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지리산 여행과 함께하는 함양 먹킷리스트 ‘흑돼지요리’

by투어코리아

전체 차트 음식료품+0.96% CJ제일제당+1.41%
함양군, 지리산마천흑돼지촌 육성·선포..관광객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지리산흑돼지 인증 전문음식점 7곳 색다른 스토리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미 중 하나는 ‘식도락 여행’이다. 특히 지리산 여행을 즐기는 함양의 대표 ‘먹킷리스트’로는 ‘흑돼지음식’은 결코 빼놓을 수 없다. 지리산 흑돼지는 고산지대에서 사육되고 청정 자연을 벗 삼는 최적의 환경에서 자라 유독 그 식감이 쫄깃하고 근육 내 촘촘한 지방의 풍미가 일품이기 때문이다.


이에 함양군은 지역 특화 음식인 흑돼지를 지리산과 연계한 함양군의 대표 음식으로 육성, 특색음식거리를 조성, 음식 관광객 유입을 통해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해 나갈 방침이다.

흙돼지 요리

흑돼지 요리

이 일환으로 함양군은 마천면 천왕봉로 일원의 흑돼지 음식점을 대상으로 지리산흑돼지 전문음식점을 선정하고, 이들을 한데 묶어 지리산과 연계한 음식특화거리 ‘지리산마천흑돼지촌’을 조성했다.


또  ‘지리산마천흑돼지촌 선포식’도 지난해 12월 22일 지리산 아래 마천면에서 열렸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지리산권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품질의 흑돼지를 사용하는 음식점을 인증하는 인증현판을 7개 전문음식점에 수여했다.


함양군은 앞으로 7곳의 흑돼지 전문음식점을 12개소 이상으로 확대하고 컨설팅과 메뉴판 및 간판교체, 위생 환경개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음식관광 육성을 통한 관광객 유입 및 흑돼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지리산흑돼지 음식점 협의회를 운영, 서비스 친절 교육과 경영개선, 메뉴 개발 등 지역 내 흑돼지 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힘을 모은다.

지리산마천흑돼지촌 선포식

지리산마천흑돼지촌 선포식

고품질 흑돼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관내 사육농가 및 공급업체와의 협약을 추진한다. 흑돼지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함양군에서 품질을 인증하는 인증제도 도입, 지역 흑돼지의 판매촉진과 홍보는 물론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지리산마천흑돼지촌 7개 전문 음식점 각각의 스토리와 특색 알리이게도 나선다.


함양군 관계자는 “현재 지리산마천흑돼지촌 내 인증 음식점으로 선정된 7곳은 오로지 함양군과 지리산 권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우수한 흑돼지만을 취급한다”며 “이는 지리산 흑돼지의 참맛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이 해당 업소를 방문한다면 믿고 먹어도 좋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지리산마천흑돼지촌 7개 전문 음식점은 어디?

▲강쇠네 흑돼지


식육점과 식당을 함께 운영하는 곳으로, 과거 남원 지역에서 축사를 경영하여 주인장의 흑돼지에 대한 노하우와 고기를 다루는 손길이 남다르다. 특히 신선한 흑돼지를 얇게 썰어내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대패 삼겹살’은 지역민들이 인정하는 최고의 메뉴다.

흑돼지

흑돼지

▲경남 식육 식당


60년대부터 마천에서 식당을 운영해온 시어머니의 손맛을 며느리가 이어받아 2대째 운영 중인 곳이다. 질 좋은 지리산 흑돼지와 함께 곁들이는 찬들은 가족들이 직접 농사지은 귀한 식재료로 만든다. 한해 1,800포기 이상 담는 김치 맛이 유독 특별하여 흑돼지와 함께 곁들이면 천상의 궁합을 이룬다.


▲마천 흑돼지촌 식육식당


40년 경력의 식육 장인이 선사하는 흑돼지의 참맛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흑돼지촌에서는 유일하게 투명한 수정 돌판에 고기를 구워 먹도록 상차림이 제공되어 볼거리 먹거리를 모두 갖췄다. 주인장의 노모가 가을 내내 띄운 메주로 끓여낸 청국장 맛도 일품이다.

흑돼지 요리

흑돼지 요리

▲스모프치킨&다이닝


지리산의 풍광을 만끽하며 시원한 가을바람에 치맥 한 잔 즐기고 싶다면 이곳이 제격이다. 특히 주인장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지리산 ‘흑돼지 돈가스’메뉴를 함께 선보인다. 등심, 안심은 물론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즈돈가스까지 색다른 지리산 흑돼지를 경험할 수 있다.

흑돼지 요리

흑돼지 요리

▲월산 식육 식당


마천 흑돼지촌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 중 한 곳으로 2대째인 지금의 주인장이 84년도부터 같은 자리를 지켜왔다. 수십 년간 식육 식당을 운영한 내공으로 엄선한 흑돼지를 주문 즉시 칼로 인심 좋게 썰어내 발군의 식감을 자랑한다. 최근 유명 유튜브 채널 ‘정육왕’에 소개되면서 젊은 층까지 폭넓게 입소문이 났다.


▲지리산 자락길 식당


지리산을 병풍 삼아 시원한 임천강의 물소리를 벗 삼아 힐링의 한 끼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으며 야외 테라스에서 즐기는 최상급 흑돼지 바비큐는 마치 캠핑을 온 듯 그 맛을 배가시킨다. 마천 토박이 출신 주인장이 추천하는 산채비빔밥도 지리산의 보물을 담은 귀한 한 그릇이다.

흑돼지 요리

흑돼지 요리

▲하누골먹돼지


지리산 흑돼지는 물론 두툼하게 썰어낸 한우 꽃등심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부부가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마천 출신인 아내의 손맛이 좋다. 지리산에서 채취된 제철 식재료로 고기의 곁들임을 차려내니 계절이 바뀔 때 마다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흑돼지 요리

흑돼지 요리

<사진/함양군>