 합정 상수 당인동국수공장, 시청 남포면옥, 독산동 진영면옥, 동두천 평남면옥, 논현 배꼽집, 신촌 형제갈비, 서초 설눈, 목동 평미가, 은평 만포면옥본점, 광화문 광화문 국밥, 강남 및 역삼 을밀대, 삼성동 경평면옥, 청담 봉피양, 청담 평양일미, 선릉 우밀면옥, 대치 판동면옥, 삼성동 광평평양냉면갈비, 구의 태천면옥, 오류동 평양면옥, 경동 경동시장 평양냉면, 청량리 평양냉면, 보라매 서평면옥, 시청 강서면옥, 여의도 대동문, 송파 옥돌현옥, 성내동 성일면옥, 도곡 평양면옥, 마포 능라도, 망원 달고나, 강남 봉피양제주, 반포 의정부평양면옥, 방배 봉피양샤브, 방배 장수원, 서초 한우다이닝 울릉, 교대 더진미평냉, 서초 버드나무집, 방이 금왕평양면옥, 광명 정인면옥, 분당 평가옥, 판교 능라도, 일산 윤선희의 평양냉면 양각도, 일산 대동관, 남양주 광릉한옥점, 부천 삼도갈비, 판교 수래옥, 수원 평장원, 분당 윤밀원, 수원 대원옥, 안양 관악관, 고양 만포면옥, 용인수지 기성면옥, 인천 평양옥, 동인천 경인면옥, 수원 평양일미, 강화 서령, 인천 부평 해민면옥, 파주 평양옥 등이 있다.


전국 평양냉면 유명 맛집으로는 대전 숯골원냉면, 아산 평양면옥, 천안 평양냉면, 대구 부산안면옥, 해운대 부다면옥, 공주 매향, 보은군 강서면옥, 구미 하루면옥, 부산 원산면옥, 부산 부부냉면, 천안 피양옥, 양주 평양면옥, 양평 옥천냉면, 양평 옥천고읍냉면, 대전 원미면옥, 대전 사리원, 대구 강산면옥, 대구 대동면옥, 대구 대동강, 제주 대광식당, 부산 해운대 거대갈비, 영주 원조서부냉면, 제주 산방식당, 감천 강성면옥, 안성 장안면옥,


양평 옥천냉면 황해식당, 광주 신안동 옥천면옥 본점, 대전 수라면옥, 대구 교동면옥, 군산 압강옥, 평택 고복수평양냉면, 백령도 사곶냉면, 인천 사곶냉면, 인천 변가네옹진냉면, 인제 남북면옥, 삼척 삼거리식당, 제주 한라산아래첫마을, 대전 한마음냉면 등이 있다.

1.한식 전문가가 만든 품위있는 맛, 삼성동 ‘광평 평양냉면갈비’

매장정보 바로가기▶

loveyh1님 인스타그램

loveyh1님 인스타그램

제주 한라산아래첫마을, 서관면옥, 한우다이닝 울릉 등으로 유명한 김인복 셰프가 탄생시킨 새로운 브랜드. 최근 유투브에서 코엑스의 최고 맛집으로 꼽히며 인기가 높아져 웨이팅 없니는 방문이 힘들 정도. 제주 광평마을에서 자란 메밀과 한우로 만든 순메밀 물냉면은 감칠맛이 강하고 육수가 간간한 편으로 초보자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메밀면을 들기름과 간장으로 양념해 담백하게 먹다 다시마 식초를 살짝 부어 산미를 더해 먹는 ‘비비작작 골동냉면’이 별미다. 돔베고기를 주문하면 알싸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맛의 전복김치가 곁들여 나와 만족도가 높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106길 45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가격: 평양냉면 1만6000원, 비비작작 골동면 1만8000원, 돔베고기(한접시) 3만9000원

▲후기(식신 버벌진트내꺼): 대기가 많아서 음식이 조금 늦게 나와 걱정했는데 퀄리티 정말 좋았어요. 돼지갈비는 양념 밸런스가 아주 훌륭했고 평양냉면은 정말..웨이팅만 아니면 매일 먹고 싶은 맛, 골동면은 다시마초 꼭 뿌려드세요 태어나서 처음 먹어보는 맛입니다.

2.인생을 바친 냉면의 맛, 판교 ‘수래옥’

매장정보 바로가기▶

bon.naengmyeon님 인스타그램

bon.naengmyeon님 인스타그램

냉면 하나에 50년 세월을 바친 김학식 총조리장의 노력으로 탄생한 평양냉면을 맛볼 수 있는 곳. 한우 암소로만 국물을 우려냈는데 묵직하고 깊은 풍미의 육수맛이 인상적인 냉면이다. 담음새와 맛에서 을지로의 유명 평양냉면집 스타일이 떠오르기도. 면발은 메밀함량이 높아 뚝뚝 끊어지는 면이 아닌 적당한 쫄깃함이 살아있어 씹는 맛이 있다. 부드럽게 잘 삶은 고기도 아쉽지 않게 올려내 면과 함께 곁들여 먹기에 좋다. 평양냉면 이외에도 부드러운 식감의 서울식 불고기나 따뜻한 육수의 온면도 인기가 많다.

▲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275

▲영업시간: 매일 11:3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월요일 휴무

▲가격: 전통평양냉면 1만6000원, 전통 온면 1만6000원, 불고기 160g 3만7000원, 갈비탕 2만5000원

▲후기(식신 헴짱): 분당의 우래옥~ 국물 묵직하면서도 깔끔한 맛! 냉면 면이 다른 곳에 비해서 좀 얇은 편인데 원래 얇은 면을 좋아해서 저는 아주 만족하면서 먹었습니다. 온면은 면이 좀 뚝뚝 끊어진다는 것만 빼면 국물은 아주 좋아요.

3.솜씨 좋게 완성한 밸런스 좋은 냉면, 파주 ‘평양옥’

매장정보 바로가기▶

cho2nho님 인스타그램

cho2nho님 인스타그램

파주에 위치한 평양냉면 전문점. 큰 규모의 매장이 늘 손님으로 북적일 정도로 인기가 많은 음식점이다. 평양냉면과 만두, 녹두전, 육개장, 불고기, 만두전골, 소갈비찜 등 다양한 한식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이 장점. 이곳의 평양냉면은 씹을수록 구수한 맛이 배어나오는 면발이 강점이다. 육수는 이 면을 은은하게 받쳐주는데 잡내없이 깔끔한 육수맛은 맛에 중독될 만하다. 담백하게 버무린 소를 꽉 채워 빚은 주먹만 한 크기의 만두나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바삭하게 부쳐낸 녹두전도 별미다.

▲위치: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평화로 885-94

▲영업시간: 매일 11:00-20:00

▲가격: 평양냉면 1만3000원, 만두 1만2000원, 녹두전 1만5000원, 갈비탕 1만5000원

▲후기(식신 파슬파슬파슬): 따뜻한 메밀차로 속을 데우고 있다가 기다리던 평양냉면 영접!! 음식들이 대체로 다 깔끔하고 맛있어요. 냉면 간은 어느정도 간간하게 되어있어요. 고기랑 두부랑 가득 들어간 손만두는 짜지 않고 담백하니 맛있었습니다.

4.평양냉면 마니아들의 성지, 인천 강화 ‘서령’

매장정보 바로가기▶

color4422님 인스타그램

color4422님 인스타그램

이 냉면 한 그릇을 먹으려고 강화도 여행을 계획하게 할 정도로 평양냉면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집. 강화섬 한우 암소와 국내산 채소를 이용하여 매일 새벽 4시부터 6시간동안 육수를 낸다. 밀가루나 전분을 섞지 않고 메밀만을 이용해 주문 즉시 반죽하여 뽑아내는 면발은 메밀의 구수한 향이 피어오르는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벅수 소금을 사용해 간을 맞춘 육수는 깔끔한 맛을 더한다. 한정 판매하는 항정살 돼지 수육은 국내산 암퇘지의 항정살의 부드럽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 잘 삶아냈다. 수제로 만드는 속이 꽉 찬 찐만두도 인기다.

▲위치: 인천시 강화군 길상면 보리고개로 96

▲영업시간: 매일 10:30-16:00 화요일 휴무

▲가격: 평양냉면(순면) 1만5000원, 항정살 돼지수육(200g) 3만2000원, 수제찐만두 1만원

▲후기(식신 수박이박수): 국물은 아주 맑은 색의 영롱한 빛깔이구요. 비주얼도 아주 단아한 것이 나오자마자 합!격! 육수는 짭쪼름하게 간이 되어있고 메밀면과 잘 어우러져서 좋았습니다. 항정살 수육은 고기만 먹어도 느끼하지 않고 맛있네요. 꼭 시키세요!!!

5.와인과 페어링하는 평양냉면, 압구정 ‘압구정면옥’

매장정보 바로가기▶

hj.hepburn님 인스타그램

hj.hepburn님 인스타그램

압구정역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한 평양냉면 전문점. 매장 한켠에 위치한 제면실에서 주문 즉시 면을 뽑아 삶아낸다. 취향에 따라 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좋은데, 일반면은 메밀 70%에 전분 30%를 섞어 쫄깃한 식감이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이고, 프리미엄은 메밀100%의 순면으로 부드러우면서 메밀의 구수한 향이 가득하다. 국내산 녹두를 맷돌로 갈아 식감을 살린 녹두전은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이곳은 평양냉면을 와인과 함께 페어링하기를 권하는 흔치 않은 매장으로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수제맥주, 위스키 등 주류 라인업이 다양해 ‘선주후면’을 즐기기에 더할 나위가 없다.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30길 16

▲영업시간: 매일 11:00-21:30

▲가격: 평양냉면 1만3000원, 평양냉면 프리미엄(순면) 1만5000원, 녹두전 1만2000원

▲후기(식신 찬휘애미다): 냉면 육수 간은 아주 슴슴한 편이에요. 처음 먹는 사람들은 띠용? 할 정도지만 중독되면 계속 생각나요… 메밀면은 아주 씹을수록 구수해서 면만 먹어도 맛있다는 말이 무슨말인지 알게 해줌~ 다음엔 어복쟁반 먹으러 올꺼에요

2023.05.24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맛집 전문가가 추천하는 진짜 맛집 어플리케이션, 식신
채널명
식신
소개글
우리동네 맛집 전문가가 추천하는 진짜 맛집 어플리케이션, 식신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